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지도앱 음성검색 - Primary Action
2010. 7. 16. 16:55ㆍUX 가벼운 이야기
다음 지도 앱에 음성검색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다음앱과 동일한 음성인식엔진을 사용하지만 체감하는 인식율은 더 높습니다. 지도 검색이라는 컨텍스트가 정해지니까 음성 매칭을 하는 말뭉치(corpus)도 POI정도로 한정하기 때문입니다.
아래 왼쪽이 다음 일반 검색, 오른쪽이 다음 지도 검색입니다. 지역 정보 키워드가 아닌것은 배제하여 유사한 발음으로 오인식될 수 있는 키워드도 줄어드니까 인식 성공률이 높아지겠죠.
(다른 그림 찾기 : 아이폰 UI컨벤션으로는 왼쪽에 취소버튼을 둡니다)
음성 인식 Best Matching Keyword
다음앱에서는 설정에서 음성 검색 후에 음성 분석 결과를 볼지 바로 검색결과를 볼지 선택할 수 있었는데, 이번 다음 지도에서는 선택없이 음성 분석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런데 이 음성인식 결과의 표현 방식에 좀 문제가 있습니다. 이 UI만 보면 다음은 음성 인식율에 자신감이 없다고 고백하는것처럼 보입니다. (사실 좀 어이없는 매칭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긴 했지만 :) 대부분은 제대로된 음성매칭결과를 보여줬습니다.)
primary action 디자인패턴이 제대로 적용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모든 항목이 시각적으로 동일한 priority로 보여지고 있어서 의도했던 키워드를 선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선택지가 많으면 인지적으로도 부담이 되니까 ( hick's law ) 선택할 확율이 가장 높은것을 딱 집어서 강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란색으로 차이를 두긴 했지만 인지적 측면과 더불어 조작(버튼 누르기)도 쉽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fitts's law 는 포인팅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하고있지만 터치인터페이스에서도 버튼이 크면 빨리 누른다는데는 변함이 없습니다.
이전 글 모바일검색 suggesiton UI 에서 제안했던것처럼 음성 매칭 결과도 리스트형태가 아니라 가장 추천하는 키워드는 크게 나머지는 버블로 비대칭적으로 표시하는게 어떨까 싶네요. 아직 기대 수준만큼은 아니지만 꽤 잘 맞는것 같으니까 좀 자신감을 가져도 되지 않을까요? :)
Primary Action
검색결과 페이지의 페이징 버튼을 보면 다음은 검색에서도 사용자가 뭘 선택할지 자신이 없는것 같습니다. 로그만 분석해보면 1페이지를 볼때는 2페이지를 가장 많이 누르고 2페이지를 볼때는 3페이지를 가장 많이 누른다는걸 알 수 있을거에요. 내기해도 좋아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primary action은 다음 페이지( 현재 +1 )를 보는것입니다. 익숙했던것을 바꾸면 처음에는 고객이 조금 혼란 스럽겠지만 네이버는 잘 바꿨잖아요.
다음
네이버
구글
[참고##음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