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sychologist’s View of UX Design

2010. 5. 30. 23:25UI 가벼운 이야기
전성진

UX 디자이너들의 백그라운드가 다양한만큼 서로의 도메인 지식도 다르고 시각도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아래 글은 심리학자의 시각에서 본 UX 디자인의 영역, 즉 사용자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를 통해 UX 디자인에서 참고할 만한 원리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심리학자로서의 상대적인 도메인 지식에 근거하여 기술했음을 밝히는 도입부부터 느껴지는 겸손함이 좋습니다. ^^
글을 작성한 수잔 웨인쉔크는 심리학자로 UX를 하는 사람중에 가장 유명한 사람일 것 같습니다. http://www.theteamw.com/ 블로그를 운영 중이고, Human Factors International 근무 중입니다.
입에 익숙해지도록 많이 읽어두면 좋겠습니다. 아래 한글로 정리한 것은 제 입장에서 새롭거나 기억할만한 것만 추린 것입니다.


1.사람들은 태스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노력만큼만 하고 싶어한다.
Progressive Disclosure ; 단계적으로 원하면 더 보여줘라. 설명하려 애쓰는것보다는 예를 들어주는 것이 좋다.

2.사람들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맞는 최선의 선택을 하지 못한다.

3.사람들은 실수를 저지른다.
어떤 태스크가 자꾸 에러를 유발시킨다면 더 작은 태스크로 쪼개어 볼 것.

4.인간의 기억이라는 것은 복잡하게 얽혀있다.
사람들은 기억을 재구성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사람들이 말하는 자신의 '기억'을 믿지말고 행동을 관찰하라.
7+-2는 뻥이다. 한번에 3~4개밖에 기억을 못한다. (chunking을 이용한다면 이것도 양은 몇배가 늘어날수도 있겠죠?-전성진)
2012/12/12 - 밀러의 매직 넘버 7(The Magical Number Seven)이란?

5.사람들은 사회적이다.
Social Validation : 모르는게 있으면 다른 사람들을 따라하려 한다.
뭔가를 먼저 제공하여 '빚진 마음'이 들게하면 원하는 행동을 하게 할 수 있다. (인터뷰 시에는 reward로 인해 데이터가 왜곡될 수도 있겠습니다만 인터뷰에 몰입하게 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전성진)

6.주목
주목성(attention)은 engaging UI를 디자인하기 위한 키요소이다.
어떤 요소를 부각시키고 싶다면 차이가 나 보이게 만들어라. 그러나 실제로 사람들은 '변화'에 대해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change blindness), 사람들이 쉽게 산만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7.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정보를 갈망한다.
도파민(신경전달물질)에 의해 인간은 음식, 성욕, 정보를 추구한다.
정보를 확보하면 선택의 여지가 있다고 느끼고, 선택의 여지가 있다면 컨트롤을 할 수 있다고 느끼게 되고, 컨트롤을 할 수 있다면 생존의 확률이 높다고 느끼게 된다.

8.무의식적인 프로세싱
원시뇌(old brain)은 생존과 번식에 관여한다. 때문에 food, sex, danger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결정을 내리는 데에 영향을 준다.
감성적 뇌(emotional brain)는 사진(그림)에 영향을 받는다.

원문 보기: The Psychologist’s View of UX Design from UX Magazine

수잔 웨인쉔크의 책 소개
2012/03/11 - [독후감]사람에 대한 100가지 사실

[참고##심리학 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