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piration movie
[애니메이션]_모션 인포그래픽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7. 16. 01:40
지난 번 공유 된 [로딩 애니메이션] 은 재밌게 보셨나요? 오늘은 인포그래픽 중에서도 모션 인포그래픽에 대해 공유할까 합니다.
참고로 인포그래픽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디자인 기획자를 위한 인포그래픽 시리즈를 함께 읽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Information + Graphic
인포그래픽(혹은 인포메이션 그래픽) 이란 Information과 Graphic의 합성어로 많고 복잡한 정보(Text, Data, Statistics)를 수집, 분석, 가공하여 스토리텔링과 디자인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시각적 표현입니다.
(인포그래픽코리아)
통상적으로 인포그래픽은 정보를 담고 있는 매체에 따라 세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인포그래픽 : 정지된 이미지로 정보를 제공하는 인포그래픽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 : 인터랙션을 이용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인포그래픽
-모션 인포그래픽 : 정보를 영상화 하여 제공하는 인포그래픽
인포그래픽은 시각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텍스트 위주의 정보 보다 각인 효과가 크고, 습득시간이 빠릅니다. 더 나아가 그래픽에 모션과 사운드가 더해지면 정보가 스토리화 되어 청자의 흥미를 더 이끌수 있습니다. 아래 사례를 통해 직접 보실까요.
Proof that we are woulmates
write : Drake Martinet
아래 이미지는 저자가 연인에게 프로포즈를 하기 위해 만든 인포그래픽이라고 합니다.
두 사람이 통계적으로 얼마나 희박한 가능성 뚫고 사랑에 빠진 것인가를 설명하는 그래픽 인포그래픽입니다.
출처 : http://visual.ly/proposal-infographic
아래는 위의 인포그래픽에 영감을 받은 모션 디자이너가 모션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한 작업입니다.
The proof that we are soulmates
from : Emanuel Colombo
write : Drake Martinet
music : Monday_Jon Brion
제작년도 : 2012
출처 : http://www.emanuelecolombo.it/portfolio/back-to-portfolio/the-proof-that-we-are-soulmates-personal-project/
그래픽에 모션과 사운드가 더해져 정보의 전달력이 변하는 것을 느끼셨나요?
본격적으로 모션 인포그래픽을 보시겠습니다.
1. Colorblind
from : Daniel Gleiberman, Elena Syrovatkina
제작년도 : 2013
아래 영상은 색맹에 대한 인포그래픽입니다. 색맹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와 색맹유전인자가 어떻게 후대에 유전되는가를 깔끔한 모션으로 전달하는 작품입니다.
출처 : https://vimeo.com/63917075
2. TakePart : Participant Media - Waiting for 'Superman'
from : Jr.canest
art director : Joe Mullen
animation : Jorge R. Canedo Estrada
music : John Black
제작년도 : 2011
아래의 인포그래픽은 "Waiting For 'Superman'"이라는 다큐멘터리를 위해 제작된 영상입니다. 교육에 대한 미국의 시사 이슈를 위해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사운드의 효과 때문인지, 감동적이기까지 합니다.
출처 : http://www.buck.tv/work/pledge-to-see-this-film/
3. Japan - The strange country
from : Kenichi
제작년도 : 2010
아래 영상은 국가 '일본'에 대한 인포그래픽입니다. 일본인인 작가는 '일본에서 벌어지는 일상적인 일들이 그리 평범하지만은 않다'라는 메세지를 전하기 위해 이 영상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때문에 자국인의 관점이 아닌 타국인의 관점으로 일본에 대해 서술합니다. 깔끔한 그래픽과 특유의 위트가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출처 : http://www.kenichi-design.com/JAPAN-The-Strange-Country
(현재 영어버전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4. 아라온
from : longstar
제작년도 : 2011
아래 영상은 대한민국 최초 쇄빙연구선 아라온에 대한 모션 인포그래픽입니다. 아라온호의 특징과 탐사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전달해 주는 작품입니다.
출처 : http://www.longstar.kr/entry/ARAON
5. Communication over the internet
from : LUMYI
제작년도 : 2013
아래의 영상은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영상이 갖게 되는 힘'에 대해 설명하는 인포그래픽입니다. 이번 블로깅과도 일맥상통하는데요. 방대한 데이터 속에서 영상화 된 데이터가 얼마나 강력한가를 말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lumyi.com/
인포그래픽이 모션화 되었을 때의 장점
-정보를 스토리화 할 수 있다.
모션 인포그래픽은 단컷 그래픽과 달리 시간이라는 또다른 요소가 생기기 때문에 정보를 씬에 나누어 담을 수 있습니다. 한 편의 글을 쓰듯 기·승·전·결을 구성하여 전개할 수 있고, 때문에 정보를 좀 더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강조점과 동적 강조점을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다.
모션 인포그래픽은 시각적으로 정보를 담을 뿐 만 아니라 움직임에도 정보를 담아 전달합니다. 시각적으로 정보를 강조할 수 있을 뿐아니라 움직임으로도 정보를 강조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두 가지를 분리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결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더 강조할수 있습니다.
-사운드를 통해 작가의 구체적인 의도를 전달할 수 있다.
모션 인포그래픽은 사운드(나레이션, 배경음 등 포함)를 통해 만든 이의 의도를 좀 더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효과를 이용해 무겁고 진지한 정보이더라도 가볍게 전할 수 있고, 가볍고 쉬운 정보이더라도 무겁게 전할 수 있는 것이죠.
다음 회에서는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을 소개하겠습니다.^^
[참고##영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