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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4.24 07:50

UX 대학원 소개 (일본편)

시바우라 공업대학


피엑스디 블로그에서는 대학원 진학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국내 UX 대학원 및 미국 UX 대학원을 소개하여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일본의 UX 대학원에 대해 소개하여 드립니다.

글을 작성하여 주신 분은 동경 시바우라 공업대학의 양원석 교수님 입니다.

양원석 교수는 츠쿠바대학 대학원 인간총합과학연구과 감성인지뇌과학전공 감성정보학분야에서 감성과학 박사(Ph.D Kansei Science)를 취득하고 현재 일본 동경 시바우라공업대학 디자인공학부 디자인공학과 프로덕트 디자인영역에서, 감성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UX디자인 교육

본 조사는 일본의 국립과 공립, 사립대학의 대학원 위주로 작성되었다.

일본에서는 비영리법인 인간 중심 디자인기구가 UX 관련된 연구와 인증프로그램을 가장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본 자료 작성을 위해 Human Centered Design Net 에서 활동하는 연구자들의 의견을 참조하여 정리하였다. 일반적인 일본 내 대학의 석사과정은 재학 기간이나 조직 체계가 한국의 대학원과 거의 유사하며, UX에 관련된 대학원 과정은 전공이나 학과 위주의 구성보다는 주로 연구실 중심으로 많이 구성된 편이다. 등록금은 국립대학의 경우 1학기당 30만엔 전후이며, 사립대학은 70-80만엔 정도이고, 장학금 제도가 다른 나라에 비해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다. 국공립대학은 등록금이 저렴한 장점은 있지만, 모집인원이 소수이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입학을 위해서는 담당 교수에게 직접 메일로 연구내용을 소개하고 인터뷰를 통해 입학시험 응시 허가를 받고 입학시험을 치르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일본의 대학원에서 UX 연구 분야는 크게 공학부 중심의 HCI 관련 분야와 경영시스템 중심의 품질경영관리 분야, 그리고 디자인 중심의 디자인공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HCI 관련 프로그램


야마나시 대학 대학원 공학전공 컴퓨터이공학과 / 2년과정

山梨大学大学院工学部コンピュータ理工学コース

홈페이지: http://www.eng.yamanashi.ac.jp/graduate/comput_sci_eng_m/


전공소개

야마나시 현에 위치한 국립대학으로 4개의 학부와 5개의 대학원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학전공 대학원 내에 7개 코스(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컴퓨터 이공학, 메카트로닉스공학, 토목 환경공학, 응용화학, 선단 재료 이공학)로 구성되어 있다. UX 분야 연구와 교육은 컴퓨터 이공학 코스의 켄타로 고 교수 연구실에서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정보 공학에 관한 고도의 첨단 이론-기술과 함께 폭넓은 견해를 익히고, 새로운 기술 창출에 필요한 과학적 분석력과 탐구심, 문제 해결 능력과 공학적 디자인 능력을 갖추어 다양한 정보 응용분야에서 활약하고자 하는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인터랙티브시스템, 멀티미디어 공학, HCI, 데이터마이닝, 인공지능 등을 연구하는 교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커리큘럼: http://www.cs.yamanashi.ac.jp/g/curriculum/index.en.html

담당교수: Kentaro Go교수 / GO 연구실

전공분야: HCI, UI, 소프트웨어 공학

연구실홈페이지: http://erdb.yamanashi.ac.jp/rdb/A_DispInfo.Scholar?ID=3B51F996B24D61AA

입시방법: 추천서, 필기시험(전문과목), 면접시험, 영어

http://www.yamanashi.ac.jp/admission/45




동해 대학 정보통신학연구과 정보통신학전공 / 2년과정

東海大学情報通信学研究科情報通信学専攻 

홈페이지: http://www.u-tokai.ac.jp/academics/undergraduate/information_and_telecommu/


전공소개

일본 전국에 8개의 캠퍼스를 보유하고 20개의 학부, 17개의 대학원 연구과로 구성된 대형 사립대학이다. 특히, 정보통신학부와 대학원은 IT 기업이 집중해 있는 도쿄 시나가와 지역에 캠퍼스를 두고 현장에서 배우는 산학협력형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영어 수업을 통한 프레젠테이션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둔다. 정보통신학연구과의 교육과 연구의 핵심 분야는 정보 미디어 연구, 임베디드소프트웨어 공학, 경영 시스템 공학, 통신 네트워크 공학으로 총 4개 분야이다.


정보 미디어 연구: 이미지 처리, 음성 처리, 언어 처리, 감성 정보 처리, 인지 과학, 공간 정보 처리 등.

임베디드소프트웨어 공학: 임베디드 기술, 소프트웨어 공학, 컴퓨터 공학, 제어 공학, 집적 회로 공학 등.

경영 시스템 공학: 인간 공학, 품질 관리, 오퍼레이션 리서치, 마케팅, 금융 공학 등.

통신 네트워크 공학: 통신 네트워크, 정보 보안, 네트워크 컴퓨팅, 디지털 신호 처리, 네트워크 정보 검색 등.


UX 분야를 연구하는 Karashima 교수는 인간 공학을 중심으로 의학, 공학, 심리학, 생리학, 사회학 등을 포함한 광범위하고 융합적인 내용을 연구 테마로 하고 있다.


커리큘럼: http://www.tsc.u-tokai.ac.jp/curri_map/map.html

담당교수: Karashima Mitsuhiko 교수 / 인간공학 연구실

전공분야: 인간 공학, 휴먼 인터페이스, 유저빌리티

연구실홈페이지: http://www.u-tokai.ac.jp/staff/detail/MDgwMDEx/MTMzNDQy

입시방법: 추천서, 필기시험(전문과목), 면접, 영어, 추천서

http://www.u-tokai.ac.jp/prospective_students/admission_app/examination_about/graduate/m04.html



경영공학・시스템 관련 프로그램


수도 대학 도쿄 시스템디자인연구과 경영 시스템 디자인 공학 영역 / 2년과정

首都大学東京システムデザイン研究科経営システムデザイン工学領域

홈페이지: http://www.comp.sd.tmu.ac.jp/mse/


전공소개

도쿄도가 운영하는 공립대학으로 '역동적인 산업구조를 가진 고도지적사회의 구축'을 목표로 최첨단의 연구 개발과 실현에 열정을 갖고 행동할 수 있는 고급 기술자, 연구자, 크리에이터들의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4개 학부와 6개의 대학원 연구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스템디자인 연구과는 인간과 기계와의 관계를 보다 원활하게 하기 위한 휴먼 인터페이스 관련 기술에 주목한다. 그리고 공학, 물리, 사회, 정보 등의 다각적인 관점에서 최신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휴먼 인터페이스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특히, 경영 시스템 디자인 과정은 경영공학, 인간공학, 사회시스템 공학의 3개 분야의 융합을 통해 인간과 도시 사회의 특성을 고려하고, 인간, 사회, 기술을 조화시킨 경영 시스템의 설계 관리를 담당하는 인재 육성과 이와 관련된 연구를 추진한다. Nishiuchi 교수의 연구실에서는 생리 측정을 통한 인터페이스의 사용성 평가와 UX 설계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커리큘럼: http://www.comp.sd.tmu.ac.jp/mse/gscur.html

담당교수: Nobuyuki Nishiuchi 교수/휴먼 인터페이스 연구실

전공분야: 인간공학, Usability Engineering, HMI, UX

연구실홈페이지: http://www.comp.sd.tmu.ac.jp/nishilab/

입시방법: 추천서, 졸업논문 or 포트폴리오, 필기시험(수학), 면접, 토익스코어(영어시험 대체)

http://www.tmu.ac.jp/entrance/graduate/outline.html




게이오 대학 이공학연구과 개방환경과학전공 오픈시스템관리코스 / 2년과정

慶應義塾大学理工学研究科開放環境科学専攻オープンシステムマネジメント専修

홈페이지: http://www.ae.keio.ac.jp/new/index.php


전공소개

일본 내에서는 최상위의 사립대학으로 11개 학부와 14개의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UX와 디자인 관련으로는 경영관리 연구과와 미디어디자인 연구과가 연관성이 깊다. 미디어디자인 연구과는 디자인과 기술, 매니지먼트 등이 융합된 인터랙티브 내용의 연구가 중점이다. 경영관리 연구과는 보다 UX 연구에 밀접하게 인간, 조직, 사회를 개별 계열이 아닌 유기적이고 포괄적인 오픈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통합적인 방법을 교육, 연구하고 있다. 오픈 시스템 관리 코스에서는 관리 공학의 기초 연구를 토대로 수리 기술, 정보기술 등을 통합하여 현실의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방법론의 창조와 응용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Miwa 교수의 연구실은 관리 공학을 중심으로 공학의 기초 지식뿐만 아니라, 데이터 수집 및 조사, 통계 분석, 정보 처리 시스템 분석, 산업 공학, 인간 공학, 경영 관리, 오퍼레이션 리서치 등으로 대표되는 여러 기술을 통합하고, 시스템의 설계, 운용, 평가 또는 기획, 제안, 예측 등의 폭넓은 의미에서의 계획과 통제는 물론 새로운 관리 기법의 개발을 목표로 연구하고 있다. 교육 측면에서도 경제학이나 심리학 등을 포함하여 폭넓은 지식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고, 인간을 포함한 복잡한 현실 속에서 문제점을 추출하여 수학적 혹은 공학적인 요소에 따라 그것을 공식화하고 해결을 도모하는 능력을 지도한다.


커리큘럼: http://www.gakuji.keio.ac.jp/yagami/new_curriculum.html

담당교수: Miwa Nakanishi 교수/Human Factor Design 연구실

전공분야: 인간공학, 휴먼에러 매니지먼트,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 유저빌리티 평가

연구실홈페이지: http://www.ae.keio.ac.jp/lab/she/nakanishi/

입시방법: 추천서, 필기시험, 면접, 토익스코어(영어시험 대체)

http://www.gakuji.keio.ac.jp/academic/shingaku/rikou-m.html




와세다 대학 이공학술원 창조이공연구과 경영디자인전공 / 2년과정

早稲田大学理工学術院創造理工学部 経営デザイン専攻

홈페이지: http://www.bdm.waseda.ac.jp/index.html


전공소개

일본 내에서는 최상위의 사립대학의 하나로 150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13개의 학부와 17개의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창조이공학 연구과는 “인간과 환경, 생활을 창조한다”라는 슬로건 아래 건축, 종합기계공학, 경영시스템공학, 경영디자인, 건설공학, 지구환경자원이공학, 사회문화전공으로 조직되어 있다. 특히, 경영디자인 전공은 현시대의 경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치창조 사업관리 기술 교육으로 연구개발 관리, 마켓/고객개발 관리, 생산관리, 지적재산관리, 제품/서비스개발 관리, 공급・유통관리 등의 전문분야를 일반 학생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천적인 교육,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상품화, 사업화를 성공시켜 생산, 공급의 가치 네트워크가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유연한 관리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 창조, 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구상력 및 구축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경영 디자인 전공에서는 2년간의 일반 학위 과정과 사회인을 대상으로 1.5년간의 사회인 특별 학위 과정이 있다. 따라서 일반 학생과 사회인 학생이 공동 작업을 하면서 각각의 장점을 제공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자기계발형 교육을 시행한다. 또한, 경영 디자인 전공의 학위는 "경영 공학”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Akinori 교수 연구실은 인간 중심 설계 과정에 근거하는 제품 개발 워크 시스템 설계를 다룬다. 구체적으로는 인간 공학 및 인간 생활 공학 상품기획, 제품 설계, 인적 오류 방지, 인적 생산성 향상 등의 방법론을 연구한다.


커리큘럼: http://www.mgmt.waseda.ac.jp/curriculum

담당교수: Akinori KOMATSUBARA 교수/ 인간생활공학 연구실

전공분야: 인간공학, 인간생활공학

연구실홈페이지: http://www.f.waseda.jp/komatsubara.ak/

입시방법: 필기시험, 면접, 토익스코어(영어시험 대체)

https://www.waseda.jp/fsci/admissions_gs/




오사카 시립대학 대학원 생활과학연구과 / 2년과정

大阪市立大学大学院生活科学研究科

홈페이지: http://www.life.osaka-cu.ac.jp/index.html


전공소개

오사카 시립대학은 공립대학으로 8개의 학부와 10개의 대학원 연구과로 조직된 종합대학으로, 독특하고 다양한 연구와 소그룹의 전문교육을 지향한다. 생활과학 연구과는 인간의 일상생활을 연구 대상으로 생활 향상의 목적을 가지고 "삶"을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연구하는 종합적인 학문을 한다. 현대사회에서 생활의 풍요로움과 관련된 국민의 행복, 보건, 주거 등의 생활 환경, 가족과 이웃 사회, 육아나 간병·복지, 소비 생활 등의 여러 문제와 그 이면의 고령화와 국제화, 정보화가 진행되는 문제들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이러한 여러 문제를 자연과학, 인문과학, 사회과학의 관점에서 학제적으로 연구하여 향후 각 분야에서 넓은 시야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세부전공으로는 식생활과학, 거주환경학, 종합복지/심리임상과학으로 구성되어있다. Akira교수 연구실은 편안하고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고 건강한 인간 중심의 물건이나 환경을 만들기 위해 거주환경학 연구를 중심으로 한다. 학내에서의 연구뿐만 아니라 기업과의 공동 연구 등 산학 연계에 의한 활동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커리큘럼: http://www.life.osaka-cu.ac.jp/g_school/syllabus/index.html

담당교수: Akira OKADA 교수/오카다 연구실

전공분야: 인간공학, Universal design

연구실홈페이지: http://www.life.osaka-cu.ac.jp/cgi/pro.cgi?2106

입시방법: 필기시험(전문과목, 영어), 면접

http://www.life.osaka-cu.ac.jp/admission/g_school.html




도쿄 공업대학 대학원 사회이공학연구과 경영공학 코스 / 2년과정

東京工業大学大学院 社会理工学研究科 経営工学専攻

홈페이지: http://www.me.titech.ac.jp/index-j.html


전공소개

이공계 최상위의 국립대학으로 도쿄 도심과 요코하마에 3개의 캠퍼스가 있다. 일반 대학과는 다르게 2016년부터 학부와 대학원을 통합하여 “학원”이라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원”에서는 학사과정부터 석 박사의 과정을 일관된 제도의 커리큘럼으로 교육하고 있다. 대학원의 사회이공학 연구과에서는 현실 사회와 조직에서 유용한 문제 지향 방법론과 기술을 창출하는 것을 연구 목표로 한다. 석사 과정에서는 경영공학에 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수학, 경제, 경영관리 기술에 관한 최신 연구를 기반으로 선진적인 지식, 기술을 이용하여 기술, 조직, 경제에 대한 깊은 통찰력으로 문제를 발견, 탐구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연구의 주요 대상은 의료, 철도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휴먼 에러 분석을 포함한 위험관리의 문제, 사용성 향상을 목표로 하는 인터페이스 설계/평가의 문제, 장애인용 인터페이스 설계/평가의 문제, 혹은 인지 작업을 상세하게 분석해서 시스템 및 제품설계에 응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관련 키워드] 의료조직의 안전문화, 철도회사의 안전문화, 인적오류 사고·​​사건 분석, 환자안전, 의료의 사고보고 시스템인지모델 시뮬레이션 인지 작업분석, Morale Motivation, 의료사고 의료실수 주시 인터페이스에 의한 장애인의 지원, 철도 운송시스템, 화이트컬러의 생산성, 소비자 행동, 안구운동 분석, 광고인지 직접 반응 광고효과의 평가 TV 광고 · 인쇄광고 평가, IE (산업 공학) etc.


커리큘럼: http://www.me.titech.ac.jp/education/gcourse.html

담당교수: AOKI, Hirotaka 교수 & ITOH, Kenji 교수 / Ito & Aoki 연구실

전공분야: 인간공학, 산업공학

연구실홈페이지: http://www.me.titech.ac.jp/~itohlab/intro_aoki.html

입시방법: 필기시험, 면접, 토익스코어(영어시험 대체는 가능하나 단체수험형식은 불가)

http://www.me.titech.ac.jp/admission/admission.html



디자인 중심 관련 프로그램


치바 공업대학 대학원 공학연구과 디자인과학전공 정보디자인과학 / 2년과정

千葉工業大学院工学研究科デザイン科学専攻情報デザイン科学

홈페이지: http://www.it-chiba.ac.jp/faculty/graduate/eng/design/


전공소개

동경 도심에서 전철로 30분 정도 거리의 치바현 나라시노시에 위치한 사립대학으로 5개의 학부와 3개의 대학원 연구과로 구성되어 있다. 디자인과학전공은 공학연구과에 소속되어 정보통신 기술의 진전, 풍요로움에 따른 요구의 다양화, 급속히 진행되는 고령화, 지구 환경문제의 표면화와 같은 사건에 대응하여 기존의 “제품의 제작 중심 디자인”에서 “사용 중심 디자인”을 교육, 연구의 중요 포인트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연구를 전개하기 위해 디자인과학 전공에서는 환경디자인과학, 유니버설디자인과학, 정보디자인 과학, 재료디자인과학, 제품디자인과학 등 5개로 연구분야를 구분하고 있다. 사용자의 의식과 행동을 파악하는 사회과학과 인간과학, 자연과학 등의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영역의 연구를 통해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 기술자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학원의 디자인과학 전공은 학부에서 “과학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을 위한 기초교육을 하고, “사용성을 중시한 디자인"을 지향하여 사회의 변화하는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심화시키는 전문교육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공업생산 지식이나 기술에 만족하지 않고, 사회과학 및 인간과학, 자연과학 등을 종합하여 디자인을 창조할 수 있는 고급 기술자, 연구자를 양성한다. 이러한 창조적인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인재를 2년간 교육하여 석사(공학) 학위를 수여한다. 치바공업대학은 Ando 교수와 Yamazaki 교수 2명이 UX 관련 연구와 교육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커리큘럼: http://www.it-chiba.ac.jp/faculty/graduate/eng/design/

담당교수: 1) Masaya Ando 교수/익스피어런스 계획연구실

2) Kazuhiko Yamazaki 교수 / 유저익스피어런스 디자인연구실

전공분야: 1) UX, 인간중심 디자인, 에스노그래피디자인

2) UXD, 정보디자인, 유저중심디자인, 인지과학, 유니버설디자인

연구실홈페이지: 1) http://andoken.blogspot.jp/p/about-us.html

  2) http://kazkazdesign.blogspot.jp

입시방법: 필기시험(전문과목), 면접, 토익스코어(영어시험 대체)

http://www.it-chiba.ac.jp/entrance/postgraduate/first/




토호쿠 공업대학 대학원 라이프 디자인학연구과 디자인공학 전공 / 2년과정

東北工業大学大学院ライフデザイン研究科デザイン工学専攻

홈페이지: http://www.tohtech.ac.jp/dept/graduate_l/id/index.html


전공소개

동북지역 센다이시에 있는 사립대학으로 공학과 라이프 디자인 2개의 학부와 2개의 대학원 연구과를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는 대학이다. 라이프 디자인 연구과의 디자인공학 전공은 산업디자인 계획, 환경조형 계획, 복지디자인 계획, 생활 디자인 과학으로 총 4개의 교육, 연구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대 사회에서 진정한 풍요로운 삶을 창조할 수 있는 디자이너, 기술자, 연구자를 양성한다.


산업디자인 계획: 제품과 인간의 조화 실현을 연구.

환경조형 계획: 디자인 대상과 주위환경 관계를 조형적 수단으로 조화 이론 및 방법을 연구.

복지디자인 계획: 유니버설디자인 계획과 평가 및 복지 디자인의 인체공학적 응용에 관해 연구.

생활디자인 과학: 좋은 생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주거 환경 계획 및 역사 변천에 입각한 현대의 새로운 생활디자인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MOROZUMI 교수 연구실은 사용자와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ies)를 이용하여 알기 쉽고 효율적이며 즐겁고 매력적인 시스템과 도구를 디자인하는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커리큘럼: http://www.tohtech.ac.jp/dept/graduate_l/id/pdf/2016g_id_cul.pdf

담당교수: MOROZUMI Kiyotaka 교수/모로즈미 연구실

전공분야: UX, 인터랙션디자인, 인터페이스디자인, 사용성평가

연구실홈페이지: http://www.life.tohtech.ac.jp/creative/laboratory/morozumi.html

입시방법: 필기시험(전문과목:소논문), 영어, 면접(포트폴리오 지참)

http://www.tohtech.ac.jp/admission/outline/graduate/




시바우라 공업대학 이공학연구과 기계공학전공 디자인공학 프로덕트디자인전공 / 2년과정

芝浦工業大学大学院理工学研究科機械工学専攻デザイン工学プロダクトデザイン研究

홈페이지: http://graduate-school.shibaura-it.ac.jp/masters/mechanical_engineering/


전공소개

도쿄 중심에 있는 90년 역사의 사립대학으로 2009년부터 디자인공학과가 설립되어 프로덕트 디자인 영역을 중심으로 UI/UX 분야를 연구, 교육하고 있다. 2017년부터는 학부의 형태가 변경되어 로보틱스 정보디자인계에서 UI/UX 분야의 전공이 신설되어 보다 전문적인 관점에서의 UX 교육을 실현한다. 환경, 안전, 안심, 편리성 등의 사회 요구에 관련하여 다양한 전문 지식을 유연하게 적용하고, 글로벌 관점에서 사물을 파악하고 다양한 상황을 복합적인 고찰력을 바탕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육성하고,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도전 정신 및 실천 능력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캠퍼스 주변 소니, 도시바, NEC 등의 대기업 연구소와 산학 연계 등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17년부터 국민대 디자인 대학원과 석사 과정의 더블디그리 제도를 계획하고 있다.

Yoshitake 교수의 연구실은 요즘 시대가 요구하는 우수한 기술과 풍부한 기능뿐이 아닌,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는 "체험", 즉, 편리한 사용성이나 사용감, 만족감 그리고 사용 후 좋은 인상을 중시하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 (UCD 또는 HCD) 및 인간공학 기법을 중심으로 더 나은 경험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를 하고 있다.


커리큘럼: http://graduate-school.shibaura-it.ac.jp/wp-content/uploads/pdf/model_curriculum_g04.pdf

담당교수: Ryoji Yoshitake 교수 / 유저익스피어런스 디자인연구실

전공분야: UX, 인간공학, 사용자 중심 설계

연구실홈페이지: http://www.sic.shibaura-it.ac.jp/~yoshitak/

입시방법: 필기시험, 면접, 토익스코어(영어시험 대체)

http://graduate-school.shibaura-it.ac.jp/admission/




[참고##진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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