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하수를 여행하는 혁신가를 위한 안내서] 첫번째, 경험-인터뷰 상자

2014. 3. 20. 00:01UI 가벼운 이야기
알 수 없는 사용자

pxd open에서는 <디자인>을 전혀 몰라도 누구나 혁신의 도구를 쓸 수 있도록, 현재 공개되어 있는 다양한 도구 중 양질의 것을 선별하여 소개하고,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자체적으로 제작하여 배포하려고 합니다. 디자인씽킹의 핵심적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일상의 언어로 풀어서 안내서Guide를 제작했습니다. 아래 두 가지 혁신을 위한 안내서를 공개합니다. 

- 현장에서 영감을 얻기 위한 '경험-인터뷰' 안내서
- 아이처럼 자유롭게 사고하는 '수평적 아이데이션' 안내서(예정)



은하수를 여행하는 외로운 혁신가
제가 만난 벤쳐 혹은 스타트업의 디자이너는 팀내에서 홀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혼자일 경우, 프로젝트에서 무언가 새로운 시도를 하려면 실패의 부담과 함께 초인적 용기가 필요합니다. 디자이너 뿐 아니라 조직 내에서 혁신 의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사회적 가치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혼자 혹은 소수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혁신가들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은 체계적인 이론서나 총체적 프로세스, 환상적인 템플릿이 아니라, 실제로 반나절 만에 시도해서 당장 더 나은 결과를 내는 '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경험-인터뷰 워크샵을 실행을 위한 안내서로 변형 
pxd에서는 신입사원의 교육 중 '현장조사'를 교재로만 가르치는 게 아니라, 워크샵의 형태 혹은 프로젝트에서 도제식으로 경험을 전수시켜왔습니다. 작년부터는 적정기술연구회, 쇼핑관련 업계, 학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터뷰에 대한 교육 요청이 있어 여러차례 있어 이를 외부 교육용 워크샵 형태로 변형시켰습니다. 일련의 경험 중에 컨텐트 구성에 대한 피드백을 얻게되었고 좀 더 보편적인 내용과 표현 방식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런 축적된 지혜를 좀 더 많은 혁신가들의 '실행'에 도움이 되도록, 안내서라는 형식을 빌어 배포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경험-인터뷰의 중요성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고 허버트 사이먼 CMU 교수는 '디자인'을 매우 단순하게 정의했습니다. "디자인이란, 현재의 상태에서 바람직한 상태로 바꾸는 행동이다. Design is the transformation of existing conditions into preferred ones. by Herbert Simon, in Sciences of the Artificial." 실제로 혁신적인 결과는 무언가 신기하고 놀라운(WOW!!) 작품이라기 보다는, 현재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해서 사람들의 일상적인 행동 방식대로 더욱 바람직한 형태로 귀결되었는지로 평가받아야 합니다. 일상의 행동 방식, 사고 방식을 파악하기 위해 빈번하게 쓰이며, 모든 조사의 기본이 되는 가장 중요한 조사 방법은 '경험-인터뷰'입니다.  

사회혁신가는 명심해야 하는 경험-인터뷰
적정기술의 대가 폴 폴락paul Polak은 적정기술 제품을 디자인 할 때 명심해야 할 것 3가지 중 첫 번째로 “열린 마음으로 25명의 고객과 인터뷰하라”고 그의 저서에 썼습니다. 실제 그는 1981년부터 매년 개발도상국에 사는 100여가구를 방문해서 자세한 인터뷰를 진행해왔고, 현재까지 3,000가정 이상을 만났다고 했습니다. 이처럼 사회혁신은 현장에서 실질적인 요구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기존 IDEO의 HCD 툴킷과의 '경험-인터뷰 가이드'의 조합
기존 IDEO의 HCD 툴킷은 총체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안에서 A,B,C,D... 나열식으로 방법을 제시합니다.  HCD툴킷 중 Hear단계에서 Step4<조사 방법 정하기> 챕터에서는 7개의 현장 조사기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현장 조사 기법 중 난이도가 높지 않으면서도 다른 모든 조사 방법의 핵심적인 원리를 익힐 수 있는 '개별 인터뷰 Individual Interview'입니다. 이런 개별 인터뷰를 심층적으로 다루어 '경험-인터뷰'라고 특성을 따라 이름을 다시 붙였습니다.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HCD 툴킷의 다른 조사 방법을 조합해서 사용하시거나, 일정이나 인력이 부족할 경우에는 '경험-인터뷰' 만 독자적으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interview box from pxdstory on Vimeo.

shlide share의 save 버튼을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재배포&변형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단지 부탁드릴 것은 저희도 이것이 완벽한 가이드라고 생각하지 않기에 사용 후기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시고 트랙백을 알려주시거나 pxd 공식 facebook에 올려주시면, 피드백에서 배워 좀 더 나은 가이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어떤 피드백에도 열린 마음으로 배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피엑스디 오픈 페이지 바로가기 | open.pxd.co.kr
pxd open 블로그에서는 사회혁신과 관련된 다양한 디자인 주제와 도구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참고##pxd open##]
[참고##조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