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pxd story 인기글 모음

2014. 1. 9. 02:28pxd 다이어리 & 소소한 이야기
pxd story

2013년 한 해 동안 pxd story에 작성된 글 중, 9개의 글을 추려보았습니다. 올 한해도 정말 많은 글이 블로그에 올라왔는데요, 글의 가치에 순서를 매길 수는 없겠지만 티스토리 통계, 페이스북 등을 통해 가장 인기있었던 글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pxd story를 관심있게 보지만 아래 글 중 읽지 않으신 글이 있다면,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아마존의 메가 드롭다운 메뉴 분석 Breaking down Amazon’s Mega Dropdown
by 이 재용
웹사이트의 메가 드롭다운 메뉴 사례를 통해 UI의 디테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글입니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하위메뉴로 갈 때의 인터랙션을 다루고 있죠. 어떻게 보면 하나의 UI 컴포넌트이지만, 서비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디테일한 고민이 없다면 사용자는 큰 불편을 겪을 수 있는 부분이죠. 그리고 어쩌면 많은 상황에서 UI '화면설계'보다 근본적인 '인터랙션'에 대한 고민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 글이었습니다. 본문 자체는 Ben Kamens의 원본 글을 허락을 받고 번역하여 실은 것이고, 글에 추가되어있는 '피츠를 알려주는 퀴즈', 'Gloval navigation bar 디자인' 등과 함께 보면 더욱 유익하리라 생각됩니다.


디자인 기획자를 위한 인포그래픽(Info-graphics) 1
by 김 동후
일반적으로 인포그래픽은 자료가 깔끔하게 정리된 그래픽, 정보나 자료를 의미있고 명확하게 설명한 이미지 정도로 인식됩니다. 디자인 기획 과정속에서의 인포그래픽은 어떨까요? 필자는 디자인 기획 과정에 필요한 인포그래픽의 유형을 [흐름, 관계, 구조, 재현/모델링, 정량데이터]의 총 5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했습니다. 우리가 프로세스에서 생산해내는 산출물인 서비스 블루프린트, 저니맵, 키패쓰 시나리오, 시퀀스모델, 스테이크홀더 맵퍼소나 모델링 등등 많은 시각적 자료들을 인포그래픽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이해시켜주는, 유익한 시리즈 글입니다.


[정보디자인] 정보요소의 정렬
by 無異
정보디자인에 대한 깊은 지식과 통찰을 담고, 실제 사례와 Re-design을 통한 개선을 제시하는 매우 좋은 글입니다. 필자는 검색사이트의 검색결과, 정류장의 버스 도착 정보, 네이버 TV 편성표, 뉴스 검색결과, 버스 도착정보 앱 등,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여러 정보디자인 대상들을 사례로 드는데요, 이전부터 작성했던 Re-design글들을 한데 묶어서 정보디자인에 대해 설명하고, 정보디자인 접근으로 어떻게 개선했는지 설명했습니다.


디자인 비전공자로 UX하기
by 이 재용
여러 경로를 통해, UX 디자인 관련 일을 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지 문의가 많이 들어옵니다. 매번 그때 그때 답변을 하다가, pxd 이재용 대표가 이에 대한 답변들을 글로 정리했습니다. 디자인 비전공자로 디자인하기, 더 나은 UX 디자이너 되기등 디자인을 포함한 여러 전공에서 궁금할만한 내용들을 정리했고, 이에 대한 pxd story의 여러 글들과 외부 글을 참조하여 더 다양한 이해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잘 정리된 글입니다. 지금 UX디자인을 하시는 분들도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pxd의 프로젝트 정리법 : “Project Retrospective를 소개합니다
by eunyoung LEE
pxd에서는 프로젝트가 마무리되고 빼놓지 않고 하는 것이 레트로스펙티브입니다. 레트로스펙티브는 팀원들끼리 모여서 프로젝트를 되돌아보며 각자의 생각과 성취도를 나누는 시간을 뜻합니다. 프로젝트에서 특별히 느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 좋았던 점, 고쳐야 할 점등을 공유하고, 학습을 하며 이후 개인도 팀도 프로젝트도 더 나은 단계로 나아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 방법을 진행했던 레트로스펙티브를 사례로 하여 설명했습니다.


Project Climbing : PM이 되고자 할 때 알아야 하는 9가지
by Aiden Park
프로젝트에서 디자인 능력만큼 중요한 것이 팀작업에 대한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운영 능력일 것입니다. 어쩌면 이것들도 디자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 중에 프로젝트 매니저, PM이 되어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능력은 정말 중요합니다. 필자는 많은 프로젝트에서 PM을 하며, 또 새로운 PM을 교육하면서 느꼈던 점과 'PM이 되고자 할 때 알아야 하는 9가지'란 주제로 경험과 노하우를 정리했습니다.


UX 신입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UI디테일 용어 2탄
by yesong
많은 인기를 얻었던 글인데요, UI 디테일 용어에 대한 설명과 예시를 다룬 글입니다. UX 디자인이라는 분야에 처음 발을 내딛을 때, UI 용어, 컴포넌트의 명칭을 잘 모른다면 답답함과 어려움이 가득하겠죠. 그리고 다른 파트, 기획-디자인-개발 팀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도 꼭 필요한 것들이고요. 저도 머릿속으로는 바로 그려지는데, 용어가 생각나지 않을 때가 가끔 있습니다 :) 이럴 때를 대비해, 한번 더 읽어두시면 도움이 되겠죠?


우분투(ubuntu)란 무엇인가? 1
by Hanbyul Moon
iOS, Android, Windows phone과 함께, 2013년에 Ubuntu touch라는 운영체제가 알려지며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인터페이스도 새로웠지만, 그 후광에는 Ubuntu라는 자유소프트웨어, 리눅스 기반의 데스크탑 운영체제가 있었습니다. 필자는 Ubuntu touch를 이해하고 그 인터페이스를 이해하기 위해 데스크탑 Ubuntu의 철학과 역사에서부터 인터페이스, 그리고 Ubuntu touch의 인터페이스까지 방대한 양을 두 편의 글로 정리했습니다. 운영체제 UI에 관심있는 분은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nspiration movie
by Youri Kim
마지막으로 시리즈 글입니다. 필자는 2013년 한 해 동안 꾸준히 '영감을 주는 영상' 시리즈를 작성하여 공유했는데요, 다양한 모션그래픽, 인터랙션, 미디어아트 및 기타 영상들을 다루었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에게는 정말 작업에 필요한 영감을, UX디자이너는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시간을, 그리고 인터랙션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자료들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참고##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