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분야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디자인씽킹 워크숍

2017. 8. 17. 07:50pxd 다이어리 & 소소한 이야기
Seungyoon Lee

pxd가 현재 진행 중인 의료분야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진행과정을 공유합니다.

본 프로젝트는 2018년에 개원하는 성남시의료원의 공공의료서비스디자인 연구 프로젝트이며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추진, pxd가 서비스디자인 부문을 담당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성남시의료원의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seongnam-mc
성남시의료원 소개 보도자료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051



지난 7월, 본 프로젝트에서 성남시의료원 구성원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최근 의료 분야에서 서비스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병원 및 의료기관 내부 직원들의 디자인씽킹 마인드 장착일 것입니다.

본 워크숍에서는 서비스 이미지 구축 워크숍과 수평적 사고를 이용한 아이데이션 워크숍을 통해 성남시의료원 구성원이 생각하는 병원의 이미지를 만들어 보고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워크숍에서 경험한 디자인씽킹 마인드가 성남시의료원의 서비스디자인 문화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워크숍 전경. 한국디자인진흥원, pxd의 사전 강의로 시작합니다.



워크숍을 진행하는 아나운서 같은 pxd 박지원 선임연구원 :-)



만약 병원이 사람이라면 어떤 모습을 가질까? 생각해보았습니다.



랜덤 이미지와 랜덤 키워드를 활용한 아이데이션 진행



아이디어를 내고 최종 발표를 위하여 열심히 글도 쓰고 그림도 그려보는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9시 뉴스 앵커에 빙의하여 아이디어를 발표했습니다.




* 워크숍 진행은 pxd의 이승윤, 박지원, 홍성진, 인턴 장소희 님이 수고해 주었으며, 도움을 주신 성남시의료원, 한국디자인진흥원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참고##의료 서비스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