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금융권에서 바라보는 UI, UX디자인 후기 (HCI연구회 11월 세미나)
2011. 11. 28. 00:06ㆍUX 가벼운 이야기
HCI연구회 11월 세미나로 금융권에서 바라보는 UI, UX 디자인 세미나를 듣고 왔습니다. (2011.11.26 금)
발표 요약본을 공유합니다.
금융권에서 바라보는 UI, UX디자인
- 정성재
- 하나은행 신사업추진부 UCD팀장
- UX iceberg
- 본 정의를 알면 전문가임
- Strategy > Scope > Structure > Skeleton > Surface
- Hugh dubberly (2008)
- 제조 > 제품 > 인터랙션 디자인 > 서비스 디자인
- UI, UX, Co-UX, Service design
- Co-UX
- Machine to Machine
- NFC
- M2M
- Man to Man
- Service design
- Customer
- Touchpoint (Blueprint)
- Contact person
- 다양한 비대면 채널을 사용하는 사용자 그룹 (By Everett Rogers)
- 기술광, 공상가/몽상가 = 스마트폰 뱅킹, VM 뱅킹 (Chasm)
- 실용주의자, 보수적인 사람 = 웹사이트, ATM, 폰뱅킹
- 30대 후반
- 느리고/의심이 많은 사람 = 실제 은행
- UI 실무 분야
- 퍼블리셔, 코더가 UX, UI에 눈을 뜨기 시작했음
- Bump 이체 쓸것 같냐? 안써도 기사에는 난다. -> 소비자 브랜딩 측면에서 한다. 각종 기반 기술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 요리하는 Experience
- Component = 믹서
- Tool = 믹서기
- System = 주방
- Experience = 요리
- 은행 Experience
- Component = 터치스크린
- Tool = ATM
- System = 은행에 설치된 ATM
- Experience = ATM을 이용한 이체 서비스
- 어떻게하면 사용자 줌심의 UI / UX 디자인을 할 수 있을까?
- 올바른 방법론
- 정성조사
- 필드리서치
- 인뎁스 인터뷰 등
- 이해
- 고려할 요소들
- 사람
- 기술
- 비즈니스
- 관찰
- 컨셉 만들기
- 브레인스토밍
- 스토리보드
- 그리기
- 모델
- 시각화 -> 사용성 검증 / 수정 -> 프로토타이핑 (… 반복)
- 실행
- 구현 F/U
- 소프트웨어 개발
- 앱스토어 업로드
- 업그레이드
- 각종 채널의 VOC, 실제 사용환경을 토대로 재 적용
- 브레인스토밍 이전단계를 잘하는 회사가 좋은 회사임
- 사용자 중심의 심성 모형을 제공
- 디자이너 모형 -> 시스템 모형 <-> 사용자 모형
- ATM : 카드를 먼저 빼야 돈이 나오는 구조로 변경
- 비디오 채널을 4번 채널로하면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나?
- 공인인증서 재발급 너무 어려움
- 인문계 사람들이 좋다.
- Creative 함
- 뭔가 새로운것 좀 해봐
- 스탠포드 대학의 D-School 다이어그램 참조 (Multidisciplinary design team)
- Technology / Business / Human values
- 인간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 Personal in-depth interview
- FGI는 이제 할게 못된다.(목소리큰 사용자의 의견이 들어가는 순간!)
- 실제 타켓유저를 데리고 올 수 있느냐?
- 몇명을 데리고 올 수 있느냐? (정규분포 30명?)
- 모더레이터가 중요하다.
- 60세 이상 사용자 인뎁스인터뷰 해본 경험?
- 60세 이상 사용자도 인뎁스인터뷰 해봐야된다.
- 클라이언트는 모든 보고서가 끝나면… '디자인 인사이트가 있냐?' 부터 물어보는 경향이 있다. 좋던 싫던 인뎁스인터뷰에 참여해야 한다.
- 0000 00 에 대한 핵심 니즈
- 접근성 <-> 내용성
- 안전성 <-> 사용성
- 0000 00 개발 방향 정하기
- 앱은 모바일 웹사이트가 아니잖아요.
- 필요한 기능만 모아서 간단하게 썼으면…
- 사용자 이해를 위한 Persona 작업
- 사용 시나리오
- Behavioral pattern 분석 후 인사이트 추출
- 산고의 고통이 필요한 작업이다.
- 강남역 미디어 폴 : 공공장소에서 먼지가 잘 묻는다.
- 그렇다면 ATM 기기에는 먼지가 쌓일까?
- 패널을 바꾸는데는 가격의 문제가 있음(실제 구현이 되는가?)
- 컨셉 UI 디자인, 내부 리뷰 및 시안 확정
- 화이트 보드 80개 사용하고 있음
- 메뉴 화면 설계 / 비주얼 가이드
- 설계 시 효율을 생각해봐야 한다.
- UX, UI 디자인 전문가가 되기 위한 각종 Tips (개인, UX조직, 회사)
- 1개라도 제대로 하면 된다.
- 인간을 제대로 이해/관찰하는 능력
- 심리학 책을 읽어라. 서점가서.
- 리서치 능력(UX 컨셉, 벤치마킹 능력)
- UI 기획 능력 (UT)
- 디자인 인사이트 추출 및 시각화 능력
- 정보구조(IA) 설계 능력
- 프로토타입 개발 능력
- 어학 능력
- UI 컨셉 검증 능력
- 커뮤니케이션 스킬 (with 협업부서)
- 일 하는 과정을 사진으로 찍어라. 주욱 붙이면 프로세스가 됨. (bottom-up)
- 업종별 UI / UX 조직
- 제조사(전기,전자), UI 에이전시, 통신사, 기타, 포탈, 리서치사, 소프트웨어 개발, 금융권(은행,증권), SI업체 (SDS, LG-CNS), 콘텐츠관련 전문 CP
- 개발자, 디자이너, 프로젝트 매니저들은 개개인별로 보는 시각이 다르다.
- 디자이너는 개발자나 PM이 보는 시각을 다르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
- 이러지좀 마세요…
- 조직 문화에서 오는 이슈
- 근면한 조직 구성원 <-> 창의적 조직 구성원
- 자율적 조직 구성 <-> 통제적 조직 구성
- 주인정신형, 집단지성형, 일사분란형, 군계일학형
http://bizcomm.cafe24.com/prmarket-insight/2011072000.html - 도널드노먼의 보이지않는 컴퓨터
- 의자 : 엔지니어, 마케터, 디자이너 vs 사용자
- 얼마나 다양한 시각으로 사용자를 오해하고 있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
감사합니다.
[참고##국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