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2.04.15 23:52

아이폰과 레고 - Life of George

<레고 해적선>


레고라 하면, 누구나 한번 이상은 경험해 봤을겁니다. 저도 오래전 초등학교때 부모님께서 생일선물로 레고 해적선 시리즈를 사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처음 레고 블럭을 받았을때 가장 먼저 했던 행태를 생각해보니. 테마에 맞게, 설명서에 나온대로 똑같이 조립하는것 이었습니다. 예를들어 레고 해적선에 관한 레고 제품이었으면 설명서를 보고 똑같이 만들어내는 것에 큰 뿌듯함을 느끼면서 블럭을 조립하고 하나하나 만들어 나갔던 거죠. 하지만, 그렇게 한번 두번 완성후 재조립 과정을 반복해서 거치다보면 지루해지고 설명서대로, 테마대로 조립하지 않고 새로운 형태에 대해 목마르게되는 시점이 옵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에는 해적선 시리즈 블럭으로 스타워즈 우주선(자칭), 트럭, 자동차등을 만들며 혼자 좋아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때 느꼈던 재미를 지금 생각해보면, 레고의 형태는 정해져있지않고 계속 변화시켜 만들어가는것에 더 큰 매력이 있는것 같습니다. 이런이유로 계속 만들고 부수고 만들고 부수고를 반복했던거죠.
이런과정을 거치다보면 자연스럽게 구조적 사고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스를 통해 변수들을 인식하고 그 변수들을 조합하기위한 관계를 생각하며 완성된 하나의 구조를 만들어 나가는것. 이런이유로 레고를 소재로한 교육과정도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정형화되어있는 형태가 아닌 새로운 형태를 계속 만들어 낼 수 있는 유연함과 이에 놀이의 형태를 부합시킨 life of George 를 살펴보려 합니다.




일정 테마로서 존재했던 기존 레고제품과는 달리 여러가지 형태를 포괄하는 창의적인 형태를 지향하며 iPhone 의 디지털 범위까지 가지고 있는것에 이 제품의 매력요소가 있습니다. 다시말해 기존의 레고 제품처럼 조립한뒤 누구에게 보여주고 끝나는것이 아니라 아이폰을 이용해서 점수를내고 차근차근 조립레벨을 정복하며 나중에는 새로운 작품형태에 대한 창작까지 유도한다는 것이죠.


<Life of George>

간단히 구조를 살펴보면 인식판 + 레고 로 이루어져 있고 추가적으로 iPhone 또는 카메라가 있는 iPad2가 필요합니다. 앱을 통해 주어진 형태를 최대한 짧은 시간내에 조립한뒤 iPhone 을 통해 (QR코드 찍듯이) 체크하고 ★★★☆☆별로 점수를 매기는 방식이죠. 최대한 정확히 짧은시간내에 조립해내는것이 키포인트 입니다.


<life of George - 사용과정>


그럼 앱의 구성을 보도록하죠. (12개의 레벨이 제공되며 레벨당 10개의 미션이 제공)
앱 실행후 최초진입시 자신이 직접 디자인한 형태(My life)와 이미 구성되어있는 형태(Life of George), 크게 2개의 진입경로를 제공합니다. (My life 는 이미 구성되어있는 형태를 마스터 했거나 난이도가 맞지 않다고 느낄때 직접 레고를 조립한뒤 인식판위에 올려놓고 iPhone으로 촬영하면 디자인한 형태가 고스란히 앱 속으로 담아지는 것이죠.)

구성 형태만 보면 복잡함 없이 매우 간단합니다. 10세 정도의 아이들을 타겟으로 제작되었다곤 하지만 성인이 즐기기에도 지루하거나 재미없지 않고, 친구와 함께 경쟁구도로 해본다면 생각보다 재미있을것 같습니다.

<Life of George / My life>

<Level - 10 Mission>


지금까지 저의 사용경험으로 볼때. 직접 형태를 만들어 미션화 시키는 'My life' 기능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시중에나온 일반 레고제품이나, 현재의 Life of George 미션들만 보았을 때 정답을 따라가는 구조 였기에 큰 차별점을 느낄 수 없었지만, 형태를 직접 디자인하고 그 형태를 앱의 컨텐츠로 흡수 시킬수 있다는 점이, 사용자에게 독특한 경험으로 느껴지리라 봅니다. 그리고 아이폰과의 연동을 통해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재미있는 만남을 보여주었다는것. 이점이 제품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키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링크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MQmqGrXUS18
http://www.youtube.com/watch?v=1DHZwSOVKBY&feature=player_detailpage
http://george.lego.com/en-us/


[참고##레고##] [참고##review##]
신고

팀블로그 pxd Story 구독 방법  블로그 글은 각 개인의 생각이며 피엑스디와 다를 수 있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1
  1. 위승용 (uxdragon) 2012.04.17 16:0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후기 잘 읽었습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잘 조합한 다른 사례도 궁금하고, 프로젝트에 어떻게하면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네요.

Ad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