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MIX.Fi] WONDER Staking이 최선의 선택을 돕는 방법
WEMIX.Fi의 WONDER Staking은 이용자의 ‘선택’이 중요한 상품입니다. 우선, 이용자는 예치자이자 WEMIX 커뮤니티의 일원으로서 WEMIX 3.0의 NCP(Node Council Partner)인 40 WONDERS 중 어느 WONDER에 코인을 스테이킹할지 골라야 하죠. 리워드를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 스테이킹이 끝난 뒤 코인을 어디로 보낼 것인지 등을 결정하는 일도 이용자의 몫입니다. 때문에 WEMIX.Fi는 다양한 장치를 제공해 이용자가 마주하는 선택의 순간마다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어떤 WONDER에 WEMIX를 맡길까?”
WONDER Staking의 사용자 경험(UX)은 WEMIX를 예치할 WONDER를 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40 WONDERS는 지분 획득을 위해 WEMIX를 확보해야 하고, 이용자는 자산 운용을 위한 DeFi 상품을 선택하는 동시에 특정 WONDER의 지분을 높여 더 많은 PMR(Permanent Minting Reward)을 받을 수 있게 합니다. WEMIX.Fi는 이용자가 여러 선택지를 비교하며 적합한 WONDER를 찾을 수 있도록 중요 정보를 선별해 제공합니다.
WONDER Staking의 전체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모든 Staking’ 페이지 상단에는 상품 연수익률, 지분율, 예치자 수 각각이 랭킹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지표별 상위 3개 WONDER를 강조함으로써 이용자가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경쟁력을 갖춘 WONDER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했죠. 이는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뿐 아니라, 순위권에 들기 위한 WONDER 간 경쟁을 촉진합니다.
랭킹 하단에는 모든 WONDER의 상품 연수익률, 총 예치 수량, 지분율, 예치자 수, 분배율, 활성률을 확인할 수 있는 표를 배치했습니다. 이용자는 특정 WONDER의 상세 지표나 전체적인 현황을 파악할 수 있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를 기준으로 오름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며 각 WONDER를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한 WONDER에 스테이킹을 마쳤는데, 상품 조건이 변화한다면 어떻게 할까요? WEMIX.Fi는 상품 연수익률, 분배율 등에 변동사항이 생길 경우 7일 전에 미리 해당 예치자에게 알림을 보냅니다. 이용자가 코인을 출금, 다른 곳으로 옮길 때 소요되는 기간을 고려한 것이죠. 이용자는 알림을 통해 변동사항을 빠르게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WONDER 변경하기’를 이용해 이미 예치한 WEMIX를 더 좋은 조건의 WONDER에게로 옮길 수 있죠.
“리워드는 어떻게 운용할까?”
WONDER Staking 이용자는 WEMIX를 예치함에 따라 실시간으로 획득한 리워드를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리워드를 내 지갑으로 옮겨 다른 곳에 사용할 수도, 다시 WONDER에 스테이킹해 더 많은 리워드를 획득할 수도 있죠. WEMIX.Fi는 만약 리워드를 재예치할 경우 예치 기간에 따라 발생할 예상 리워드 값을 보여주며 이용자가 결정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합니다.
‘WONDER 변경하기’ 기능에서는 ‘리워드 포함’ 기능이 스위치로 제공되는데요. 이용자는 스위치를 눌러 기존 예치 수량에 리워드를 포함했을 경우 예상되는 리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를 누르면 파란색으로 활성화되고, 다시 누르면 회색으로 비활성화되죠. 이를 통해 이용자는 리워드 포함 여부에 따라 결과 값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킹, 유지할까? 출금할까?”
WONDER Staking은 이용자가 원할 때 언제든 언스테이킹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기존에 WEMIX를 예치한 WONDER에서 출금을 결정한다면, 앞서 예치한 WEMIX와 그로 인해 발생한 리워드는 이용자의 결정에 따라 지갑 또는 다른 WONDER에게로 이동합니다. 이때 리워드를 제외하고 기존에 예치된 코인 수량은 바로 전송되지 않고 ‘언본딩(Unbonding)’을 거칩니다. 예치된 WEMIX를 회수하고 이용자가 사용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절차로, 블록체인의 안정성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약 7일의 유예기간이죠.
WEMIX.Fi는 언본딩이 끝나고 코인을 옮길 수 있는 시점이 되면 우측 상단에 ‘출금 가능’ 또는 ‘이동 예치 가능’ 알림을 제공, 이용자가 공백 기간 없이 빠르게 코인을 운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용자에겐 언본딩 자체보다는 언스테이킹한 WEMIX를 운용가능한 시점, 코인이 지갑에 도착하는 시점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WEMIX.Fi는 서비스 내에서 ‘언본딩’이라는 용어를 그대로 표기하는 대신 ‘이용자가 겪는 변화’에 초점을 맞춘 어휘로써 안내합니다.
영문 버전의 경우, 기존 WONDER에서 스테이킹을 해지하는 ‘Unstaking’, 언본딩이 완료된 WEMIX를 ‘Portfolio’에서 지갑으로 보내는 ‘Withdraw’, 리워드를 바로 출금하는 ‘Claim’으로 용어를 구분했는데요. 이를 통해 이용자는 같은 ‘출금’이라도 자산 상태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실제 액션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생소한 개념에 대한 부담 없이 편안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용자의 선택을 위한 WEMIX.Fi의 UX를 살펴봤는데요.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셨을까요? WEMIX.Fi와 함께, 모든 이용자가 최선의 선택을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서비스 링크]
- WEMIX.Fi WONDER Staking https://wemix.fi/staking/wonder
글 작성.
나보름 — Product Designer
한나래 — Product Designer
글 편집. 임현경 — UX Writer
https://pxdstory.tistory.com/1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