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Guest Book


글 작성전에 꼭 확인해주세요!
1. 사업 제휴 및 기타 문의는 로,
2. 채용 문의는 로 보내주시면 안전하고 빠르게 답변드릴 수 있습니다.
3. 비밀답변 기능이 없으므로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시면 필요한 경우 이메일로 답변드립니다.
*작성하신 글을 저희가 확인하고 답변을 드리는데는 일주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니 이점 양해 바랍니다.
  1. 2018.12.11 10:24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 VivCho 2018.12.02 21:56 신고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UX디자이너로 거듭나기위해 미래를 계획중인 학생입니다. :)
    'UX 교육과정 선택하기' 글을 읽으면서 아카데미를 선택하려하는데 글이 2013년에 작성된거라
    일부는 사라져있거나 한 학원들이 있어서요.

    최근 업데이트된 아카데미나 연구소 정보가 있을까요?

    • pxd UX Lab. 2018.12.07 19:02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글 작성 이후 추가적인 업데이트는 진행되지 않은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3. 2018.09.08 19:25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pxd UX Lab. 2018.09.10 15:43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pxd 블로그 담당자입니다. 먼저 비공개로 답변이 불가하여 공개적으로 답변 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말씀하신 UX/UI 디자인 분야가 인터페이스 설계 및 기획인지, 비주얼 그래픽 쪽인지를 알 수 없으며, 특정 국가를 추천해 드리는 것 역시 어려움이 있습니다.
      저희가 UX 대학원 관련하여 작성한 포스팅이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UX 대학원 소개::
      국내: http://story.pxd.co.kr/957
      미국: http://story.pxd.co.kr/1170
      일본: http://story.pxd.co.kr/1224
      중화권: http://story.pxd.co.kr/1268

      감사합니다.

  4. 2018.09.03 10:55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pxd UX Lab. 2018.09.04 17:11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메일로 답장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5. Minseonjoo 2018.08.18 03:05 신고 edit & del reply

    UI/UX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직장인 입니다. 궁금한점이 있어 글을 남깁니다. 보통 일을 하다보면 소비자 고충 접수가 많이 되는데요, 유저들이 보통 "이런 기능을 넣어주세요" 라거나 "이 기능을 이렇게 바꿔주세요" 라든지 매우 구체적인 요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불편한 점이 발견될 경우 관심이 많은 유저의 경우 이렇게 대안을 제시하곤 합니다. 문제는, 아시다시피 유저들이 원하는 기능이 정말 문제를 해결하는가? 또는 이게 정말 문제이긴 한건지? (근본적인 문제가 따로 있고, 부수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일 경우)에 대한 대답을 찾는게 우선이라고 배워왔고, 수많은 책들이 그렇게 말하다 보니...소비자 불만센터에 접수된 의견을 받을때마다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되더라구요. 제가 일하는 곳은 프로젝트 오너랑 비즈니스 분석하시는 분들이 소비자센터에 접수된 의견, SNS에 접수된 의견을 "고객의소리" 로 생각하여 굉장히 중시하는 회사 분위기입니다. 그분들도 마케팅이나 비즈니스, 소비자를 대하는 방법에 대해 대학교육 이상 받으신 분들이구요. 소비자를 직접 리서치 하거나, 사용성 테스트를 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그 의견을 수렴하는 이런 방법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지,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잘 모르겠네요. 그렇다고 일일이 다 테스트를 하고 리서치를 해야 한다고 말하자니 시간이 만만치 않게 들고, 어떤것은 뛰어넘고, 어떤것은 테스트하자니 형평성이 떨어지고..다른분들은 어떻게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궁금합니다 :)

    • pxd UX Lab. 2018.08.20 12:00 신고 edit & del

      고객의 의견은 그냥 고객의 의견으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되어서는 안 됩니다.
      어떤 경우는 고객의 반복된 요구를 받아들여 개발하여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보다는 고객의 소리에 일일이 반응하다가는 사업이 지향해야 할 점을 집중하지 못하고 이것저것 만들어 버리는 결과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소리는, 사용자에 대한 깊이 있는 정성 조사와 전체 사용자에 대한 정량 조사, 이 두 가지가 결합할 때 의미가 있는 것이고요, 그렇지 않은 경우는 그냥 한 명 고객의 제안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아이디어로 받아들일 수는 있어도 모든 요구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론을 벗어나면, 개별 사업의 단계 (성숙도)나 사업의 종류에 따라 크게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산업과 서비스가 어느 정도 완숙 단계에 들어섰다면 고객의 작은 요구가 많은 고객의 요구를 대변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텔 산업처럼 성숙한 사업에서 고객의 요구는 서비스의 완성도를 조금 더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지만, 스타트업이 한참 속도감 있게 발전해야 하는 상황에서라면 오히려 방해가 될 수도 있죠.

      따라서 소비자를 직접 리서치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거기에 더 많은 시간/자원을 써야 합니다. 고객의 소리를 무시하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고객의 소리를 항상 듣다 보면 많은 아이디어를 줍니다. 기획/디자이너들은 말할 것도 없고 최고 경영자나 개발자들도 정기적으로 고객 불만 처리를 직접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상 귀 기울여 듣고, 알고 있는 것과 그것을 직접 사업에 반영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입니다. 고객의 소리 중에서 반복하여 등장하거나, 전략 방향과 일치되는 것으로 보이는 불만이 보인다면 그것을 선별적으로 반영하여 리서치를 하거나 개발을 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전략에서 무엇을 하고, 무엇을 안 하는 것은 서비스 전체를 이해하는 기획자/전략가가 할 일이고, 기획자/전략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을 하느냐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안 하느냐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형평성’이란 단어는 어울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 Minseonjoo 2018.08.20 22:20 신고 edit & del

      명확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전체적인 회사 전략에 대한 공유가 이루어 지지 않아 제가 이렇게 생각하게 된 것일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프로젝트 오너와 좀더 깊은 대화를 해봐야 하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