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브랜드 사이트는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을까?

2023. 1. 26. 09:13Blockchain UX 이야기
chwww.kim

들어가며,

2022년을 돌아보면 지난해는 일상과 블록체인 기술의 접점이 늘어나는 한 해였습니다. 비트코인 같은 화폐 형태로 알려졌던 블록체인 기술이 현재는 화폐만의 가치를 넘어 하나의 예술 작품이자, 개인의 활동과 신분을 증명하는 방식이 됐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수단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인 메인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회사들 또한 기존의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다양한 시도와 활동은 블록체인 서비스의 고객에게 어떻게 전달되고 있을까요?

오늘은 이러한 관점에서 저희가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브랜드 사이트들을 둘러본 경험을 짧게나마 공유하고자 합니다.

메인 네트워크의 목표와 가치를 전달한다

브랜드 사이트의 Home 화면은 브랜드의 첫인상을 결정합니다. 특히 Home 화면의 상단에 위치한 슬로건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짧고 명확하게 전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 브랜드 사이트들은 슬로건을 통해 어떤 정체성을 전달하고 있을까요?

Solana, 네트워크 성능 강조

“Powerful for developers, Fast for everyone. (개발자에게 강력하고 모두에게 빠르다.)” - Solana

가장 대표적인 정체성의 사례로는 네트워크의 성능이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분산화 특성은 정보의 독점과 위변조를 방지하지만, 분산화된 정보를 다시 불러오는 과정에서 기존 중앙화된 네트워크에 비해 속도가 느리고 불안정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속도와 효율성을 개선하려는 네트워크 브랜드 중 하나가 바로, Solana입니다. Solana는 중앙화된 네트워크(Web 2.0)를 뛰어넘는 속도와 성능을 블록체인 네트워크 환경에서 구현하는 것을 목표합니다. 이를 위해 8개의 핵심 기술을 시작으로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통신 방법을 최적해 속도와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Solana의 슬로건인 ‘Powerful for developers, Fast for everyone(개발자에게 강력하고 모두에게 빠르다)’ 또한 네트워크의 특성을 강조합니다.

Cosmos, 네트워크 구조 강조

“The internet of Blockchains. (블록체인의 인터넷)” - Cosmos

Cosmos는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을 강조합니다. 일반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경우 각 체인이 독립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상호 운용성이 떨어지는 반면, Cosoms는 독립적인 네트워크들을 병렬 연결해 상호 통신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Cosmos의 프로토콜(텐더민트 코어)과 개발 키트(Cosmos SDK)를 사용하면 개별 네트워크 프로젝트임에도 Cosmos 체인 위에서 상호 운용될 수 있습니다. Cosmos의 슬로건인 ‘The internet of Blockchains(블록체인의 인터넷)’은 Cosmos 체인이 가진 연결성과 확장성을 전달합니다.

Polygon, 네트워크 목적 및 개발 편의성을 전달

“Bringing the world to Ethereum (이더리움으로 세상을 가져오다.)” - Polygon
Polygon is a decentralized Ethereum scaling platform that enables developers to build scalable user-friendly dApps with low transaction fees without ever sacrificing on security.

폴리곤은 개발자가 보안성을 포기하지 않고 낮은 거래 수수료로 DApp을 구축할 수 있는 분산형 이더리움 플랫폼입니다.

마지막 사례인 Polygon은 Ethereum 생태계 확장이라는 플랫폼의 목적과 개발자 대상의 네트워크 편의성을 부각합니다. Ethereum 네트워크의 속도와 보안성을 개선하고자 개발된 Polygon 네트워크는 Cosmo처럼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기보다는 Ethereum 네트워크에 Polygon을 사이드 체인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Ethereum 생태계 자체를 확장하는 형식을 취합니다. Polygon의 ‘Bringing the world to Ethereum’과 아래 이어지는 설명 문구는 앞으로 Ethereum 생태계를 확장하고자 하는 Polygon의 목적과 이를 위한 개발자 모집에 대해 말합니다. 

Cosmos와 Solana, Polygon의 네트워크 브랜드 슬로건은 각 네트워크의 정체성에 따라 성능, 구조적 특성, 개발자의 편의성을 전달합니다. 반면,  WEMIX는 ‘사용 경험 중심', ‘플랫폼 중심', ‘서비스 지향'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웁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WEMIX 네트워크의 특성을 담고 있습니다. 1) WEMIX 3.0이라는 안정적인 메인 네트워크 위에 다양한 DApp 및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지원할 수 있는 확장성과 범용성을 갖춘 거대한 생태계를 제공한다. 2)블록체인 게이밍 플랫폼인 WEMIX PLAY, Neith 프로토콜 기반의 DAO 서비스를 제공하는 NILE, 탈중앙화 금융 서비스인 WEMIX Fi 이외에도 WEMIX WALLET과 Explorer 등 자체 서비스와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와 WEMIX 3.0 네트워크 간의 실제 사용 경험을 만든다.    

“Wemix 3.0은 경계가 없는 거대 생태계의 기반으로 설립된 실제 사용 경험 중심, 플랫폼 중심, 서비스 지향적 탈중앙화 프로토콜 입니다.“ - WEMIX

네트워크의 성능을 체감할 수 있는 지표를 제공한다

슬로건에서 네트워크의 정체성을 전달했다면, 그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자사의 네트워크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예비 사용자들의 신뢰 확보입니다. 브랜드 사이트에서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네트워크의 성능 지표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Avalanche의 경우 Transaction 소요 시간, 에너지 효율성, 증명방식 등 네트워크의 성능 지표를 전달합니다. 또한, 이를 Bitcoin, Ethereum, Polkadot과 같은 경쟁사의 지표와 비교해 제공하는데요. 이는 신규 사용자가 Avalanche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쉽게 이해하고, 성능을 강조하는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Avalanche의 네트워크 지표 [출처: https://www.avax.network/]

다른 네트워크 브랜드인 TRON은 정량적인 수치와 더불어 가격 변동 그래프도 제공해 현재의 수치뿐 아니라 가격 변동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 사이트 방문자의 기대감을 자극하는 사례로 꼽을 수 있습니다. 

TRON의 네트워크 지표 [출처: https://tron.network/ ]

WEMIX는 시가 총액(Market cap), 순환 공급량(Circulating Supply), 코인의 가격(WEMIX$/USDC)과 같은 Macro 정보부터 블록 수(Total Blocks), 가스비(Gas Fee)와 같은 Micro 정보에 걸쳐 네트워크 전반의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해 브랜드 사이트로서의 신뢰도를 확보합니다. 

위믹스의 네트워트 현황안내 [출처: https://www.wemix.com/en]

사용자의 참여 및 활동성 지표를 제공한다

앞서 전달드린 바와 같이 네트워크 사용량과 거래 정보를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도 있지만, 활동성을 보여주는 지표를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수, 누적 사용량, 참여율과 같은 수치는 서비스의 유명도와 안정성을 전달해 신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사용량을 대변하는 Staking 수, Wallet Address 수, 발행 및 거래된 NFT 수 등의 전달도 가능합니다.  

폴리곤의 네트워크 참여자 현황지표 [출처: https://polygon.technology/]

WEMIX에서 전달하는 Microscope의 TPS(Transactions Per Second) 또한 매 초 위믹스의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토큰 교환, 거래, NFT 민팅 등의 거래량을 전달해 WEMIX 네트워크의 활성 지표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특히, WEMIX 사이트에서 Macroscope과 Microscope의 데이터 모두 매 순간 조금씩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또한 WEMIX 네트워크의 생동성을 전달하고자 하는 노력입니다. 

위믹스의 네트워트 현황안내 [출처: https://www.wemix.com/en]

네트워크 참여자의 활동량은 정량적인 수치로 전달할 수도 있지만, 현장 사진도 함께 보여줄 수 있습니다. Solana는 다양한 Hackathon, Meet-up과 같은 오프라인 이벤트를 운영하고 참여자의 활동성 지표와 이벤트 현장 사진을 함께 제공합니다. 이는 활동성 수치를 더 생동감 있게 전달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Solana의 참여 및 활동 지표 [출처: https://solana.com/ko]

메인 네트워크의 새로운 소식을 빠르게 전달한다

신뢰도를 구축하는 마지막 사례는 신속한 정보 전달입니다. 네트워크 브랜드에서 주최한 신규 소식을 빠르게 알리는 것이죠. Explore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가격, 거래량, 활동량 정보와 달리 네트워크 브랜드에서 기획한 신규 소식이나, 운영 측면의 소식은 외부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정보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공식적인 채널을 통해 빠르게 공개하고, 더 자주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의 진입점을 제공하는 것 또한 사용자로 하여금 서비스의 입장을 이해하고, 오해의 소지를 잠재워 신뢰도를 구축하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Algorand의 경우 창립자의 견해를 통해 네트워트 내부의 제작 목적과 장기적인 목표를 전달하고, Algorand의 뉴스와 아티클을 제공해 네트워크의 현황과 신규 목표를 전달합니다. 

Algorand의 신규 소식 전달 [출처: https://www.algorand.com/]

WEMIX 또한 공식 채널인 미디움의 아티클을 통해 신규 프로젝트, 협력사, 서비스 이용 정보 등을 업데이트해 네트워크 내 현황을 전달하고 방문자와 직접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위믹스의 미디엄 포스트 전달 [출처: https://www.wemix.com/en]

 


마치며,

여러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브랜드 사이트를 둘러보며 브랜드 사이트 모두 아래 세 가지 내용을 전달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1. 메인 네트워크의 목표와 가치를 전달한다. 
  2. 네트워크의 성능을 체감할 수 있는 지표를 제공한다. 
  3. 사용자의 참여 및 활동성 지표를 제공한다.
  4. 메인 네트워크의 새로운 소식을 빠르게 전달한다. 

이번 글에서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브랜드 사이트들을 둘러보며 각 브랜드 사이트가 정체성을 전달하고, 더 많은 사용자가 자사의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확인하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글은 [Medium]pxd - The WEMIX Team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