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7 Design Principles

2010. 1. 29. 15:53UX 가벼운 이야기
이 재용

아마 보신 분들도 있겠지만, 안 보신 분들을 위해서 소개합니다. (시간이 나면 동영상 한 번 보면 좋습니다. 아래 사람 말대로 UI 공부보다는 '영어'공부에 더 도움이 될 듯) 50분 정도 길이인데, 작년 11월에 편지 받고 프로젝트 때문에 내내 못 보다가 이제야 봤습니다. 아래에 언급한 Windows 7의 디자인 원칙들을 보면,
 
1. 정말 중요한 원칙들을 잘 정리했다.
2.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원칙을 이제서야 알았냐? 그동안의 윈도즈들은 다 뭐냐?
3. 이 중요한 원칙을 알고서도 이렇게 까지 밖에 못 만들었냐? 그러니까 윈도즈가 안 되는 거야
 
뭐 이런 생각들이 드는 군요
 
-------------------
 
Windows 7 Design Principles
 
A. 'Design Principle' 이란 무엇인가?
    1. 디자인 생각할 때 근거가 되는 틀이 된다 (A framework for design thinking)
    2. 뭔가 결정할 때 중요한 요소가 된다 (A key part of the decision making process)
    3. 생각한 목표를 이루었는지 검증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A tool for evaluation of UX success against stated goals)
 
B. 'Design Principles'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1. 사람들이 좋아하는 걸 만들어야 한다.
    2. 어플리케이션이 주인공이다 (OS가 아니라)
 
C. Windows 7 Design Principles (12:47)
   1. Reduce Concepts to Increase Confidence (12:55)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복잡하고 중복되는 방법을 제거하면 사람들은 더 자신감을 갖게 된다.
     (예를 들어 태스크바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는 6가지 다른 방법을 1-2개로 단순화)
 
   2. Small Things Matter, Good and Bad (17:48)
      아주 작은 요소라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제가 보기엔 전혀 작은 요소들이 아닌 듯)
      (예를 들어 사진을 작게 보여주는 화면에서 컨텐트를 더 많이, 더 잘 보이게 하고, 쓸데없이 색이 들어간 UI 바를 제거)
 
   3. Delight (22:31)
      즐거움을 주어야한다.
      (예를 들어 어떤 프로그램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윈도즈 색이 약간씩 바뀌게 하는 재미)
 
   4. Solve Distractions, not Discoveratbility (25:50)
      사람들이 원하는 것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주어라 (사람들이 이 기능을 발견할 수 있을까?하는 걱정을 하지 말고)
      애플이 정말 잘하는 부분이죠. 윈도즈는 아직도 멀었고. 5-6세 아이들처럼 모두들 주목받고 싶어해서 예의없이 설치게 하지 말고 조용히 선택을 기다리도록 해라.
      (예를 들어 어플리케이션 히스토리를 보기 위해 버튼을 넣는 대신 우클릭을 이용하게 하고, 바탕화면 돌아가기를 피츠법칙을 이용해서 우하단에 아무런 아이콘 없이 배치하기)
 
   5. Time Matters; Build for People on th Go (35:14)
       바쁜 사람들, 움직이는 사람들, 공유 프린터, 파일 공유, 여기 저기 옮겨 다니는 사람들을 고려
       (프린터를 공유하기 위해서 비스타에서 30-40 Steps가 필요했는데 7에서 3-5로 단순화함. 내 참... 자랑인지 누워서 침뱉기인지...)
 
   6. Value the Full Lifecycle of the Experience (38:30)
       설치하고, 적응하고, 매일 사용하고, 문제 해결하고, 제거하거나 업그레이드 할 때까지.
 
   7. Be Great at "Look" and "Do" (42:55)
       사람들의 기대를 만족시켜야 한다.
 
동의 안 하면 자기한테 이메일 보내라는 군요.
 
----------------------
 
 

 
 
----- Original Message -----
Sent: Tuesday, November 10, 2009 7:08 PM
Subject: UX 팩토리 / user experience blog

UX 팩토리 / user experience blog

Link to UX 팩토리 / user experience blog / 사용자 경험 블로그




윈도우7 디자인 원칙 : 출근 길에 볼만한 영어 동영상

Posted: 09 Nov 2009 05:30 AM PST

우리가 어렸을 때 말을 배우는 경험을 생각해 보면 모든 것이 "듣기"에서 시작된다는 점에서 영어공부에는 듣기가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요즘 들어 동영상 포스팅이 부쩍 늘고 있는데, 이 동영상들을 영어 공부에 활용하면 어떨까요?

지난 주 부터 출근 길에 계속 반복해서 보고 있는 동영상이 하나 있어서 소개해 드려요.


재미있는 내용들이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제가 인상깊었던 것은,


발견가능성(Discoverability)이 아니라, 주의가 흐트러짐(Distractions)의 문제를 해결하라는 것인데요. 주목을 끌려고 난리를 피우는 어린이들에게 매너를 갖추게 하는 일로 비유하는 군요.

전체 내용을 한 3~4번쯤 반복해서 본 것 같은데 참 재밌는 이야기에요. 여기에 가시면 동영상을 여러가지로 인코딩 된 버전으로 다운 받을 수 있는데, 이 중에 적절한 것을 다운 받으신 후에 PMP나 DVD 등으로 옮겨서 보시면 된답니다.

참고로, 얼마 전 소개해 드렸던 IASDR 2009의 발표 동영상이 몇 편 더 업데이트 되었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참고##Windo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