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전화번호 UI 특허

2010. 7. 1. 11:58UI 가벼운 이야기
이 재용

앞에 UX Dragon님이 분석한 전화번호 관련 포스팅은 훌륭하다. 이와 관련하여 pxd가 2004년도에 낸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pxd가 도출한 특허/아이디어 중에 현재 스마트폰에 사용되고 있는 것을 정리해 보았다.

먼저 '문자 메시지에 포함되어 있는 전화 번호에 하이퍼링크기능을 제공하는 이동통신 단말기 및 그 방법(등록번호:10-0627718)에서는 문자 메시지로 한정하긴 했지만 전화 번호를 추출하고 하이퍼 링크를 제공하는 방법을 매우 자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2004년에 아이디어 내고, 2005년 SKT 명의로 출원, 2006년 한국 등록. EU에서도 등록. 기타 국가는 파악 안됨)

"여기서, 전화 번호 검색 알고리즘은 문자 메시지에 포함되어 있는 한글, 영문, 숫자 문자열 등 문자열 종류를 판단하고, 숫자 문자열이 검색되는 경우, 숫자 문자열을 순차적으로 검색하여 스페이스, 하이픈(-), 도트(.), 슬래시(/) 정보 등과 같은 구분 기호 등이 한 개 이상 추출되는지 판단하고, 구분 기호가 추출되는 경우 구분 기호를 제외한 숫자 정보가 7 개 이상으로 이루어졌다고 판단하면 숫자 문자열이 전화 번호로 이루어졌다고 판단할 수 있다. ('011.123.1234', '011/123/1234','0111231234', '1231234' 등)
여기서, 숫자 문자열 검색시 숫자 이외에 문자, 괄호 등과 같은 정보가 검색되면 숫자 문자열은 전화 번호가 아니라고 판단하게 된다."

여기서 왜 '괄호'를 제외했는지는 잘 기억이 안 나는데, 어쨌든 앞 글의 UX Dragon님이 파악한 로직과 정확히 일치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동통신 단말기를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 상태를 저장하는 시스템 및 방법'(2005년 SKT 명의로 한국 및 EU출원. 등록번호:10-0695204) 같은 경우는,

'이동통신 단말기를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경우, 애플리케이션의 파라미터(Parameter)와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를 바로가기에 저장하여 차후 동일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에 전단계를 거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의 파라미터를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 로딩(Loading)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를 저장하는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상과 같은 요지로서, 현재 아이폰이 앱을 실행하는 방식과 정확히 일치한다.

또 '이동통신 단말기에서의 상호 작용 가능한 애넌시에이터제공 방법 및 장치'(2005년 SKT명의로 한국 및 EU 출원, 등록번호:10-0695215) 같은 경우에는 현재 안드로이드 단말처럼 어넌시에이터 (안테나, 시계, 메시지 등이 표시되는 최상단 줄)를 인터랙션이 가능하도록 하는 아이디어이다.

위 이미지에서 보면, 사용자는 알림 영역의 상태를 보고, (터치가 안되던 시절이므로 당연히) 4방향 UP 화살표키를 이용하여 그 상태를 직접 조작할 수 있도록 하였다.(기존 핸드폰은 메뉴를 통해 깊이 들어가야만 설정을 바꾸거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이동통신 단말기의 스핀홈 기능 제공 방법 및 장치' (2005년 SKT 출원, 등록번호:10-0646032) 같은 경우에는 여러 개의 홈을 제공하고 그 홈을 서로 바꾸어서 쓸 수 있게 하는 아이디어이다. 터치 디스플레이는 아니었지만 화살표 키로 여러 개의 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피엑스디에서는 당시 사용자 조사를 통하여, 사용자들이 자신의 아이덴터티를 홈화면에 표시하고자 하는 욕구도 있고, 그 화면에서 아이템을 직접 접근하여 편리하게 쓰고 싶은 욕구도 함께 있다는 사실을 밝혀 내고, 핫키(스핀홈 키)를 이용하여 쉽게 홈화면을 스위칭하여 쓸 수 있도록 하였다.


문자 메시지를 사람 별로 정리하여 대화형으로 보이게 하는 것도 2005년도에 SKT와 함께 만든 'mMessenger'에서 피엑스디가 최초로 (아이폰보다 2년 앞서서) 보인 UI 이다. (2005년 SKT명의로 한국 및 EU 출원. 등록번호:10-0627799) 이제는 잘 기억이 안 나겠지만 예전 문자 메시지함은 '수신'메시지와 '발신'메시자함이 분리되어 있어서 주고 받은 대화를 시간순으로(thread로)보기 매우 불편했다.

위 그림의 좌측에 보이는 것이 당시의 전형적인 메시지 메뉴인데, 수신함에는 수신된 메시지만 정렬되어 보이게 되나, 특허 등록된 메시지는 보낸 메시지와 받은 메시지가 시간 순으로 표시되어 대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 점이 다르다.

이 외에도 Digital TV 용 위젯 아이디어 등 pxd는 매우 많은 UI 특허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고객 명의로 출원하였거나, 자체 명의로 출원하였다...(TV 쪽 특허들은 다음에 정리...)

그러나... 때론 그런 사실이 더 허무하게 느껴진다.
  • 프로필사진
    위승용 uxdragon2010.07.03 14:39 신고

    좋은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그걸 실체화 해줄 수 있는 '누군가'가 필요한지도 모르겠습니다. 시대를 너무 앞서나가도 문제인것 같구요.

  • 프로필사진
    질문2011.05.05 17:08

    이번에 새로 바꾼 SKT 핸드폰에 문자메시지내 숫자를 하이퍼링크해주는 기능이 있던데, 이 기능을 안쓸 수 있나요? 전화번호가 아닌 날짜나 금액 같은 숫자들도 모두 링크가 되어 불편합니다

  • 프로필사진
    음..2013.03.22 14:11

    죄송합니다만 다 의미없는 특허 아닌가요? 과연 위 내용들이 권리주장을 할 수 있다고 생각되시나요?

    • 프로필사진
      이 재용2013.03.23 19:21 신고

      특허의 의미는 다양할텐데, 일단 한국이나 EU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특허청 심판관들은 특허로서 특성(신규성,진보성,산업성)을 갖추었다고 판단하여 특허 등록을 허가한 것이고 그에 따라 권리 주장이 가능합니다. 다만, 최근 여러 사례에서 아시겠지만 특허 등록이 되었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사례에서 구체적인 상대와 특허 심판 소송을 해야 정말 의미가 있는지 없는지, 권리 주장을 할 수 있는지가 밝혀 지겠지요. 지적하신대로 쉽지 않은 일입니다.

  • 프로필사진
    저도2013.03.22 15:43

    저도 이게 의미 없는 특허라고 생각이 되네요... 하이퍼링크와 윈도우ui일 뿐이라고 생각 하는데..

    • 프로필사진
      이 재용2013.03.23 19:24 신고

      단순하게 하이퍼링크와 윈도우UI라면 특허청 심판관들이 특허 등록을 허가하지 않겠지요. 기존의 다양한 문헌을 수개월 동안 검토 후 특허 등록을 허가 하는 것이니까요. 한국에서만 등록된 것이 아니라 EU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특허 심판관들이 동일한 판단을 했다면 단순하게 하이퍼링크와 윈도우 UI는 아닐 겁니다. 위에 간단하게 소개한 내용을 보면 '저도'님께서 오해하시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충분히 공감이 갑니다. 특허 검색하여 한국과 EU 등록된 특허 내용을 살펴 보시면 아마 궁금증이 풀리실 겁니다.ㅎㅎ

  • 프로필사진
    저기요....2013.03.24 23:23

    627718호 특허에서,
    문자 메시지 중의 전화 번호를 추출하는 단계는,
    청구항 1 및 4에
    "(a) 상기 문자 메시지를 수신하여 출력하고, 동시에 상기 문자 메시지에 상기 전화 번호가 포함되어 있는지 판단하는 단계;"라고 기재되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627718호 특허는 이것만으로 특허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627718호 특허는 추가적으로,
    " (b) 상기 단계 (a)에서 상기 문자 메시지에 상기 전화 번호가 포함되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상기 전화 번호에 선택 이동바가 위치하고 있는지 판단하는 단계;" 및
    "(c) 상기 단계 (b)에서 상기 전화 번호에 상기 선택 이동바가 위치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키입력부의 통화 키 버튼 입력 신호 또는 주소록 키 버튼 입력 신호가 수신되고 있는지 판단하는 단계; "
    "(d) 상기 통화 키 버튼 입력 신호 또는 상기 주소록 키 버튼 입력 신호가 수신되는 경우 상기 전화 번호로 전화 통화를 시도 하거나 상기 전화 번호를 저장하는 단계"
    등의 구성을 더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627718호 특허가 등록되었다는 사정만으로,
    "문자 메시지 중 전화 번호를 추출하여 하이퍼링크를 생성하는 기술"을 SK가 최초 개발하였다거나,

    위 특허가 I-phone에 적용되고 있다고는 말하기 곤란할 것 같습니다(예를 들어 I-phone은 문자 메시지 출력 창에서 "선택 이동바"를 구비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특허는 제가 살펴보질 못했습니다만, 권리 행사 하시기 전에는 반드시 특허청구범위가 어떻게 기재되어 있는지 주의해서 살펴보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또, 출원하시기 전에도 반드시 그리 하시기 바랍니다!
    종종 발명자분들이 자기 특허의 권리범위를 오해하고 계신 경우가 많아, 안타까운 마음에 한 말씀 드리고 갑니다. 기분 상하셨다면 부디 너그러이 양해하여 주시면 감사하게습니다)

    • 프로필사진
      이 재용2013.03.25 01:25 신고

      와... 자세하게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아이디어는 네방향 키가 있던 2004년에 나온 것이고, 아이폰은 훨씬 이후에 터치 방식을 이용하여 나온 것이라 위 특허가 아이폰에 적용되고 있다고 한 표현은 잘못된 것이네요. 말씀하신 지적이 옳습니다. 제가 하려던 이야기는 메시지에서 전화번호를 추출하고, 그것을 통해서 쉽게 전화를 걸거나 전화 번호를 저장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아이폰보다 먼저 구현했다는 점이었습니다! 저 특허로 애플에게 권리를 요구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당연히 아니고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