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0x00] ‘나’를 표현하는 방법

2023. 4. 13. 07:50Blockchain UX 이야기
sanghee.park

블록체인은 관련 주체들과 사회적이고 기술적인 환경이 상호작용하며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는 우리는 모두 블록체인 생태계의 일부지만, 그 전반을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블록체인 연대기(the Blockchain Chronicle)]는 블록체인 생태계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살펴보고 또 기록합니다. 차곡차곡 쌓아나간 블록체인 생태계의 오늘이 내일을 향한 어제의 기억이 될 수 있도록 말이죠.

 

블록체인 생태계의 중심에는 지갑 주소가 있습니다. 영문자와 숫자로 이뤄진 여러 가지 코드의 조합이죠. 이용자는 지갑 주소를 통해 암호화폐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관련 명세는 블록체인 생태계에 있는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기록되는데, 이 또한 지갑 주소를 기준으로 합니다. 지갑 주소와 그에 따른 모든 활동 기록이 블록체인 생태계에서의 ‘나’를 보여주는 프로필인 셈입니다.

 

알록달록해진 블록체인 생태계에서의 ‘나’

타인에게 보이는 정보인 만큼, 정보를 원하는 대로 가공하려는 이용자들이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수요에 발맞춰 이용자가 탈중앙화 도메인을 통해 지갑 주소를 가공하고, 프로필 사진을 설정하는 등 자기표현을 가능하게 만드는 서비스가 나타났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ENS(Ethereum Name Service)는 지갑 주소를 원하는 텍스트로 변경해주고, PFP(Profile Picture)를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더리움 개발자 Vitalik의 ENS 계정. 출처: ENS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복잡한 코드의 지갑 주소 대신 이름, 별명, 직업, 소속 등을 표기하고 이미지를 통해 관심사와 취향을 드러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자신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충족시킨 ENS에 이용자들은 큰 호응을 보냈습니다. ENS 공식 사이트에 따르면, ENS에는 279만 개(2023.03.21 기준)가 넘는 프로필이 생성됐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했는데요. 그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유형은 블록체인 생태계 속 프로필을 비주얼로 변환해 한층 더 고차원적인 프로필을 구성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프로필 서비스 Philand의 모습. 출처: philand.xyz

Philand에서는 ENS 도메인을 메타버스 속 토지(Land)로 변환하고, 프로필 관련 정보를 건물, 조형물 등의 블록(Block)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자신을 표현하는 갖가지 요소를 쌓아 올리며 메타버스 공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더욱더 확연히 드러나는 개성에 보기 좋게 꾸미는 재미까지 더한 것이죠. Philand의 제작사 Phi는 ‘Gitcoin Grants Round 15(GR15)’[1]에서 1,065개 프로젝트 중 4위에 오르며 개성 표현이 프로필 서비스의 주요 성장 동력이라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다양한 정보로 명확해진 자기표현

연동 서비스의 등장에 따라 탈중앙화 도메인으로 만들어진 프로필의 노출량이 증가하면서, 도메인 주소로 직접 방문해 다른 이용자들의 정보를 확인하는 이용 양상도 늘어났습니다. 자연스럽게, 지갑 주소를 활용한 자기표현뿐 아니라 도메인 내 프로필도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이용자들의 요구에 부응해, 프로필에 자신의 온체인(On-chain) 정보를 연동하여 블록체인 생태계에서의 활동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들이 나타났습니다. Unstoppable Domains는 프로필에 보유한 NFT 리스트, 특정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이력 등 정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Unstoppable Domains가 공식사이트를 통해 공개한 바에 따르면, 현재 Unstoppable Domains에는 약 330만 개(2023.03.21 기준)의 프로필이 등록된 상태인데요. 여러 서비스 중 상대적으로 나중에 출시된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랑을 받는 데에는, 자기표현의 ‘확장성’이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담을 수 있는 정보를 다양화하면서 이용자가 프로필을 더 풍성하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왔기 때문입니다.

Unstoppable Domains의 프로필 도메인 예시. 출처: Unstoppable Domain

이렇듯 블록체인 생태계는 구성원들이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찾아나가고 있습니다. 복잡한 코드로 구성된 지갑은 개성을 담을 수 있는 텍스트와 이미지, 그리고 프로필로 발전했죠. 탈중앙화 도메인 주소로 생태계에서 사용할 이름을 정하고, 온체인 데이터를 통해 프로필 정보를 구성하며, 블록체인 생태계만의 방법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이용자들은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탈중앙화된 형식을 유지하면서도 더욱 자유롭게 ‘나’를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블록체인 생태계가 기존의 한계와 문제를 극복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면밀히 지켜본다면, 생태계 구성원들은 더 많은 기회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1] Gitcoin Grants Round: Gitcoin에서 주관하는 펀딩 프로젝트로 2019년 시작돼 Uniswap, 1inch, Snapshot와 같은 프로젝트의 출시를 도왔습니다.

 

글 작성. 박상희 - UX Designer
글 편집. 임현경 - UX Writer

 

이 글은 Blockchain UX / Web 3.0 UX 디자인 관련 전문 채널 pxd Medium에서 영문과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pxd - The WEMIX Team – Medium

pxd is a UX design group, a part of the WEMIX team, and aims to be the bridge between people and the infinite possibilities of the world of blockchain and Web3 through UX design.

medi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