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컨설팅 전문가 과정 수료 후기

2020. 1. 28. 07:50UI 가벼운 이야기
by 드류안

11월 29, 30일 양일간 한국 디자인 진흥원에서 주최한 디자인 컨설팅 전문가 과정에 참여했습니다. 디자인 컨설팅 프로세스와 방법론에 대해 실무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는데요. pxd에서도 프로세스를 구상하고 방법론을 적용하지만, 브랜드 컨설팅에서 적용하는 관점에서 차이가 있어, 새롭게 느껴졌습니다.

강사 오기석 대표님은 현재 디자인 방법론을 만드는 회사, jcuriosity를 운영 중이시고, 이전에는 브랜드 컨설팅 회사 퍼셉션에 계셨습니다. 퍼셉션에 재직 중이시던 때, 회사 내부 교육으로 진행했던 내용을 사업 내 자격제도로 승인받아 '디자인 컨설턴트 자격증'이 생겼다고 하셨는데요. 그래서, 지금은 교육대상을 외부로 확대하여 '디자인 컨설턴트 자격증' 강의를 하신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은 오기석 대표님의 수업과 교재에 출처가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key questions & Benefits

강의는 아래 항목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1, 2번 내용으로 작성되었지만, 컨설팅 업무에서 필요한 대표적인 역량은 아래의 다섯 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디자인 컨설팅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의 사고를 연습한다.

2. 프로젝트를 진단하고 프레임워크에 의한 프로세스적 문제 해결을 연습한다.

3. 효과적 제안서 작성과 스토리라인 작성법을 익힌다.

4. 집단지성을 활용한 워크숍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해낸다.

5. 효율적인 시각적 대안도출과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

 

 

디자인 컨설팅의 이해와 프로세스

디자인 컨설팅이란 "고객의 니즈를 위해 디자인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안을 제안하기 위해 고도의 전문지식과 기법을 활용하는 전문가들의 지원 서비스"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디자인 컨설팅 회사로는 IDEO, CONTINUUM, FROG 등이 있습니다.

  전통적 전략 컨설팅 디자인 컨설팅
강점영역 선택 대안도출
주요 조사 방법 계량적 분석, 산업분석, 인터뷰 관찰, 워크숍, 스케치, 트렌트
Logic vs Creative 9 : 1 4 : 6
결과물 보고서 보고서 + 디자인 결과물
의사결정 Logic, Data 기반 다수결, Logic+선호도 기반

 

 

디자인 컨설턴트 기본역량

아래는 컨설턴트 업무에 필요한 대표적인 역량입니다. 컨설턴트는 상대방에게 제안, 설득하고 행동의 변화를 일으켜야 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기술적인 부분뿐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등 관계적 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관계적 능력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가지는 능력이다. 디자인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계약 진행, 디자인팀의 리더로서의 인간관계 등 바람직한 관계 지속을 위해 꼭 필요한 능력이다.

기술적 능력
디자인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데 필요한 능력으로, 컴퓨터의 사용, 디자인 툴 및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능력화 함께 디자인 문제를 구조적으로 파악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프로세스를 잘 이해하는 능력이다.

분석적 능력
디자인 개발을 위해 필요한 정보 수집, 문제 발견 등과 같은 일련의 정보 관리 및 운용 능력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정보 수집 방법과 분석 기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통합적 능력
개별적인 지식과 정보를 종합하여 통합적인 문제 해결 방안으로서의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이다.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며, 이를 바탕으로 창조력을 발휘하여 최종 디자인 솔루션에 도달하는 과정으로,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를 다양한 관점으로 분석해야,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제안하는 과정에서 설득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컨설턴트는 다양한 관점을 존중할 줄 아는 겸손함을 겸비해야합니다.
이를 위해서, 이성적 vs 감성적, 전략적 vs 비전략적, 미시적 vs 거시적, 수직적 vs 수평적, 과정 vs 결관, 개인 vs 조직, 분석 vs 융합, 기술 vs 인문 등 다양한 관점으로 현상을 해석하는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디자인 사고는 문제를 관행적으로, 전통적으로 처리하기보다, 폭넓게 해결하기 위한 접근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esign Thinking
"Design thinking represents a effective balance between intuitive thinking and analytical thinking, between validity and reliability"
- Roger Martin : The Design of Business

 

Convergence Divergence
디자인 사고란, 인간을 관찰하고 공감하여 소비자를 이해한 뒤, 다양한 대안을 찾는 확산적 사고와, 주어진 상황에 최선의 방법을 찾는 수렴적 사고의 반복을 통하여 혁신적 결과를 내는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이다.
출처: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란?

 

 

프로젝트 유효성 진단

프로젝트를 수주하기에 앞서, 효용성이 있는 프로젝트인지 진단하는 노하우에 대해서 공유해주셨는데요. 실제 수행할 업무와 관련된 산출물 만족도, 클라이언트 성향과 관련된 관리 용이성, 비용과 관련된 수익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산출물 만족도, 관리 용이성, 수익성 3개의 메인 카테고리로 프로젝트별 리스크를 유형화한 이미지인데요. 디자인 기업 관점과 클라이언트 관점을 분류하여, 보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프로젝트 유효성을 진단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유효성 진단 툴

 

 

프레임 워크 설계

프레임(Frame)은 인간이 성장하면서 생각을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생각의 처리 방식을 공식화한 것을 뜻한다.
인간은 어떤 조건에 대해서 거의 무조건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프레임을 '마음의 창'에 비유하곤 하는데, 이는 어떤 대상 또는 개념을 접했을 때 어떤 프레임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서 그 해석이 바뀌기 때문이다.

출처: 프레임 (인식의 방법) 위키백과

내가 세운 가설이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가설 검증을 위한 일반적인 분석 tool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생각할 수 있는 몇 가진 분석 하면 충분히 가설을 검증할 수 있을까?
무엇을 분석하면 가설을 검증할 수 있을까?

프레임 워크는 위와 같은 의문들을 해결할 수 있는 기준입니다.
곧, 컨설팅에서 프레임워크는 문제를 정의, 분석, 해결하기 위한 기준을 세우는 것입니다.

 

 

프레임워크의 핵심 질문

아래와 같은 질문들을 통해, 프레임워크를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분석의 구조화 (Framework)  1. 분석해야 하는 대상은 무엇이며 알고자 하는 사실은 무엇인가? 
 2. MECE의 관점에서 어떤 분석 Framework을 수립해야 하는가?
접근 방법 수립  3. 분석을 위한 접근 방법에는 무엇이 있으며, 어떠한 경우에 사용하는가?
 4.이러한 분석 접근을 위해 사전적으로 필요한 작업은 무엇이 있는가?
분석 테크닉  5.각각의 경우에 적합한 분석 테크닉은 어떠한 유형이 있는가?
 6.구체적으로 어떠한 경우에 어떠한 분석 테크닉을 사용하는가?

 

*신뢰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설계 방법
과제와 과제의 핵심 이슈와 관련된 메인 프레임워크를 설계할 것

결과가 예측 가능한 프레임워크일 것

메인 프레임워크를 보조할 수 있는 보조 프레임워크를 적절히 활용해야 할 것

복수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했을 때는 통합하는 과정이 필요
함
클라이언트를 참여시켜서 이해를 높일 것

수렴, 발산의 프레임워크를 적절히 활용할 것

진부하지 않은 특화된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것

 


이틀이라는 짧은 시간 대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알찬 강의였습니다. 디테일한 내용들과 실습한 내용까지 담지 못해 아쉽습니다.

작성한 내용들 외에도, 실무적인 관점에서의 프로젝트 관리 방법과 팁, 다양한 사례들을 공유해주셔서 컨설팅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