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Guest Book


글 작성전에 꼭 확인해주세요!
1. 사업 제휴 및 기타 문의는 로,
2. 채용 문의는 로 보내주시면 안전하고 빠르게 답변드릴 수 있습니다.
3. 비밀답변 기능이 없으므로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시면 필요한 경우 이메일로 답변드립니다.
*작성하신 글을 저희가 확인하고 답변을 드리는데는 일주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니 이점 양해 바랍니다.
  1. 2017.06.07 15:42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pxd UX Lab. 2017.06.13 15:10 신고 edit & del

      저희가 보유한 노선도 책자는 없습니다. ^^; 서울시는 노선 통폐합과 변경 등이 잦기 때문에 버스 노선을 종이 책자로 발간하기 어려운것 같습니다.

  2. 2017.05.19 15:49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pxd UX Lab. 2017.05.24 18:31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손ㅇㅇ님. 블로그 담당자입니다. 방명록에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비밀글에 대한 답글을 비밀로 설정해서 올리면, 처음 비밀글을 쓰신 분도 답글을 확인할 수 없어서 공개글로 답변 드리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문의하신 '실증적 사용경험 평가를 적용한 사례'라는 질문이 광범위하여 어떠한 답변을 드려야 도움이 될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크게는 설계, 진행, 분석의 세 단계로 구분해 볼 수 있겠습니다. 평가의 목적과 방법, 평가할 항목과 추가 인터뷰 설계, 평가 대상자 선별 등의 선행작업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는 매우 당연한 말씀도 한 번 드려봅니다. 실증의 포인트는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평가함에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평가하는 타겟-서비스와 사용자-평가 대상에 따라 사용성 평가를 위한 조사 방법의 설계가 달라집니다. 대외비인 프로젝트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실제 사례에서 무엇을 어떻게 평가하였는지를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담당자 드림

  3. 2017.02.27 11:19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pxd UX Lab. 2017.03.02 19:26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기재하신 메일주소로 답변 보내드렸습니다.
      고맙습니다.
      담당자 드림

  4. 2016.12.17 14:51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pxd UX Lab. 2016.12.19 11:50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박oo 님.
      블로그 담당자입니다.
      방명록에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비밀댓글에 대한 답글을 비밀로 설정해서 올리면, 비밀댓글을 쓰신 분도 볼 수 없게 되어 있어, 공개로 답글을 남깁니다.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고민하시는 바의 깊이에 닿지는 못하겠지만 제가 아는 데까지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서비스디자인에 흥미를 느끼고 여러모로 공부하고 계시다고 하니 존경스럽습니다.
      공부하시면서 이해도를 많이 높여가고 계시다고 느꼈습니다.

      한 분야에 대해 처음 흥미를 느낄 때에는 시작점이 있겠죠. 박oo 님이 서비스디자인에 대해 매력을 느끼셨다는 부분은 그 분야에서 중요한 것이기도 해서 시작점으로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서비스디자인이 경영(마케팅)에 더 가깝다고 느끼는 분도 있을 것 같긴 하네요.
      아시겠지만, 서비스디자인에서는 서비스를 제공받는 소비자/사용자에 대한 고민(UX디자인)뿐 아니라 서비스공급자 내부의 공력 순환과 외부와의 협력 체계 구축을 디자인 영역으로 생각하고 있고, 그런 활동들이 시장의 전체적인 파이를 키우는 방향을 지향하고 있으니까요. 우리나라의 삼성과 같은 대기업들이 서비스디자인에 관심을 갖게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기존의 '디자인경영' 이라는 다소 모호했던 개념도 서비스디자인이 잘 설명해 주었고요.

      요즘은 디자인과 마케팅을 따로 떼서 생각하기가 점점 힘듭니다.
      두 분야의 전통적인 방향성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도 서비스디자인을 할 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아이디어 발상을 하고 그것을 잘 시각화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은 디자인계에선 보편적으로 필요한 능력이라 아이디어발상과 시각화 역시 따로 구분해서 키울 능력들은 아닌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시각화를 이제와서 처음 배운다..'의 의미를 정확히 알지는 못하겠지만 스킬적인 부분을 말씀하시는 것 같기도 합니다.
      '시각화를 잘한다 못한다'는 단순히 '그림을 잘 그린다 못 그린다'의 차원은 아닙니다. 저희 회사에도 사람/사물은 잘 못 그리지만 도형과 도표로써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분야들이 그렇겠습니다만, 그 분야가 갖고 있는 약점을, 연결고리가 있는 다른 분야로부터 보완하다 보면 일종의 종합학문이 되어가죠.
      개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연스럽게, 상품기획자나 마케터가 디자인에 관심을 갖게 되고 디자이너가 기획/마케팅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디자인 분야도 더더욱 종합학문의 모습을 갖춰가고 있고 서비스디자인은 디자인분야가 최대한 확장된 모습이라 저는 생각합니다.
      디자인으로 접근하든 경영으로 접근하든 분야 자체가 폭넓고 오픈되어있기 때문에 자신의 강점을 기준으로 접근하시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교수님의 조언도 좋아보입니다.


      잘 하고 계신 것 같은데 제가 주제 넘게 답글을 쓰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네요.^^

      남겨주신 글의 문장을 따라가면서 썼습니다.
      깊이 있게 답변을 드리지 못한 점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행복한 하루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담당자드림

  5. 2016.12.14 00:29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pxd UX Lab. 2016.12.14 20:27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기재하신 메일주소로 답변 보내드렸다고 합니다.
      고맙습니다.
      담당자 드림

  6. 2016.11.17 23:18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pxd UX Lab. 2016.11.21 10:53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pxd 담당자입니다.
      우선 저희 회사에 관심 가져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내년 상반기에 대한 공식적인 채용계획은 아직 없습니다만, 입사에 관심있는 지원자분들이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job(a)pxd.co.kr 메일주소로 보내주고 계십니다.
      채용 관련자들이 지원자분들이 보내주신 내용을 수시로 살펴보고 인터뷰 여부를 판단하여 연락드리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http://story.pxd.co.kr/notice/1140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지원하시면 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십시오.

      고맙습니다.
      담당자 드림

  7. 2016.10.01 17:24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8. 선생 2016.08.25 11:40 신고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저는 대구에 거주하는 송준우라고 합니다. 33살이구요. 대한민국 육군병장 제대했습니다.
    제 소개를 간단히 하자면 디자인을 전공했고, 현재 웹에이전시 기획자로 있고, 다양한 디자인에 관심이 많으며, 웹디자인, 편집디자인, 브랜딩, 개인작업으로는 고전적 인쇄기법을 이용한 인쇄물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요즘 ux란 용어가 IT쪽에 유독 많이 보이는것 같은데 ux라는 용어야 어떤 분야에 쓰더라도 이상할게 없지만 제가 의아한건 왜 ux라고 독립적으로 쓰지 않고 ui/ux라고 쓰는지가 의문입니다.

    웹에이전시에서도 ui/ux라는 말을 심심찮게 쓰는데 간단하게 묻고 싶습니다. 플랫한 화면에 마우스를 이용하여 거의 대부분을 시각이라는 감각에 의존하는 웹사이트에 ux라는 표현을 쓸만한게 있을까요? 물론 시각을 통한 경험도 넓은 범위에서 경험이지만 굳이 ux라는 어려운 용어를 써가면서 까지 얘기 할만한건가 싶습니다.

    그리고 ui보다 ux가 훨씬 더 상위 요소이고 프로젝트의 모든것을 항시적으로 감싸는 요소인데 왜 ui/ux라고 붙여서 사용을 하나요? 웹사이트나 디지털 미디어에서 ux를 만드는 요소가 ui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붙여서 사용을 하는건지요?

    만약 그렇다면 ui라는건 사용자의 축적된 학습과 시지각적 이론을 바탕으로 설계하게 될텐데 그러면 거의 매번 비슷비슷한 작업이 나오지 않나요? 웹사이트로 치면 로고는 좌측상단에, 로그인 버튼 우측상단에 이런식으로 말이죠.

    저는 브랜딩 디자인, 개인브랜드 런칭을 하면서 ux를 접했는데 웹에이전시에서 ux라는 용어를 사용하는것이 제가 기존에 알던것과 좀 다른, 솔직히 말하면 쓸데없이 전문용어를 남발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봐왔습니다.

    네이버 전 이사이자 현 joh대표인 조수용님을 알고 계신가요? joh에서 디자인멤버스 호텔인 인천의 네스트호텔과 여의도에 글래드 호텔을 디렉팅하였는데 호텔의 전체적인 위치, 건축, 인쇄물, 서비스, 라운지에는 어떤 가구가 들어가며, 레스토랑에는 어떤 음식이 들어가고, 객실에는 어떤 요소들이 있는지 총제적인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경험을 유발시키는 매체, 공간을 생각하고 작업하였을것입니다.

    그리고 이 호텔의 웹사이트는 국내 유명 에이전시인 디파이에서 작업을 하였구요.

    두 작업에서 소비자 혹은 사용자가 느끼는 ux의 차이는 어마어마 하다 봅니다. 솔직히 말하면 저는 일반적인 웹에이전시에서 작업한 커머셜 워크에서 특별한 ux란걸 경험해보질 못했어요. ux라는건 웹디자이너가 표현하는건 시지각적인 부분에 국한된 부분이 거의 전부라 보구요. 특히 예전에는 플래시로 많은 인터렉션을 보여줄수 있어 시각적인 부분에 국한되더라도 뭔가 경험을 만드는 요소가 있었지만 현재는 그런게 거의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시각적인 부분만으로 ux를 논하기엔 그 내용이 너무 적고 또 다수를 설득하기에 좀 부족하다 보는게 제 개인적 생각입니다.

    위에 표현에 왜 '일반적인 웹에이전시에서 작업한 커셜워크에서' 란 표현을 사용하였냐면 그렇다고 모든 웹이 그렇지만은 않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같이 전화번호, 이메일로 동기화된 주변 인맥 또는 전세계 인맥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그들의 사생활을 멀리서도 볼수 있는 경험은 온라인만이 가지는 가장 뚜렷히 구분되는 경험일겁니다.

    또는 일반적인 쇼핑몰이 포화를 이뤘을때 초기 쿠팡에서는 하루 한가지만을 싸게 판매한다는 식으로 온라인쇼핑에서의 새로운 경험을 만들기도 했구요. 근데 이런 경험들은 다 기획의 포지션에 있는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내고 웹에이전시에서는 그 아이디어를 잘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지 전체적인 경험이란 윤곽에서 큰 그림을 그리지는 않지 않습니까?

    특히 저는 PC나 타블렛에서 보는 시각적 경험은 존재하긴 하나 물성이 존재하는 매체와는 차원이 다르다 봅니다. 집에서 영화를 다운받아 음소거 해놓고 보는것과 영화관에서 보는것의 경험 차이는 엄청날테죠. 수동,능동이 섞인 VR이라는 매체는 영화관을 뛰어 넘는 경험을 하게 해줄테구요.

    좀 횡성수설했는데 제가 ux라는 분야를 잘못이해하고 있는건지 가르침을 부탁드립니다. 제 주변에 디자인이나 기획한다는 사람들과 심도 있게 얘기를 해보려 했으나 어디 책이나 검색에서 외운것 마냥 상투적인 답변만을 해서 궁금증은 더 커져만 갑니다.


    • pxd UX Lab. 2016.08.25 11:01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송00 님.
      피엑스디 블로그 담당자입니다.

      제가 휴가와 업무들로 답변을 빨리 드리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우선 저희 회사에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긴 글에 많은 고민이 묻어 있네요. 송00 님만큼 고민의 깊이는 없겠지만 감히 몇 자 적습니다.

      저희 회사의 입장은 아니고 제 개인적인 의견임을 미리 밝힙니다.

      저희 회사 입구 벽면에는 pxd를 설명하는 보조문구로 'User Interface Design Consulting'이라 적혀 있습니다. UX디자인이라는 개념이 많이 통용되던 2011년에 만든 것인데도 UX라 하지 않고 그렇게 표기했던 이유는 UX라는 말 자체가 기존 UI디자인, HCI의 범위를 너무 광범위하게 확장시켜 다소 무책임하다는 내부 의견을 반영했기 때문입니다.

      이후 저희 의지와는 관계없이 pxd는 UX디자인 회사로 알려졌고 그렇게 자리메김을 했습니다. 실제 업무도 UI디자인을 하던 시절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저희는 UI디자인을 할 때도 조작부의 인터페이스 디자인뿐만 아니라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파생될 수 있는, 또는 인터페이스 컨셉으로부터 파생될 수 있는 서비스 전략, 마케팅 전략, 고객 접점의 브랜드 전략, 사용 환경으로의 접근 전략, 때로는 고객 대응의 문구와 톤앤매너 등 디테일한 부분도 같이 고민하고 제안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디자인 컨설팅을 하고 있다고 표기한 것이고요.

      이 분야를 잘 모르는 클라이언트분들이 "UI/UX프로젝트를 의뢰합니다." 라고 하시면 저희도 그 프로젝트를 그렇게 표기합니다. 그리고 그 분들이 이해하는 UI와 UX를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때로는 UX프로젝트라고 의뢰하시지만 사실상 GUI를 말씀하시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UI/UX'라고 표기하는 것은 아마도 실제적으로는 UI설계 프로젝트이지만 시장에서 말하는 UX의 관점을 놓치지 않고 설계하였거나 그러고 싶다는 마음이 반영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용어를 쓰는 것과 용어의 정의를 내리는 것은 사람마다 다른데 다르다고 틀린 것은 아닐 겁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의뢰 고객의 정의를 존중하고 그 분들이 생각하는 개념으로 그 프로젝트를 하는 동안은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통용되는 개념과 너무 벗어나게 쓰시는 분은 저희가 교정해드리겠지요.

      어쨌든, 그래도 제가 UX라는 용어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공급자 입장에서 또는 사용자의 조작편이성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가 많았던 과거에서 사용자의 직간접적인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위기로 바꾸었다는 점입니다.

      지금 시장에서 UX라고 하고 있는 것들이 진정한 UX아닐거라고 생각하신다면 UX분야를 잘 이해하고 계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르침을 드리기엔 제가 역부족이고요.
      저의 답변도 상투적인 것은 아닌지 모르겠네요. ㅎㅎ

      두서없이 글이 길었습니다. 이만 맺을까 합니다.

      즐거운 하루하루 보내세요~.

      고맙습니다.
      담당자 드림

  9. 2016.08.24 18:17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pxd UX Lab. 2016.08.25 10:58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pxd블로그 담당자입니다.
      저희 블로그에 관심가져 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말씀하신 것은 쉽게 개발 가능할 것입니다.

      불빛이 어디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등락 외에 등락폭 정보같은 상세한 정보도 같이 알려줄 수 있는가, 알려줄 수 있다면 어떤 방식인가 등의 고민이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담당자 드림

  10. 선생 2016.08.24 13:27 신고 edit & del reply

    감사합니다. 답변 잘 읽어 보았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디자인에 대해, 경험에 대해 공부하는 PXD를 방문하는 타인들을 위해 제 질문글을 공개로 돌려도 괜찮겠습니까?

    • pxd UX Lab. 2016.08.25 10:45 신고 edit & del

      네. 방명록 글의 공개여부는 쓰신 분이 설정할 수 있으니 선생 님께서 원하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고맙습니다.
      담당자 드림

  11. 선생 2016.08.19 01:33 신고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아래에 비밀글로 글을 남겼는데 답변을 비밀글로 주셔서 확인을 할 수가 없네요.
    혹시 무슨 문제가 있으시다면 제 메일로 답변을 복사해서 붙여 주실 수 있을까요?

    제 메일주소는

    jjooru@naver.com 입니다. 감사합니다.

    • pxd UX Lab. 2016.08.19 15:46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답글을 공개로 변경해 놓았습니다.

      비밀댓글에 대한 관리자의 답글은 당연히 비밀로 자동 설정될줄 알았는데 전체공개가 되더군요.
      다시 비밀답글 체크를 한 것인데 댓글을 단 분도 볼 수 없었다니 티스토리의 권한 설정에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고맙습니다.
      담당자 드림

  12. pxd UX Lab. 2016.08.12 17:58 신고 edit & del reply

    배00님.
    메일로 답변드렸습니다.
    고맙습니다.
    담당자 드림

  13. 2016.08.10 02:12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14. 2016.05.12 10:56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pxd UX Lab. 2016.05.12 16:39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네 담당자에게 확인 요청하겠습니다.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담당자 드림

  15. 2016.04.20 08:13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16. 김현정 2016.04.04 14:26 신고 edit & del reply

    방금 글 보내드린 김현정입니다. 제 이메일 주소가 안가서 메일 주소 따로 보내드립니다. 답변 바랍니다.

  17. 2016.04.04 14:24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pxd UX Lab. 2016.04.08 18:23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김현정 님.
      메일주소 확인이 안되어 비밀댓글에 직접 답변을 달아 드렸는데 최종 등록이 안된 것을 지금 확인했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말씀하신 주제로 강의를 할 만한 인원이 저희 회사에는 없습니다.
      다들 관심을 갖고 공부하고 있으나 그 분야의 전문가들은 아닙니다.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피엑스디에 관심 가져주시고 문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담당자 드림

  18. bbb4464 2016.02.11 15:58 신고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코리디디자인멤버십에서 활동중인 대학교 4학년 손성경 학생이라고 합니다!
    UX 디자인이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UX에 관한 강연을 1일 강좌로 이곳 멤버십 학생들과 같이 듣고 싶어
    문의를 드립니다! 아직 다들 UX에 대해 잘 몰라, UX에 대해 기초적인 부분을 배우고 싶습니다!
    혹 강연 의사가 있으시다면 bbb4464@naver.com 회신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xd UX Lab. 2016.02.12 18:02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손성경 님. ^^
      메일로 회신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담당자 드림

  19. 2016.02.10 02:57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pxd UX Lab. 2016.02.11 12:38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jay님.
      진로문의에 대한 답변은 항상 조심스러운 마음으로 쓰게 됩니다.
      본인의 진로에 대해서 아주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계셔서 딱히 조언해 드릴 것은 없을 것 같아요. 이미 훌륭하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회사로 간다면, 어떤 기업이든 제품기획과 전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지 대학원에 가는 것이 현장과는 멀어질 것 같아 2년의 시간을 돌아간다는 느낌을 가지신 것 같습니다. '스물일곱살이신데 벌써 2년 반의 경력을 가지고 계시니 기업이든 대학원이든 어떤 선택을 해도 괜찮지 않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2년 반의 경험을 토대로 대학원에서 연구해보는 것도 멋지겠다는 생각도 했고요...^^ 음...
      이렇듯 진로상담은 늘 어렵습니다. 하지만 진로상담을 하시는 다른 분들에 비해 굉장히 자신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고 가야할 길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하시는 분이라 생각합니다.
      jay님이 결정을 하셔야 하겠습니다만, 도저히 결정을 못 내리겠다는 순간에 pxd 이재용 대표가 한다는 동전던지기를 추천드립니다.^^ 동전을 던지고 윗면이 무엇인지를 보는 순간 자기가 진짜 원하는 것을 알게 된다고 하더군요.
      고민이 있으시겠지만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담당자 드림

  20. 2016.02.04 13:25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pxd UX Lab. 2016.02.11 12:00 신고 edit & del

      송원석님. 안녕하세요.
      네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
      담당자가 곧 처리할 것입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21. 2016.01.20 16:23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pxd UX Lab. 2016.01.20 17:45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한지영 님.
      1. HCI와 UI는 혼용해서 같은 의미로 사용하기도 합니다만, 엄밀히 구분하자면 Human Computer Interaction는 컴퓨터시스템과 이를 활용하려는 인간 사이의 상호작용 환경에 관한 연구를 말합니다. UI는 컴퓨터시스템을 포함해 인간이 목적을 가지고 사용하는 모든 사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문을 여는 손잡이는 (컴퓨터시스템이 아닙니다) 문을 여는 방식에 따라 모양이 다릅니다. 또 그 모양을 보고 인간은 문여는 방식을 유추하고 행동하여 문을 엽니다. 손잡이 자체가 문이 열리는 방식을 표출하는 접점이면서 실제로 사용자의 행위가 일어나는 접점이므로 인터페이스(상호접면)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래서 UI라는 용어는 보통 제품디자인 분야에서 많이 쓰였고 산업이 다양해지면서 널리 쓰이게 되었습니다.

      2. 사용성을 평가한다는 것은 어느 분야나 같은 개념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평가하는 방법도 크게 차이점이 없을 것입니다.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담당자 드림

    • 한지영 2016.01.22 13:38 신고 edit & del

      답변 감사합니다^^!좋은 하루 보내세요

  22. 2015.12.03 17:24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3. 2015.08.21 15:25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호야훼 2015.08.25 12:25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답변 메일 보내드렸습니다.

  24. 2015.08.20 10:59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5. 2015.05.27 11:32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6. 2015.05.19 14:12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7. 이지민 2015.05.19 09:22 신고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현재 중학교에서 디자인 씽킹 수업을 진행중입니다.
    교사 대상 디자인씽킹 워크샵이나 초 중 공서 교육하시는데 도움 또는 공유 가능한지요. 혹시 하고 연락처 남겨봅니다.
    010 3024 8123

    • 송영일 2015.05.21 11:12 신고 edit & del

      안녕하세요. pxd 교육팀 담당 송영일입니다.
      중학교에서 디자인싱킹 수업을 하신다니 무척 반갑습니다.
      저도 디자인싱킹이 관찰하고, 만드는 방식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아이들에게 큰 동력이 되어 줌을 경험하고, 초중고 선생님들로 구성된 디자인싱킹교사연구회 모임에 매달 나가고 있습니다.
      저희가 가진 자료와 경험은 많지는 않지만 공유하고 저희도 공유받고 싶습니다. 주신 전화번호로 제 메일주소를 남기겠습니다. 좀 더 대화하여 어떻게 협력할지 논의하였으면 좋겠습니다.

  28. 2015.03.27 12:45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9. 2015.03.10 20:49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30. 2015.02.25 11:30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