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쓰는 작업 툴의 효율적이고 편안한 밝기는....???

2010. 3. 18. 18:56GUI 가벼운 이야기
조준희 cho junhee


어제 Expression Blend 체험판을 다운받아서 실행해보고  튜토리얼을 보면서 공부를 해보다가
문득 느낀점이 있었습니다....

Expression Blend 초기화면

그것은 바로 "어?? 이것도 화면 밝기의 디폴트가 어둡게 설정되어 있구나.. ...."
하는 것이였습니다.

예전에 제가 After Effects 6.5을 쓸때만해도 전체적인 화면의 밝기는 대부분 이런 식이였습니다.

After Effects 6.5 작업화면


이때 당시만 해도 포토샵이던 일러스트레이터건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이렇게 밝은 회색 빛의 화면들이였습니다.

그게 7.0 으로 넘어오면서 (모든 프로그램이 그렇다기 보다는..... 그전에는 제가 몰랐을 수도 있지만...)
옵션설정에서 밝기 조절을 해서 화면을 어둡게 만들 수 있는 옵션이 생겼습니다.

After Effects cs4 컬러 설정 옵션

이런 밝기 조절 옵션이 생기던 당시에 제가 들은 얘기가
'장시간 모니터를 보고 영상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밝은 화면보다 
 어두운 화면이 눈의 피로도면에서 월등히 낫다'

하는 것이였습니다.

제가 써보니까 확실히 눈도 좀 편안해진 것 같고 덤으로 뭔가 더욱 전문적이고 복잡한 작업을 하는 것 같은 뿌듯함까지 덤으로 생겼습니다. ㅎㅎ

그래서 항상 작업 환경을 약간 어둡게 해놓는 버릇까지 생겼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여러가지 어도비 프로그램이 아닌 다른 프로그램들도 (edius, adius mocha, blend 등등)
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어두운 GUI화면을 디폴트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더군요..



그런데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는 아직도 다른 영상 프로그램들에 비해서는 밝은 GUI를 유지하고 있는 듯 합니다.
밝기 조절 옵션을 찾아봤는데.... 제가 못찾는건지...... 아님 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에 비해
화면을 어둡게 하면 안좋은 이유가 있는건지.......궁금하네요.......

photoshop cs4 시작화면




  • 프로필사진
    은영 ◀:-)2010.03.19 12:53

    제 생각에는 명도대비 현상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캔버스의 사이즈값이 자유로운 포토샵이나 인디자인의 경우 명도대비 현상이 낮은 그레이를 사용하는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어두움과 밝음의 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적용하기 위해서는 한쪽으로 치우친 명도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중간값을 적용하는게 맞다고 생각이 듭니다. 시각기관은 어두운 색에서 피로를 느끼게 되는데 이로 인해 어두운 색 위에 놓인 밝은 색은 더욱 예민해지고 본래의 색채보다 더 밝게 인지하게 됩니다.

  • 프로필사진
    marrang2010.03.19 16:08 신고

    블랙이어서 그런지 아니면 처음 보는 화면이라 그런지 대단히 어려워 보입니다. 배워야 할께 많네요.

  • 프로필사진
    전성진2010.03.19 17:32 신고

    그런면에선 애플의 어플리케이션들은 매우 밝고 산뜻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편안해보이는 장점이 있지만 분명 눈이 아픈것은 사실입니다. 근데 오래쓰는 어플(=전문적인 어플?)인 경우에는 예쁜것보다는 기능적인 것이 중요할 것이고 그런 경우 확실히 어두운 명도가 좋을수 있겠네요

  • 프로필사진
    hoyahoo2010.03.22 11:46

    영상편집과 필터정도 입히는 수준에서 시작한 에펙도 계속 버전업되서 이젠 웬만큼 공부하지 않고는 다루기 힘든 툴이 되었네요. Creative Suit중 영상과 관련된 툴들만 어두운 곳에서 영화를 보는 듯한 환경을 제공하고 싶었을 수도 있고.... 어두운 톤으로 '나 이제 전문가 툴이야!'라고 말하고 싶었을 수도 있고..

  • 프로필사진
    곽인환2010.03.22 23:21 신고

    제가 집에서 사용하는건 cs4 인데 여기서는 인터페이스 컬러옵션이 있네요.

    그럼에도 기본설정의 밝기가 툴마다 다른것은, 가산조색에 의한 모니터 출력 기반의
    영상툴은 어두운 색으로, 감산조색에 의한 인쇄 기반의 2D 그래픽 툴은 밝은 색으로
    한것이 아닌가 싶네요.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는 항상 인쇄를 염두해 두고 있잖아요.

    영상툴의 컨버스 디폴트값은 블랙이고, 2D 그래픽툴의컨버스 디폴트값은 화이트 인것두요.
    모니터와 종이의 기본 상태는 다르니까요.
    아닌가? 개인적인 소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