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0.05.22 16:59

Designing for the Digital Age : Chapter3. Project planning

Chapter3. Project planning

1. The ideal project starting point
2. determining your project’s parameters

3. developing the project plan


참석자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충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Research plan
얼마나 많은 사람을 인터뷰 할 것인가?
장소의 이동량이 얼마나 되는가?
이 책에서는 15명의 스테이크 홀더를 인터뷰하고, 40명의 사용자 인터뷰를 수행하였음.


보통 프로젝트에서는 research plan을 할때 얼마만큼의 시간을 할애하나요?


인터뷰 기간은 일주일정도면 타이트하며, 상황에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대략 2주일정도...?
인터뷰에 참여한 사람, 모집단으로 뽑힌사람에게 다이어리지를 주고 일주일간 써오라고 했었습니다. 인터뷰자가 하루에 3명이면 빠듯한 것 같더군요.

인터뷰를 정리하는 시간도 일정에 넣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Modeling and and requirements
모델링의 기간은 데이터의 양에 좌우된다.
매 단계단계별 문서화 정도가 영향을 미친다.
일정을 짤 때 발표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모 프로젝트의 경우 키 피쳐와 세컨더리 피쳐가 있는데, 퍼소나를 통해 세컨더리 피쳐를 가려내고 빠진 피쳐가 없는지 알아보려고 하였다.
- 프로젝트마다 주어진 시간의 한계가 있으므로 일정을 조정해야함.


Framework definition

시간을 계획할 때
- 얼마나 광범위한 컨셉을 수행할 것인가?
- 복잡한 솔루션을 할 것인가?


Detail design


GUI에서 프레임웍을 진행한 케이스가 있었나요? 있다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GUI 디자이너가 프레임웍을 진행할 경우 시각적이나, 모션적으로 스케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팀의 롤이 나뉘는데, 그전에는 같은 일을 하지요. 별다른 협의 없이 자기 일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 프로젝트의 업체미팅은 UI 팀이 했었습니다. GUI 팀이 투입하는 시간이 빠를수록, 후반부에 시간 단축이 빠른 것 같네요. 정지된 프레임웍으로는 UI를 설득하기 어렵지요. 클라이언트에게 모션으로 보여주면 이해가 빠릅니다. UI디자이너도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서 보여줄 수 있어야합니다. 또한 자신이 생각하는 프레임웍의 가치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앞으로 그런 UI디자이너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초반에 GUI 디자이너가 투입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비용? 관행? 시간?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UI가 진행되고, 후반부에 GUI가 투입됩니다. 회사 초반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기 부분에 최적화하자.' '자기 일에 집중할 수 있게 하자' 라고 해서 제도를 바꾸었습니다.

제 생각에도 GUI가 투입되는 시간은 맨 처음 투입되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스테이크 홀더 인터뷰를 통해 듣는 것으로도 아이디어를 낼 수 있고요.

보통 우리회사의 경우에는 UI 팀이 리서치와 인터뷰하고  그 결과를 GUI 디자이너에게 공유합니다. 그렇게되면 GUI 디자이너가 숨어있는 히스토리를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국은 다 알고 진행하는 것이 좋지요. 그렇게 하고 싶은데 GUI가 맨 뒷단에 있어서. UI팀과 GUI팀이 겹치는 경우가 적은 것 같습니다.

만약 그렇게 한다면 GUI팀이 한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시간이 길게되어져서 GUI팀의 인원이 더 많아져야 할 것 같습니다.

인터뷰를 수행할 때 몇 명 이상을 인터뷰하는것이 적합할까요?

프로젝트 기간에 따라 다른 것 같네요. 예산과 기간을 고려해야겠지요. 보통 7명 이상은 해야할 것 같습니다.

정성적인 인터뷰에서 6명에서 8명정도 보면 패턴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보통 4명정도를 보면 패턴을 찾을 수 있지요. 발견한 패턴에 플러스 알파를 하는 것입니다.

도메인이 큰 경우 사람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모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언 포커스 그룹을 통해 인원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FGI로 인터뷰자를 고른뒤 정성조사로 8명을 하였지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팀블로그 pxd Story 구독 방법  블로그 글은 각 개인의 생각이며 피엑스디와 다를 수 있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0
Ad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