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6. 9. 07:50ㆍUI 가벼운 이야기
카네기멜론 디자인학과가 있는 Margaret Morrison Carnegie Hall
지난 블로그글 '국내 UX 대학원 리스트'에 이어 이번엔 미국 UX 대학원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UX Design을 더 깊이있게 공부하기 위해 해외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학교를 찾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작성되었습니다. 석사 과정 지원에 초점을 맞춰 작성되었으며, 박사 과정의 경우 관련 교수 정보 및 연구 그룹에 대해 추가적인 조사가 더 필요할 것입니다. 해외 석사의 경우 국내와 달리 특정 연구실에 소속되지 않으며 정해진 수업 혹은 추가적인 졸업 프로젝트를 수행하면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Updat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학교 추가 - 17.09.05
해외 대학원 진학 결정에 앞서
국내 대학원에 비해 해외 대학원을 선택하는 것은 좀 더 고민이 필요합니다. 유학 생활의 어려움과 비싼 생활비, 학비는 아마 해외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의 첫 번째 고민거리일 것입니다. 해외 대학원에 가는 이점을 살리기 위해선 해외 취업 (혹은 해외 박사 과정 진학)을 해야 하는데, 해외 취업이 쉽지 않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국내에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국내 기업 취업에는 국내 대학원 진학만으로도 무리가 없기 때문에 해외 대학원 진학에 대한 ROI (Return on Investment) 는 예전만큼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철저한 준비 과정과 스스로 '왜' 유학이 필요한지 정확히 '무엇을' 얻고자 하는 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합니다.UX 디자인 관련 대학원 프로그램
UX 디자이너(혹은 UX 리서쳐)가 하는 일은 '문제의 발견부터 해석, 해결하는 과정'으로서 실제로 사용자 조사, 데이터 분석, 디자인 전략과 디자인 결과물 산출까지 범위가 굉장히 넓습니다. 그만큼 UX 디자인은 정확하게 수행범위를 정의하기 힘든 용어인데요. 따라서 학계에서는 UX라는 용어보단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Interaction Design, User Interface Design, Digital Media 라는 말을 사용하여 디자인의 범위를 좀더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UX 디자인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Computer Science (CS), Information School (iSchool) 같은 학과에서 제공되는 HCI 프로그램
2) Fine Arts에서 제공되는 Interaction Design (혹은 유사한 이름) 프로그램
컴퓨터 인터페이스가 CS 분야에서 시작 되었기 때문에 아직도 많은 HCI 프로그램이나 연구 그룹들은 CS 학과에 속해 있거나 연관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HCI 프로그램에는 프로그래밍이나 과학적인 데이터 분석 능력을 기르는 수업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Fine Arts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은 전통적인 디자인 분야에서 파생되어 조금은 철학적이고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중시하는 디자인 사고방식으로 접근하며 수업 방식은 스튜디오 형식과 프로젝트 위주의 수업이 많습니다.
* 참고: CMU에서 제공하는 Interaction Design과 HCI 프로그램의 차이에 대해 묻는 질문의 답변
본 조사는 미국 대학원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의 마지막 부분에 유럽과 캐나다 학교 한 군데가 포함되어 있으나, 유럽 및 아시아 학교는 별도로 정리할 예정입니다.
자료 작성을 위해 저명한 HCI 학회인 CHI의 학교별 누적 논문 게재 수를 참고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해외 UX 디자인 필드에서 활동 중인 해외 전문가 (Quora 답변), 해외 대학원에 진학 중이거나 졸업하신 유학생들의 의견도 게재하였습니다. 본 자료의 독자는 UX/UI 디자인 분야의 분들로 가정하여 HCI관련 CS학과 프로그램 등은 제외하였습니다. 유사하게 Technology와 연관성이 낮은 디자인 학과들도 제외하였습니다.
빠진 곳 혹은 수정할 곳이 있다면 댓글로 본문 내용의 형식에 맞춰 알려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현재의 모든 정보는 각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임의로 가져온 내용입니다. 순서는 CHI 학회의 누적 논문 게재 수를 기반으로 나열하였습니다.
임정은 인턴사원이 이 글의 초기 자료 수집을 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고맙습니다.
(2016.6.10 현재 23개)
HCI 관련 프로그램
Carnegie Mellon Uneversity (CMU), Maters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MHCI) / 2년
- 홈페이지: https://www.hcii.cmu.edu/academics/mhci- 소속학과: Human-Computer Interaction Institute (Computer Science 소속)
CMU는 HCI 분야에서 가장 큰 명성을 가진 학교 중 하나이다. HCI 분야의 최대 학회인 CHI에서 가장 활발한 연구 실적(CHI 학회 누적 논문 랭킹 1위)을 보이며, 국내 HCI 분야의 저명한 교수나 실무자들 중 CMU 출신이 많다. 프로그래밍, 디자인, 심리학 분야를 아우르는 다양한 HCI 방법론을 배우며 기업들과 진행하는 산학 프로젝트(8달)가 커리큘럼에 있다. 2년 짜리 석사 과정이지만 실제 소요 기간은 12달로 3학기이다.
- 커리큘럼: https://www.hcii.cmu.edu/academics/mhci/core-curriculum
- 지원서 요건: https://www.hcii.cmu.edu/academics/mhci/application/application-process
Statement of Purpose (SOP), Resume, 추천서 3장, 대학 성적표, 포트폴리오 (선택사항). GRE (최소 점수: 없음), TOEFL (최소 점수: 100점 이상, 각 섹션별 25점 이상)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Master of Science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MS in HCI) / 2년
- 홈페이지: http://www.mshci.gatech.edu/program/about- 소속학과: Interactive Computing (College of Computing 소속), Industrial Design, Literature, Media and Communication (LMC), Psychology
CMU, UW과 함께 HCI 규모가 가장 큰 학교 중 하나이다. 위의 소속 학과 4개를 통해 지원이 가능하고 코딩 능력이 없더라도 자신의 백그라운드에 맞는 학과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첫 해 여름 학기가 끝난 후 인턴십 과정이 있으며, 4개 학과에 소속된 다양한 분야의 멤버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선택 코스로는 건축부터 음악, 기술, 시스템, 휴먼-로봇 인터랙션, 인지 과학까지 다양하다.
- 커리큘럼: http://www.mshci.gatech.edu/program/courses
핵심 과정 + Interactive Computing Track, Digital Media Track, Industrial Design Track, Psychology Track 4개 트랙 중 본인이 전문화할 것을 선택하여 수업을 구성한다.
- 관련 프로그램: MS in Digital Media — HCI (2년 과정)
- 지원서 요건: SOP, Resume, 포트폴리오, 추천서, TOEFL (최소점수: 100점 이상), GRE (각 항목 백분위 80th 이상)
University of Washington (UW), Master of Human Centered Design & Engineering (HCDE) / 2년
- 홈페이지: http://www.hcde.washington.edu/ms- 소속학과: Human Centered Design & Engineering (소속: College of Engineering)
CMU의 HCII와 유사하게 HCDE라고 불리는 독립적인 학과에서 제공하는 HCI 석사 과정 프로그램이다. UW은 CMU와 더불어 HCI가 매우 강한 학교 중 한 곳 이며 최근 CHI 2016학회에서는 논문 수로 CMU를 앞지르기도 하였다. UW은 HCDE 학과 뿐 아니라 다른 학과에서도 HCI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며 모든 HCI 관련 연구자들은 DUB (Design Use Build) 이라고 부르는 단체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 연구를 수행한다.
- 커리큘럼: http://www.hcde.washington.edu/ms/course-descriptions
- 지원서 요건: SOP, 추천서 3장, IELTS (최소점수: 7.0 이상, 스피킹 7.0 이상) or TOEFL iBT (최소점수: 106점 이상, 스피킹 26점), GRE (필수 아니지만 권장. 최소점수 없음)
University of Washington (UW), Master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 Design (MHCI+D) / 1년
- 홈페이지: https://mhcid.washington.edu/program/- 소속학과: DUB 소속 4개 학과 (Human Centered Design & Engineering,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Information School, School of Design)
1년 과정(4쿼터)의 실무 중심 HCI 프로그램이다. 스튜디오 세미나 위주의 수업과 마지막 캡스톤 프로젝트가 있다. UW은 쿼터제로 2개 학기(봄, 가을)에 해당하는 3쿼터(봄, 겨울, 가을)동안 수업을 들으며 마지막 여름 쿼터에는 캡스톤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즉, 여름방학 없이 1년을 꽉 채운 프로그램)
- 커리큘럼: https://mhcid.washington.edu/curriculum/
- 관련 프로그램: UW에서는 UX디자인과 관련된 IxD MDes 학위와 iSchool MSIM 학위도 제공하며 각 학위 과정을 비교하여 볼 수 있다.
- 지원서 요건: https://mhcid.washington.edu/admissions/
SOP, 포트폴리오 (선택), 추천서 3장, 성적표, 직장경험 요약 (디자인 관련 전공 아닌 경우), GRE (선택), TOEFL (최소점수: 100점 이상, 각 섹션별 25점 이상) or IELTS (최소점수: 7.5점 이상)
Stanford University, HCI Degrees
- HCI 관련 학위 프로그램 목록: https://hci.stanford.edu/academics/degrees.php- HCI 관련 수업 목록: http://hci.stanford.edu/courses/
Stanford는 별도의 HCI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지만 다양한 학과에서 관련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Stanford HCI Group는 CS 학과 소속이며, Master of Computer Science의 Specialization으로 HCI를 선택하여 공부할 수 있다. 하지만 CS 학과는 학부를 CS 전공하지 않은 이상 매우 들어가기가 힘들다. 따라서 CS 전공이 아니라면 Symbolic Systems의 학위 과정이나 Education 학과의 LDT (Learning, Design, Technology) 학위 과정을 통해 HCI를 공부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일단 Stanford에 들어가면 타 학과의 수업을 듣는 것은 자유롭다.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d.School은 별도의 학위를 증정하진 않으나 Stanford에서 학위 과정에 속해 있는 모든 학생들은 d.School에서 제공하는 수업을 참여할 수 있다. 이 외에 Product Design 관련 석사 프로그램이 있지만 기계공학 과에서 제공하는 Master of Engineering 학위로 공학 학위가 있어야 지원 가능하다.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Media Lab, Media Arts and Sciences (MAS) / 2년
- 홈페이지: http://www.media.mit.edu/admissions/program-overview- 소속학과: School of Architecture + Planning
Media Lab 본래 건축 학과에서 파생되어 나온 학과이다. 따라서 기존 CS에서 시작된 HCI 학문과 조금은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한다. 즉 HCI에서 강조하는 사용성 평가보다는 새로운 아이디어 중심의 프로토타입 개발이 조금 더 강조된 느낌이다.
대표적인 교수로는 Tagible Media Group의 Hiroishi Ishii 교수가 있다. Media Lab의 석사 과정은 연구실의 교수가 직접 선발하므로 24개의 연구 그룹에서 자신이 맞는 연구실에 맞춰 지원서를 준비하는 게 필요하다 (지원서에 일하고 싶은 세 명의 교수를 언급해야 한다). 따라서 해당 연구실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 게 중요하다. 모든 대학원 학생들은 수업료, 의료보험, 급료가 지원되므로 매우 매력적이나 학비 지원을 받는 만큼 들어가기가 힘들다.
- 커리큘럼: http://student.mit.edu/catalog/mMASa.html
각 연구실의 연구 분야가 다양하여 정해진 커리큘럼은 없다. 수업 외에 연구실에서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
- 지원서 요건: http://media.mit.edu/admissions/research-groups
SOP, 추천서 3장, 포트폴리오, GRE (필요없음), IELTS (최소 점수: 7), TOEFL 점수는 받지 않음, 성적표
* 합격하면 연구실에서 연구를 수행 해야 하는 만큼 높은 실무 능력이 요구 되는 게 일반적이다. 상세한 요구 조건은 각 연구실 그룹 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University of Michigan, Master of Science in Information (MSI) with HCI specialization / 2년
- 홈페이지: https://www.si.umich.edu/academics/msi/human-computer-interaction-hci- 소속학과: School of Information
미시간 iSchool은 미국에서 가장 먼저 세워져서 그 역사가 깊다. HCI는 MSI 학위의 세부 전공으로 제공된다. 대부분 공대에서 파생된 HCI 프로그램이 많은 가운데 iSchool에서 제공하는 HCI 프로그램은 프로그래밍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 부담이 조금 덜 되는게 사실이다. 하지만 졸업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과 통계수업 수강이 필요하다. 취업분야는 IT에 국한되지 않고 마케팅 및 도서관까지 다양하다.
- 커리큘럼: https://www.si.umich.edu/academics/msi/human-computer-interaction-hci
- 지원서 요건: https://www.si.umich.edu/academics/admissions/msi-application-requirements
SOP, 포트폴리오, 추천서 3장, Personal statement, Resume, TOEFL (최소 점수: 100점 이상, 각 섹션별 25점 이상). GRE (권장 점수: V160, Q155, W5.0)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Master of Information Management and Systems (MIMS) / 2년
- 홈페이지: http://www.ischool.berkeley.edu/programs/mims- 소속학과: School of Information
Berkeley 대학에서는 Stanford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HCI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나마 가장 HCI에 알맞은 커리큘럼을 갖춘 프로그램이 iSchool의 MIMS 프로그램이다. 일단 합격하면 CS 학과에서 제공되는 HCI 관련된 수업들도 수강할 수 있다. 다양한 수업들이 혼재해 있고, 추상적이고 인문학적인 iSchool 수업들도 많으니 스스로 커리큘럼을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커리큘럼: http://www.ischool.berkeley.edu/programs/mims/degree
- 전체 수업목록: http://www.ischool.berkeley.edu/courses
- HCI 관련 과목: http://hci.berkeley.edu/
- 지원서 요건: http://www.ischool.berkeley.edu/admissions/mims
SOP, Personal History, Resume, 추천서 3장, GRE, TOEFL (최소점수: 90점 이상, 2015년 지원자 평균점수: 113점), 관련 분야의 경험 및 프로그래밍 능력 요구됨
iSchool Maryland, Master of Science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HCIM)
- 홈페이지: http://www.hcim.umd.edu/- 소속학과: College of Information Studies
UMD의 HCI 연구그룹은 본래 CS학과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데이터 시각화 연구로 유명한 Ben Shneiderman 교수에 의해 설립되었다. 지금은 iSchool, Education, Journalism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의 아우르는 공동 연구의 장이 되었다 (UW의 DUB과 유사). HCI 석사과정은 iSchool을 통해 제공된다. 여름에 인턴십을 수행하는게 요구사항으로 있으며 다른 HCI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캡스톤 프로젝트/졸업논문연구가 필수사항이다.
- 커리큘럼: http://ischool.umd.edu/hcim, http://www.hcim.umd.edu/#!student-resources/at5ra
- 지원서 요건: http://ischool.umd.edu/content/hcim-admissions
SOP, Resume, 성적표, 추천서 3장, GRE (최소 점수: Verbal 40% 이상, Quantitative 60% 이상), TOEFL (최소 점수: 100점 이상)
Cornell University, Master of Professional Studies (MPS) in Information Science / 1년
- 홈페이지: http://infosci.cornell.edu/academics/mps- 소속학과: Information Science
실무에 초점을 맞춘 1년 과정으로 1개의 프로젝트 수업이 의무로 포함되어 있다.
- 커리큘럼: http://infosci.cornell.edu/academics/mps/requirements
Cornell 대학에서 제공하는 모든 수업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학생이 원하는 목표에 따라 커리큘럼을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
- 관련 프로그램: 뉴욕에 있는 캠퍼스 Cornell Tech에서 제공하는 석사 과정 Master's programs in Connective Media and Health Tech.
- 지원서 요건: SOP, 추천서 2장, Resume (선택), 성적표, GRE, TOEFL (최소점수: S22, R20, L15, W20점 이상)
University of Indiana, Human Computer Interaction (HCI/d) / 2년
- 홈페이지: http://www.soic.indiana.edu/graduate/degrees/informatics/hcid/- 소속학과: School of Informatics and Computing
타 HCI 프로그램과 유사하며 캡스톤 프로젝트가 포함된다.
- 커리큘럼: http://eli.informatics.indiana.edu/HCIDProgramHandbook20142015-V1.0.pdf
- 지원서 요건: http://www.soic.indiana.edu/graduate/admissions/how-to-apply/informatics.html
SOP, Resume, 추천서 3장, 성적표, GRE, TOEFL (최소점수: 100점 이상) or IELTS (최소점수: 7.0점 이상), 포트폴리오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Master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 Design Program (MHCID) / 2년
- 홈페이지: http://mhcid.ics.uci.edu/- 소속학과: Donald Bren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puter Science
타 HCI 프로그램과 유사하며 캡스톤 프로젝트가 포함된다. 온라인 수강이 지원된다.
- 커리큘럼: http://mhcid.ics.uci.edu/program/curriculum/
- 지원서 요건: http://mhcid.ics.uci.edu/admissions/admissions-overview/
SOP, Resume, 추천서 3장, 성적표, 포트폴리오 or GRE (최소점수 없음), TOEFL (최소점수: 80점 이상) or IELTS (최소점수: 7점 이상, 각 항목 6점 이상)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IST) / 2년
- 홈페이지: http://ist.psu.edu/education/degree/ms- 소속학과: College of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가 6학점 인정되며 information sciences와 관련된 다른 분야의 수업을 12학점 들어야 한다.
- 커리큘럼: http://ist.psu.edu/sites/default/files/ms_roadmap.pdf
- 지원서 요건: http://ist.psu.edu/application/grad
SOP, 추천서 3장, Resume, 성적표, GRE, TOEFL (최소점수: 80점 이상, 스피킹 19점 이상) or IELTS (최소점수: 6.5점 이상)
Indiana University Purdue University Indianapolis (IUPUI), Master of Science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MHCI) / 2년
- 홈페이지: https://soic.iupui.edu/hcc/graduate/hci-masters/- 소속학과: School of Informatics and Computing
타 HCI 프로그램과 유사하며 논문 작성을 위한 수업이 포함된다.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프로그래밍, 디자인, 사회과학(심리학, 정보 관리 등) 3가지 중 1개 이상의 관련 교육 혹은 직장 경험이 요구된다.
- 커리큘럼: https://soic.iupui.edu/hcc/graduate/hci-masters/
- 지원서 요건: https://soic.iupui.edu/hcc/graduate/admissions/>https://soic.iupui.edu/hcc/graduate/admissions/
Resume or CV, Personal Statement, 성적표, 추천서 3장, TOEFL (최소점수: 79점 이상) or IELTS (최소점수: 6.5점 이상)
Iowa University, Mater of Science in Human Computer Interaction / 2년
- 홈페이지: http://www.vrac.iastate.edu/hci/degree-programs/masters/- 소속학과: Virtual Reality Application Center
Design, Implementation, Phenomena, 그리고 Evaluation 4개 카테고리의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온라인 학위 프로그램도 제공하며, 지원 시 프로그래밍 능력이 요구된다.
- 커리큘럼: http://www.vrac.iastate.edu/hci/degree-programs/masters/
- 지원서 요건: http://www.vrac.iastate.edu/hci/apply/
성적표, 추천서 3장,TOEFL (최소점수: 95점 이상) or IELTS (최소점수: 7.0점 이상), GRE (필수 아님), Resume/CV, SOP,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
Interaction Design 관련 프로그램
Carnegie Mellon University, Master of Design (MDes) / 2년
- 홈페이지: http://design.cmu.edu/content/master-design- 소속학과: School of Design
이전의 Interaction Design (IxD) 과 Communication Planning and Information Design (CPID) 이 통합되어 생긴 프로그램이다. 디자인 비전공자의 경우 Master of Arts (MA) 1년 과정을 거친 후, MPS나 MDes 프로그램으로 전환하여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다 (즉, 디자인 비전공자가 MDes 프로그램에 진학하고자 할 경우 총 3년 과정). 2년 차엔 지도 교수와 함께 독립적인 졸업논문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2015년 석사 프로그램의 대대적인 개편 이후 MDes에서는 HCI 학과 교수님들의 수업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한다. HCI와의 연계를 강화하기보다는 사회 혁신과 서비스 디자인을 강조하는 쪽으로 프로그램의 성격을 전환한 듯 하다.
- 커리큘럼: http://design.cmu.edu/sites/default/files/MDesCourseDescriptions-S14.pdf
- 관련 프로그램:
1) Master of Professional Studies / 1년
MDes 과정의 1년 차 부분만 수행하며 졸업논문을 작성 할 필요가 없다.
2) Master of Arts in Design / 1년
이전에 디자인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 인터랙션 디자인을 가르치는 프로그램으로 이 과정을 마친 후 MPS, MDes 프로그램으로 학업를 이어나갈 수 있다
3) Pathways 소개
디자인 비전공자와 디자인 전공자가 선택할 수 있는 학업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 지원서 요건: http://design.cmu.edu/apply/grad
디자인 관련 학위나 경험이 필요함. SOP, 포트폴리오, 추천서 3장, 성적표, GRE (권장 점수: 160, 148 Verbal, 4.5 Writing), TOEFL (최소점수: 102점 이상, 각 섹션별 25점 이상)
School of Visual Arts, Mater of Fine Arts (MFA) Interaction design / 2년
- 홈페이지: http://interactiondesign.sva.edu/커리큘럼을 보면 알겠지만 다양한 미디어 혹은 공간에서 컴퓨터와 인간 상호작용을 다루는 포괄적인 디자인 프로그램이다.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인턴십을 선택 사항으로 제공하며 졸업 프로젝트가 필수이다.
- 커리큘럼: http://interactiondesign.sva.edu/curriculum/mfa-program
- 지원서 요건: http://interactiondesign.sva.edu/apply/requirements
SOP, 성적표, 추천서 3장, 포트폴리오, TOEFL (최소점수: 79점 이상) or IELTS (최소점수: 6.5점 이상)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Master of Fine Arts (MFA) Digital + Media / 2년
- 홈페이지: http://dm.risd.edu/
RISD는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디자인 스쿨 중 하나이다. 미디어랩에 재직했고 Laws of Simplicity 책으로 유명한 존 마에다가 2008년부터 2013까지 RISD 총장을 역임했다. SVA와 마찬가지로 MFA 학위이며 전통적인 디자인 교육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스튜디오, 세미나, 프로젝트 위주의 커리큘럼이다.
- 커리큘럼: http://www.risd.edu/academics/digital-media/courses/
- 지원서 요건: http://www.risd.edu/academics/digital-media/graduate/
SOP, 성적표, 추천서 3장, 포트폴리오, TOEFL (최소점수: 93점 이상) or IELTS (최소점수: 6.5점 이상) *TOEFL, IELTS 점수 업데이트(2017.05.08)
New York University, Interactive Telecommunications Program (ITP) / 2년
- 홈페이지: http://tisch.nyu.edu/itp실무 기술을 중시하는 프로그램으로 MIT Media Lab과 유사하다는 평이 많다.
-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토론: https://www.quora.com/What-is-your-opinion-of-NYUs-ITP-program
- 커리큘럼: http://tisch.nyu.edu/itp/itp-courses
- 지원서 요건: http://tisch.nyu.edu/itp/admissions
Personal Statement, 이력서, 성적표, 추천서 2장, 포트폴리오, TOEFL (권장점수: 100점 이상) or IELTS (최소점수: 7점 이상)
Parsons School of Design, Master of Fine Arts (MFA) Design and Technology
- 홈페이지: http://www.newschool.edu/parsons/mfa-design-technology/- 소속학과: School of Art, Media and Technology (AMT)
4학기로 이루어져있으며 프로그램 시작 전 디자인, 코딩 능력을 세팅하기 위한 15일 과정의 Boot Camp가 있다. 스튜디오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매 학기 스튜디오 코스가 포함되어 있으며 실행능력을 강조한다. 지원 요건으로 프로그래밍 능력이 필요하진 않지만 수업을 위해 갖추어야 한다. 이 프로그램은 뉴욕 캠퍼스뿐만 아니라 프랑스 파리 캠퍼스에서도 제공된다.
- 커리큘럼: http://www.newschool.edu/parsons/mfa-design-technology/?show=program-curriculum
- 지원서 요건: http://www.newschool.edu/parsons/mfa-design-technology/?show=program-admission-requirements
SOP, Resume, 성적표, 추천서 2장, 포트폴리오, TOEFL (최소점수: 92점 이상) or IELTS (최소점수: 7.0점 이상)
그 외 프로그램
Harvard University, Master in Design Engineering (MDE) / 2년
- 홈페이지: http://www.gsd.harvard.edu/#/academic-programs/master-in-design-engineering/index.htmlGraduate School of Design (GSD) 과 School of Engineering and Applied Sciences가 협력하여 2016년 개설된 프로그램으로 지원은 GSD를 통해 지원한다. 스튜디오와 세미나 위주의 수업과 프로젝트 수업이 강조된다. MIT Media Lab 수업 수강이 가능하다. 지원 자격으로 디자인 관련 직장 경험이 요구 되며, 프로그래밍 및 데이터 분석과 같은 테크니컬 능력 또한 필요하다.
Alto University, Master's Program in ICT Innovation: Human Computer Interaction and Design / 2년
- 홈페이지: https://into.aalto.fi/pages/viewpage.action?pageId=6293447(유럽편은 별도로 정리할 예정이지만, 유럽의 대학을 하나만 소개한다.) 핀란드 헬싱키 소재대학. User Modeling 이 강한 프로그램으로 강력한 수학 능력과 구현 능력이 요구되는 수업들이 많으므로 커리큘럼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해당 학과의 다른 프로그램도 확인해 보길 바란다.
- 기타 프로그램: - https://into.aalto.fi/display/eneitictinno/Homepage
- 관련 프로그램: http://design.aalto.fi/en/studies/programmes_and_majors/
디자인 관련 학위들은 위 주소의 페이지에서 찾아 볼 수 있다.
* 기타 유럽 대학들 (Newcastle, Glasgow, Eindhoven, UCL) 등에서 제공하는 HCI 프로그램은 대부분 공대 소속이다.
Simon Fraser University, Master of Arts / 2년
- 홈페이지: http://www.sfu.ca/siat/grad.html미국편이긴 하지만 조사한 김에 추가하는 캐나다 소재 대학.
School of Interactive Arts and Technology에서 제공 되는 석사 학위로 HCI 관련 수업들을 제공한다.
- 커리큘럼: http://www.sfu.ca/siat/grad/course-outlines.html
- 관련 프로그램: http://hcimasters.carleton.ca/the-program.html
Carleton 대학의 경우 디자인에 특화된 HCI MASC 학위를 제공한다.
* 다른 캐나다 대학 (Toronto, UBC, Saskatchewan, Waterloo) 들은 HCI 프로그램이 대부분 CS에 속해 있어 강력한 구현 능력을 요구한다.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UBC), Master of Science (HCI Track) / 2년
- 홈페이지: https://www.cs.ubc.ca/students/grad/prospective/admission-and-application- HCI 연구 그룹: https://www.cs.ubc.ca/nest/imager
- 소속 학과: Computer Science
밴쿠버의 UBC는 캐나다를 대표하는 연구중심대학이며 컴퓨터 공학과의 HCI 그룹에서는 Karon MacLean, Joanna McGrenere, Tamara Munzner, Dongwook Yoon 등의 교수들이 햅틱, 개인화, 시각화, 멀티-모달 인터랙션 등의 주제를 연구하고 있다. UBC의 HCI 프로그램은 컴퓨터 공학과에 속해 있기 때문에 깊은 기술적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과 검증 방법론을 적용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본 프로그램은 Master of Science (과학 석사) 과정으로 모든 학생이 입학 시부터 최소 1명의 지도교수를 배정받고 졸업논문 작성 및 심사과정을 거치게 되며, 2년간 깊이 있는 연구 지도를 받을 수 있다.
전문가분들의 조언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연세대학교 전수진 교수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사실 해외에는 UX라는 전공이 개설된 대학원은 없다는 점입니다. IxD(interaction design) 또는 HCI에서 주로 UX와 관련된 이슈들을 많이 연구/교육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대학원을 조사할 때 design(graphic, product) 중심 교육 학교들(art/design school)과 IxD/HCI 관련 교육 과정들(주로 종합대학내 위치)로 관심사를 나누어 살펴 보는게 맞을 듯 싶습니다. 예를 들어 크랜부룩, RISD, Parsons를 CMU, MIT, Stanford와 같이 분류하기는 어려울 듯 싶습니다. 특히나 MIT, Stanford에는 디자인 관련 전공이나 학위는 개설되어 있지 않고요.
제가 리스트를 살펴봤을 때 빠진 학교들은
- University of Washington (HCI, IxD쪽으로 최근 강세: 특히나 요즘 CMU 박사 졸업생들이 이쪽 교수로 많이 가게 되면서 HCI 관련 교육이나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고 학회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는 중입니다)
- University of Michigan (HCI를 사회과학쪽으로 접근)
- UCSD (도널드 노먼 교수가 Northwestern 대학에서 옮겨 새로운 학과/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하네요)
- 싱가폴에 있는 National Univeristy of Singapore (NUS), Nanyang Technology University(NTU), SUTD (싱가포르에 있는 공학+디자인 중심 대학, MIT를 벤치마킹하고 교수들도 MIT에서 보내고 교육시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 그 외
그 외 캐나다쪽 대학들 (사이몬 프레이저 대학, UBC )쪽에서도 HCI쪽 연구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CHI가면 이쪽 학교에서 나오는 논문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CMU HCII 박사과정 정은기
Carnegie Mellon, 미국
카네기멜론의 경우 MHCI에서 좀 더 UX 포커스된 교육을 하고 있고, MDes에서는 user focused education은 차차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MHCI는 1년 반 과정이며, 디자인 관련된 학위는 School of Design에서 제공하는 세 가지 학위 (MA: 디자인 백그라운드가 없는 학생 대상의 1년 과정, MPS: 디자인 백그라운드가 있는 학생의 1년 과정, MDes: 디자인 백그라운드가 있는 학생의 2년과정 - MPS 과정에 1년간의 석사 연구 프로젝트가 추가됩니다) 가 있으니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자신에게 맞는 것을 잘 살펴 봐야 하겠습니다. 그 외에는 건축과의 Tangible Interaction Design, 그리고 미디어 디자인 포커스의 Emerging Media Master 과정이 있는데, 이 두 프로그램은 MIT Media Lab과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요새 VR, AR이 뜨고 있는데, 관련하여 포커스를 맞추고 싶다면 Entertainment Technology Center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지난 4년 동안 지내면서 보니, 상기 언급한 석사과정의 외국인 학생들은 (언어의 장벽에도 불구하고) 취업이 상당히 잘 되는 편입니다.
Stanford University D school (미국) 에 대해서..
부디 한국의 스탠포드 D 스쿨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환상이 깨졌으면 좋겠습니다. D스쿨은 별도의 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스탠포드 학생들이 협업을 하고 인간중심 디자인 관련된 수업 몇 가지를 듣는 '공간'입니다. 그 외에는 스탠포드의 HCI 그룹의 오피스 용도 정도로 활용되고 있고, 아주 간혹 박사후 과정 연구원들이 그랜트가 있을 경우에 프로젝트를 합니다 - 이마저도 디자인 쪽 연구가 아니라 인지과학, 사회과학 기반의 연구들이 대부분입니다. D스쿨은 UX와는 거리가 매우 멀고, 결정적으로 현재 미국의 필드에서 D스쿨 출신 UX 하는 사람들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탄생부터가 기계공학과의 일부 프로그램으로 탄생했기에, 스크린 기반 경험에 초점을 맞춰온 UX와는 문화나 접근법이 많이 다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새 미국 현업 UX 하는 사람들은 크게 CMU, U Washington 그리고 Art Center 출신으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Harvard GSD 출신들도 간혹가다 있습니다..
Studio XID CEO 김수
참고 삼아 말씀드리면, 저는 구글 디자이너들 중 CMU, RISD, Standford, Michigan 출신들을 제일 많이 만나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시아에서는 KAIST, Hong Kong Poly U가 인터랙션 디자인쪽으로 강세입니다. 일본은 잘 모르겠네요.
스카이스캐너 Lead UX Designer 정승녕
미국에 있는 학교 중에 Univ of Maryland 라는 학교가 있습니다.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Ben Schneidermann이 만든 랩이고 제자들이 이어받은 곳이라 나름 전통과 학풍이 있다고 느꼈던 학교입니다. 그만큼 전통적인 연구팀은 아니지만, 전산 기반으로 접근하고 있는 영국의 Glasgow Univ 에도 탄탄한 팀이 있었습니다. 제가 영국에 오기도 전인 10여년 전 이야기지만요. 끝으로, 일본의 동경대도 한번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해외학회에는 많이 발표가 없지만, 한때 소니 CSL을 이끌던 준 레키모토가 교수를 하고 있습니다. 동경대로 간 후에 딱 한 번인가 연구결과를 볼 기회가 있었는데, 역시 레키모토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페이스북-와츠앱 프로덕트 디자이너 송민승님
UX 디자인 유학, Q&A
한국에서 직장 생활 후 뉴욕에 있는 School of Visual Arts에서 Interaction Design으로 석사 학위를 받은 송민승님이 여러 UX 유학에 관해 받은 여러 질문을 정리한 브런치 글
- 기타 참고 사항 -
해외 대학원 리스트 참조:
What are the best graduate programs for HCI in the United States and Europe?
HCI 프로그램과 Interaction design 프로그램의 차이점: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CMU's Interaction Design and HCI Master's degrees?
What is the main difference between these two programs at University of Washington: Human Computer Interaction and Design vs. Human Centered Design and Engineer?
가장 좋은 HCI 대학원은?
Best HCI graduate programs in the US
UX 학위 모음:
http://uxmastery.com/resources/ux-degrees/
The World's 25 Best Design Schools by Business Insider
25.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
24.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23. Aalto University School of Arts, Design and Architecture (fka University of Art and Design Helsinki)
22. Institute of Design (Chicago)
21. UCLA Design Media Arts
20.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School of Art and Design
19.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School of Information
18. California College of the Arts
17. Copenhagen Institute of Interaction Design
16. New York University Tisch School of the Arts
15. Cooper Union
14. Cranbrook Academy of Art
13. Savannah College of Art and Design
12. School of Visual Arts—New York City
11.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 College of Imaging Arts and Sciences
10. Art Center College of Design
9. Carnegie Mellon Human Computer Interaction Institute
8. D School: Institute of Design at Stanford University
7. Royal College of Art
6. Pratt Institute
5. Parsons The New School for Design
4. Carnegie Mellon University School of Design
3. University of Cincinnati (College of Design, Architecture, Art and Planning)
2.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edia Lab
1.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참고##진로교육##]
서울대학교 이중식 교수
저희도 졸업생들이 유학을 가거나, 학부를 마친 전공자들이 저희 대학원 진학 하는 경우가 많아 해외 대학원 과정도 주의 깊게 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의견 드릴게요.
1. 미국의 학부는 일반화 교육이다.
영어권의 좋은 대학은 미대, 공대 등 전통적인 전공 교육이 많고, 특성화된(예를 들면 HCI) 전공은 부전공minor으로 가능하다. 간혹 특성화된 HCI 전공이 설치된 학교가 있는데, 학교 자체의 랭킹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미국의 학부 교육은 '교양'과 '기본 소양'에 촛점이 맞춰 있기 때문인듯 하다.
2. 대학원 내 세부 전공이나 랩을 볼 것
대학원의 경우, 카네기 멜론, MIT, 조지아 텍, UW에 좋은 HCI, UX 랩이 있다. 하지만 MIT, UW, GA를 나열하는 건 의미 없을 듯 하다. 같은 대학내에도 랩별 특성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3. HCI관련 대학원은 CHI 페이퍼 투고와 비례
그나마 근거로 삼으려면, HCI관련 학술대회 활동을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CHI, CSCW 등 저명한 학술대회에서 active하게 활동하는 전공, 혹은 교수들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그런 곳에서 좋은 교육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4. iSchool의 부상
서울대 UX랩 졸업생들이 유학갈때는 전통적인 HCI 전공 못지 않게 Information School 로 유학가는 경우가 많다. iSchool은 인간-기계-정보 간의 관계를 풀기 위해 2005년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UW, 미시건, 버클리, 시라큐스, UIUC에 좋은 iSchool이 대학원으로 설립되어 있다. iSchool내에도 HCI 세부 전공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