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UX STRAT: East + West = Strategic Design #3

2021. 1. 8. 07:50pxd talks
jeeah

#3 구글에서 디자인 스프린트를 진행하는 방법

By Sydney Hessel & Burgan Shealy

구글의 디자인 스프린트의 원리와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자인의 중심에는 언제나 ‘협업’이 존재합니다. 다양한 관점들이 모여 창의적인 발상으로 이어지고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기준, 목표 그리고 디자인 원칙들이 생성됩니다. 구글은 이러한 협업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모든 구성원들이 같은 목표를 향해 최대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획기적인 방법으로 ‘디자인 스프린트’를 꼽았습니다.

최소한의 시간을 투자 해 최대한의 결과를 도출 해 내는 것에 의의를 두는 구글의 스프린트는 크게 아래와 같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Understand - Define - Sketch - Decide - Prototype - Validate

Understand

주로 ‘라이트닝 토크’와 같은 활동으로 세션의 문을 엽니다. (‘라이트닝 토크’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의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관점에 대해 의논하고 각 전문가의 관점과 우려사항들을 한 곳으로 모으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 이후, ‘HMW’ 기법을 통해 모여진 다양한 전문가의 인사이트를 기회 영역으로 어떻게 전환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논합니다. ‘어피니티 맵’을 통해 아이디어를 토픽 별로 분류하고 세분화하는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의 큰 방향성을 잡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다양한 ‘맵핑 툴’이 활용되기도 합니다.

  • Customer Journey Map: identifies thee touch points between a user and a product or org.
  • Experience Map: looks at the user's experience outside of the interaction with a product or organization
  • Service Blueprints: operational planning tool to map the user's interactions with an organization and its support systems and infrastructure
  • Stakeholder Map: A visual representation of the key players in a problem space

Define

디자인 원칙(principles), ‘the golden path’, 성공 메트릭스, Value proposition canvas, Business model canvas 등을 활용하여 스프린트의 ‘목표’를 정하고 어떠한 기준으로 프로젝트의 ‘성공도’ 측정할지 정합니다. 구글은 이 단계에서 일반적으로 HEART 프레임워크를 자주 이용한다고 합니다.

Sketch

Comparable problem, Boot-up note taking, Crazy 8s, Solution sketch 와 같은 태스크를 통해 무궁무진한 아이디어와 생각을 펼치는 단계입니다.

Decide

전 단계에서 나온 솔루션에 대한 아이디어를 모두 공유하고 투표를 통해 팀으로서 최선/적합한 솔루션을 선정하는 단계입니다. Assumptions and sprint questions, Dot voting, Decision matrix, Heat map voting, Note and vote 등의 태스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Prototype

프로토타입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최소한의 시간과 예산, 리소스를 통해 선정 된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것에 있습니다. 완벽성보다는 팀의 ‘비전’ 을 미리 엿보는 것에 의의를 둡니다.

  • Storyboard
  • Script
  • Clickable mocks
  • Interactive prototype
  • Physical prototype, Space prototype, Vision video

Validate

새로운 프로덕트를 만드는 과정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들과 리소스를 공유하는 단계입니다.

  • User tests
  • Cognitive walkthrough
  • Stakeholder review
  • Technical review

마치며,

대면으로 스프린트를 진행하기 어려운 현시점을 고려하여 원격 스프린트를 제안했습니다. 최대한 작은 규모로 진행하며 다음 세 가지 사항을 유념하면 성공적으로 원격 스프린트를 진행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첫째로, 오프라인 스프린트보다 시간이 더욱 많이 소요되기에 스프린트에 앞서 세심하게 일정표를 조율해야 합니다. 둘째로, 온라인을 통해 팀의 다이내믹을 관찰하고 알맞게 대응하는 것의 어려움을 인지하고 스프린트에 임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프린트가 끝날 때까지 구성원들의 에너지와 협력심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