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MIX PLAY] INSERT COIN to Play GameFi!

2023. 1. 30. 09:50Blockchain UX 이야기
임현경 (Hyun Kyung Lim)

 

WEMIX PLAY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P&E(Play & Earn) 플랫폼입니다. 게임 안에서만 일어났던 일들을 게임 밖으로 확장시키며 독자적인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죠. 게임 속 자산을 또 다른 게임에 투자할 수도, NFT를 거래할 수도 있습니다. 또 어떤 것들이 가능한지 궁금하지 않나요?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올 WEMIX PLAY의 요모조모를 미리 살펴봅니다. 알면 알수록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테니까요.

GameFi는 게임(Game)과 DeFi(Decentralized Finance, 탈중앙화된 금융)를 합친 개념입니다. DeFi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를 가리키는데요. GameFi는 게임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축적되는 게임 내 자산으로 다양한 DeFi를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WEMIX PLAY에 온보딩된 게임들의 제각기 다른 코인을 통합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서비스죠.

이미 DeFi를 알고 있거나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GameFi에 대해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게임을 통해서 WEMIX PLAY를 접하게 된, 블록체인 시스템이 익숙지 않은 게임 플레이어에게 GameFi는 ‘미지의 세계’와 같죠. 이러한 상황은 pxd팀에 주어진 퀘스트이기도 합니다.

“GameFi가 뭐 하는 곳인지 쉽게 알고 싶어요!”

GameFi는 잠재적 고객인 게임 플레이어와 친해져야 합니다. 심리적 거리를 좁히고 낯섦을 해소해야 새로운 서비스를 시도해 볼 동기가 생길 테니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서비스 이용자가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에 몰입할 수 있게 하는 친숙한 장치들이 필요합니다. 이용자들이 DeFi를 게임처럼 즐기도록 하는 것. 곧 여러분과 만나게 될 GameFi의 UX/UI의 핵심 목표 중 하나죠.

블록체인 기반 금융 서비스에 대해 궁금하긴 한데 선뜻 다가가기는 어려운 게임 플레이어에게 GameFi의 UX/UI는 일종의 튜토리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서비스 기능을 설명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이용자 스스로 재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죠. 플레이어가 GameFi라는 세계에 발을 내딛고 나아가 마음껏 자신만의 모험을 펼칠 수 있도록요.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GameFi의 세계

GameFi Home 화면

갤러그, 테트리스, 퐁… GameFi의 홈 화면은 고전 게임의 메타포들로 가득합니다.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 끝에, 친근하면서도 세대를 아우르는 고전 게임의 상징물을 금융과 게임의 연결고리로 삼았죠. GameFi의 세부 서비스를 표현하는 그래픽 작업에만 두 달 가까이 소요됐습니다.

GameFi는 DEX(덱스), Staking(스테이킹), Swap(스왑), Pool(풀), Borrow(버로우), Bridge(브릿지), REFLECT(리플렉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움직임은 물론 질감까지 섬세하게 구현한 그래픽과 함께 살펴보면 각 서비스의 특성을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미 알고 있는 DeFi의 원리와 비교하며 깨알 같은 포인트들을 발견할 수도 있죠.

토큰의 시세를 확인하고 원하는 가격에 사고팔 수 있는 DEX는 우주를 비행하며 미사일을 발사하는 갤러그로 표현했습니다. 시세를 나타낸 차트가 갤러그 플레이 화면과 닮기도 했지만,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언제 어떻게 미사일을 쏘느냐에 따라 우주에 수놓아진 형태가 달라지듯 DEX 이용자가 토큰을 거래한 시점과 가격이 시세를 형성하기도 하니까요.

일정 기간 토큰을 맡겨두면 그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Staking은 블록을 쌓으며 특정 조건을 충족할 경우 점수를 획득하는 테트리스에 빗댔습니다. 토큰을 담보로 다른 토큰을 빌릴 수 있는 대출 서비스 Borrow는 카지노에서 칩(게임머니)을 교환하는 모습으로 나타냈죠. Bridge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 코인 이동을 지원하는 서비스로서, 게임 속에서 다른 장소나 스테이지로 자유롭게 옮겨 다닐 수 있는 파이프로 재현했습니다.

 

[GameFi]님이 REFLECT 합성에 성공했습니다

REFLECT Fusion 센터

GameFi 서비스 중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REFLECT(RFT)는 고전 게임 이후, 즉 그다음 시대의 게임을 모티프로 삼았습니다. GameFi의 다른 서비스들이 레트로한 분위기의 고전 게임이라면, REFLECT는 RPG에서 볼 수 있을법한 아이템 제련소를 연상시킵니다. 정확히는 Fusion(퓨전) 센터에서 합성되는 REFLECT를 표현했죠.

REFLECT는 합성 자산 토큰입니다. 각 게임은 저마다 고유의 가상화폐를 가지고 있는데요. REFLECT Alliance에 가입된 토큰이라면 게임의 장르와 규모 상관없이, 여러 가지 토큰을 조합해 REFLECT를 만들 수 있는 거죠. 이러한 토큰 합성을 Fusion이라고 부릅니다. Fusion 센터는 Fusion을 할 수 있는 제련소이고, Fusion 보관소는 이 과정에서 수집되는 토큰들이 저장되는 금고이자 제련에 필요한 동력을 제공하는 엔진으로 기능합니다. REFLECT 플레이북에서 자세한 사용법을 확인할 수 있어요.

 

게임처럼 즐기는, 새로운 금융

GameFi는 게임에서의 즐거움을 확장, 증폭시킵니다. GameFi 이용자는 게임 토큰 기반의 금융 활동을 하는 동시에 WEMIX PLAY 생태계 안에 존재하는 게임 이코노미의 성장에 기여하죠.

게임을 금융처럼 금융을 게임처럼, 다채롭게 즐길 수 있게 하는 GameFi는 마치 빼곡히 놓인 게임기들이 뿅뿅 거리며 저마다 화려한 볼거리를 뽐냈던 오락실을 떠올리게 합니다. 어린 시절 지갑에서 꼬깃꼬깃 접어놓은 지폐를 꺼내 동전으로 바꾸고, 하나둘 세어가며 게임기 동전 투입구에 넣었던 그 오락실 말이죠. 과거의 지갑이 GameFi에서는 월렛(블록체인 지갑)으로 바뀐 셈입니다. 이제 다가올 즐거움을 상상하며 어떤 게임에 동전을 넣을지 고르는 일만 남았습니다. INSERT COIN to Play GameFi!

 

이 글은 Blockchain UX / Web 3.0 UX 디자인 관련 전문 채널 pxd Medium에서 영문과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pxd - The WEMIX Team – Medium

pxd is a UX design group, a part of the WEMIX team, and aims to be the bridge between people and the infinite possibilities of the world of blockchain and Web3 through UX design.

medium.com

글 작성. 임현경 — UX Writer
그래픽. 정예지 — BX Desig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