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사업 관련 문의는 i n f o @ p x d . c o . k r 로, 채용 관련 문의는 j o b @ p x d . c o . k r 로 메일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주민선ㆍ 2019.03.29 06:31

    아래 글과는 별개의 질문입니다.

    혹시 오픈소스 리모트 유저테스팅 툴 알고 계신게 있으면 소개좀 부탁드립니다.
    세션 녹화, 테스크에 걸린 시간 기록, 클릭 플로우 등등 리모트 유저테스팅을 하기위해 사용가능한 툴 조사중에 있습니다.

    아무리 뒤져도 뭔가 ..찾기가 쉽지 않아 여쭤봅니다. 비용을 지불하고 쓰는 테스팅 툴은 차고 넘치나 오픈소스는 거의 전무한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pxd UX Lab.ㆍ 2019.05.16 11:43 신고

      무료는 아니지만 트루밸런스 앱을 원격으로 테스팅 할 때, 사용한 솔루션을 소개한 블로그 글이 있어 링크를 전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ttps://story.pxd.co.kr/1184

    • 프로필사진
      주민선ㆍ 2019.06.17 06:47

      답변 감사드립니다.
      결국 회사 내에서, 프로토타입 테스팅은 Validately를 사용하고, 인뎁스 인터뷰는 멀티 모니터 녹화를 지원하는 컨퍼런스 앱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말씀하신 링크에 있는 캔버스플립은 서비스가 종료되었다고 나오네요.

  • 프로필사진
    주민선ㆍ 2019.03.29 06:25

    안녕하세요
    어렵고 힘든과제가 있을때마다 pxd블로그를 찾는 디자이너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과거에 모토로라에서 일했던 디자이너와 이야기를 하다가 나온 질문때문에 글을 쓰게 됬어요.

    모토로라에서 초기 스마트폰 시장진입을 위해 사용자 리서치를 하고 있었나봐요.
    아주 자세한 내막까지는 알수 없지만,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폴더폰 사용자가 말하길 폴더폰의 버튼이 눌리는 느낌이 좋기 때문에, 터치폰은 사고싶지 않다고 했다네요.
    그로인해 모토로라는 터치폰 시장진입계획을 접었고, 나중에는 뒤늦은 진입으로 결국 시장에서 밀려나게 됬지요.
    이 경험때문에, 이분은 "새로운 컨셉에 대한 기존 사용자들의 사용자조사에 대한 대답은 언제나 부정적이다" 라는 인식을 갖게 됬대요.

    과연 이게 맞는 말인지, 그렇다면 새로운 컨셉에 대한 사용자 조사는 어떻게 이루어질때 효과적인지 잘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pxd UX Lab.ㆍ 2019.05.16 11:37 신고

      안녕하세요. pxd 블로그 담당자입니다.
      먼저 답변이 많이 늦은 점 죄송합니다. 질문 주신 사항은 바로 답변 드리기 어려워 사내에서 논의를 해보았습니다.

      말씀해주신 모토로라의 터치폰 시장진입 문제는 사용자가 키감을 좋아해서라기보다, 당시 레이저 모델의 성공으로 인해 폴더폰 시장이 좀 더 지속될 거라고 판단해서 터치폰 개발 시점을 놓쳤다고 보는 게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존재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불편함을 개선할 때에는 사용자의 말을 직접적으로 반영할 가능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존재하지 않는 것, 새로운 것에 대해 디자인할 때에는 직접적 반영보다는 해석의 비중이 높아질 것입니다. 즉,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인해 확장된 가능성을 제품과 서비스로 새롭게 만들 때는 사용자의 대답을 '곧이곧대로' 믿는 것이 아니라 해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발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컨셉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관련 영역에서의 불편한 점, 말하지 않는 니즈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사용자를 디자인 과정에 참여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거나, 극단적 사용자를 통해 좀 더 도드라진 니즈를 보려고 하기도 하고, 이종 산업 간의 유사성에서 영감을 얻기도 합니다. 사용자 조사 후에 얻어진 결론을 수렴하는 방식보다는 발산의 과정을 통해 다양한 해법을 모색하는 과정도 필요하고 공감에 기반한 시나리오 기법을 동원하기도 하죠.

      결국, 사용자는 디자이너가 아니기 때문에 의견은 듣되, 새로운 가치나 비전에 더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주민선ㆍ 2019.06.17 06:49

      성의있는 답변 감사합니다.
      제 글에 답변해주시기 위해 사내 논의까지 하셨다고 하니 뭔가 감격스럽네요.

      좋은 의견 잘 듣고 갑니다.

  • 프로필사진
    jennyㆍ 2019.03.20 09:46

    안녕하세요. UX디자인에 관심이 많은 미술교육전공 학생입니다.
    현재 진로를 변경하고자 UX디자인 대학원을 알아보고있는데, 이곳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으나 정보가 오래되어 방명록에 남기고자합니다.
    미국으로 유학을 가기 전에 한국에서 외부 UX강의를 듣고자하는데, 혹시 외부기관 추천받을 만한 곳이 있을까요..? 이 블로그의 자료는 2013년 자료라 6년이 지난 지금 너무 많이 바뀌었더라고요 ㅜㅜ..
    혹시 국내 대학원도 추천받을 수 있을까요..?!

    • 프로필사진
      pxd UX Lab.ㆍ 2019.03.21 12:45 신고

      안녕하세요. pxd 블로그 담당자입니다.
      UX/UI 관련 외부 강의의 경우 변동사항이 많아 추가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UX 강의', 'UX 강좌'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셔서 적합한 강의를 찾아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국내 대학원의 경우 대학원마다 특성이 달라 특정 대학원을 추천해드리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다만, 팁을 드리자면 각 대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커리큘럼이나 연구과제 등을 확인하신 후 궁금한 점을 충분히 문의하시는 것이 대학원을 결정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UX 대학원 소개(국내편) https://story.pxd.co.kr/957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Karolinaㆍ 2019.02.12 17:08

    안녕하세요, 귀하가 게시 한 기사를 읽은 후에 기사 게시를 위해 귀하와 파트너 관계를 맺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이메일로 보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Hi, after reading some articles you post, I have the interest in making a partnership with you for the article post. Can you please respond to me via email for further info? Thank you

    • 프로필사진
      pxd UX Lab.ㆍ 2019.02.12 20:03 신고

      안녕하세요. PXD 블로그 담당자입니다. PXD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파트너십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info@pxd.co.kr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ello, this is the manager of the pxd blog. If you want to get a more information of partnership, contact to info@pxd.co.kr please. Thank you for your interest. Best rega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