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대학원 소개 (중화권)

2017. 12. 4. 07:50UX 가벼운 이야기
문한별

College of Design and Innovation, Tongji University


피엑스디 블로그에서는 국내 및 해외의 UX 대학원을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중국, 홍콩, 싱가포르, 대만의 UX 대학원을 소개해 드립니다.

총 4개국의 대학원 조사와 본 글의 초안은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인간중심통합디자인연구실 HCIDlab의 리메이르(Meile Le), 박현미(Xianmei Piao), 류칭웨이(Chingwei Liu) 연구원님이 작성해 주셨습니다.



  중국


Shanghai Jiao Tong University

School of Media and Design, Interaction Design Lab

홈페이지: http://ixd.sjtu.edu.cn/

담당교수: Gu Zhenyu, Dong Zhanxun


전공소개

인터랙션 디자인(IxD)는 제품과의 사용자 상호 작용의 모든 측면, 즉 인식, 학습, 영향 및 사용에 영향을 준다. IxD Lab은 사람들의 편의와 경험을 위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구상하고 디자인 이노베이션과 최적화의 새로운 지름길을 모색하기 위해 디자인 연구를 촉진한다. 본 랩은 design for behavior, design computing & cognition의 두 가지 주요 연구 주제가 있다. 또한, 본 랩은 SJTU의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 및 교육을 위한 기본 플랫폼이다.



Tongji University

College of Design and Innovation, UXD Research Lab

홈페이지: http://tjdi.tongji.edu.cn/

담당교수: Liu Wei

※ 글 말미의 중국 재학생 인터뷰를 꼭 참고해 주세요.


전공소개

디자인 과정 중의 사용자, 콘텍스트, 감성,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디자인 사고를 통해 사용자 경험 디자인 연구를 추진하며 사용자 경험과 기술, 비즈니스의 융합을 탐구한다. 본 연구실의 목표는 제품, 서비스 및 시스템 디자인 개발과정 중의 콘셉 디자인 단계에 주력하고 새로운 디자인 연구 방법과 도구를 개발하며, 창의적 사유, 사용자 중심의 의식과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는 미래 디자이너의 배양이다. 또한, 다원적인 디자인 연구 실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기업과의 협력으로 스마트 라이프의 질을 향상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실은 컴퓨터공학, 미디어학, 의학, 건축학, 사회학, 인간학 등 학과의 전문가, 그리고 정부 기관 및 사회복지기구와의 협력을 통해 사회적 요구와 깊게 연결된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디자인 연구와 디자인 교육을 시행한다. 연구와 교육의 주요 방향은 다음과 같다.

  • Research through Design
  • Smart Living and Working
  • Context and Concept Design
  • Interactive Technology Design
  • Embodied and Tangible Interaction
  • Emotional Design
  • User Research



Tsinghua University

Academy of Arts and Design, 交互媒体艺术设计研究所(Interactive Media Design Lab)

홈페이지: http://www.tsinghua.edu.cn/publish/ad/2862/2012/20120409092710784695672/20120409092710784695672_.html

담당교수: Zhang Lie, Wu Qiong, Wang Wei


전공소개

1. 문화유산 디지털화와 전시 연구

- 문화유산의 디지털화 발굴, 보존, 전시 예술에 관한 연구, 기술개발 및 실천

2. 박물관 과학 문화 기획, 박물관 전시예술과 기술 연구

- 고고학, 역사, 문화유산, 박물관학, 미학, 건축학, 디자인학, 문화관광, 정보기술 등 학제적 시각으로 박물관 역사연구, 문화기획, 전시디자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등 연구와 프로젝트 시행

3. 인터랙티브 의료 시스템 연구

- 인터랙션 기술이 인간의 성장, 생리 및 심리적 기능, 인지특성에 대한 영향, 이를 이용해 자폐증, 과잉 활동 등의 재활의료기술와 시스템 개발연구

4. 스마트 라이프, 스마트 공간 및 시스템과 인터넷 이노베이션 개발연구

- 고속 네트워크,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 인터넷, 모바일 인터넷 등의 새로운 기술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 라이프와 스마트 공간 등 미래 생활형태에 대한 제품연구 및 기술개발

5. 정보와 인터랙션 디자인 이론 연구



Jiangnan University

School of Design, Interaction design Research Group

홈페이지: http://sodcn.jiangnan.edu.cn/

담당교수: Xin Xiangyang


전공소개

중국 대학교 중 제품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를 제일 먼저 시작하는 팀 중 하나이다. 본 연구팀은 산업 디자인, 유용성 및 사용자 경험, 인간 공학 및 기타 관련 분야의 교수, 부교수로 구성되었으며 Tobii 아이트래커, 행동 분석 도구, 지능형 제품디자인 도구 등 전문적인 특수 장비를 마련한다. 본 연구팀은 지능형 제품, 대중교통 및 지능형 주택 등 사물 인터넷과 단말 제품 디자인의 이론 및 방법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연구 기관 및 기업과의 협력으로 이론과 실천의 두 단계에서 제품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를 수행한다. 주요 연구 분야는 다음과 같다.

  • 제품 인터랙션 디자인 이론과 방법
  • 대중 교통 공간의 인터랙션 디자인연구
  • 스마트홈 환경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Beijing Normal University

Master of Applied Psychology, User Experience Major

홈페이지: http://psych.bnu.edu.cn/tabid/82/ArticleID/1202/frtid/166/

담당교수: Zhang Xuemin


전공소개

사회의 발전에 따라 제품의 사용성뿐만 아니라 좋은 사용 경험에 대한 요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인간의 생리, 감정, 태도, 행위 패턴 등은 제품 디자인과 개발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응용 심리학 UX 전공 석사과정은 이론 학습, 디자인 실천 등을 통해 응용 심리학의 기본 이론과 심리학 실험과 분석방법을 능숙하게 하고, HCI / UI / UX 영역의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응용형 인재를 배양하는 것이다. 주요 과목은 심리학 기초이론과 방법, UX 전문지식과 UX 디자인 실천, UX 디자인 발전추세 등이 있다.




  홍콩


The HongKong Polytechnic University

Interaction Design(MDes) Program

홈페이지: http://www.sd.polyu.edu.hk/en/study-detail/interaction-design

담당교수: Kenny K.N. Chow, Clifford Choy, C. K. Peter Chuah, Ilpo Koskinen, Huaxin Wei

졸업생: http://www.sd.polyu.edu.hk/en/education/employers-of-mdes-graduates


전공소개

Interaction Design specialism은 미래에 대한 호기심과 인간과 기술의 관계에 대한 열정이 있는 학생을 지향한다. 정보는 어떻게 사용되고 또 환경은 니즈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며 정보는 어떻게 제품에 적용하는지에 관심 있는 학생을 지향한다. 디자인 학사(시각 커뮤니케이션, 제품, 디지털 미디어 또는 환경디자인)를 졸업한 학생 또는 커뮤니케이션, 정보기술 혹은 심리학을 전공하는 학생에게도 인터랙션 디자인이 다음 전공 목표가 될 수 있다.




  싱가포르


NUS;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Industrial Design (DID)

홈페이지: http://www.did.nus.edu.sg/thedivision.html

담당교수: Dr. CHRISTIAN GILLES BOUCHARENC

졸업생: http://www.did.nus.edu.sg/postgraduate.html


전공소개

산업 디자인학과 (DID)는 싱가포르 최초 산업 디자인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 학과이다. B.A., M.A. 및 Ph.D. (ID)는 고도의 자유로운 선택 가능한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예술가, 인본주의, 기술 및 비즈니스 분야를 혼합하여 디자인 사고와 혁신 방법의 강력한 조합을 가르치는 프로그램이며, 디자인을 통해 삶을 개선하는 것이 비전이다. 실용적이며 새로운 제품, 경험, 인터페이스 및 환경을 창출하는 데에 관련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데 필요한 기술 및 사고 프로세스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학생 디자이너가 기능과 미학의 기본 사항을 넘어서 인간의 지각, 행동, 감정, 심리학, 문화 및 습관에 대한 극도의 민감한 영역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한다. DID 학생들에게 혁신은 단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라 사람들이 사용하기를 좋아하는 전체적 솔루션이다. 1999년 설립 이래 NUS Division of Industrial Design (DID)는 2009년 iF (International Forum Design)에서 세계 30대 디자인 학교 중 1위로 꼽혔다.



NTU;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School of Art, Design and Media

홈페이지: http://www.adm.ntu.edu.sg/Pages/index.aspx


전공소개

인문학, 사회 과학, 자연 과학 및 기술과의 대화에서 예술, 디자인 및 미디어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는다. 사회, 인류 및 지구의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예술, 문화 및 미디어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치밀하게 해결한다. 의사소통 및 관리 스킬을 개발하고 실험적이고 전문적인 예술, 디자인 및 미디어 프로젝트의 진행에서 전문적으로 필요한 기술을 다듬는다.



NTU;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Visual and Interactive Computing Research Group

홈페이지: http://scse.ntu.edu.sg/Research/Pages/ResearchGroups.aspx


전공소개

Human computer interaction, user experience design, augmented reality, avatar behavior modeling, serious gaming, gamification등의 분야를 연구하는 리서치 그룹이다.



Singapore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Design /

ISTD; Information Systems Technology and Design

홈페이지: https://istd.sutd.edu.sg/about/


전공소개

ISTD는 MIT와 공동으로 설립된 싱가포르 기술 대학 및 디자인 대학의 4대 학술 기둥 중 하나이다. 학부와 대학원 박사 과정을 제공하며, 컴퓨터 과학 및 컴퓨터 공학의 전통적인 영역을 통합하고 물리적 세계, 인간 및 기계와 상호 작용하는 정보 시스템의 설계에 중점을 둔다. 교수진은 전공 분야에서 앞서가고 있으며 전 세계의 연구 센터, 대학 및 산업과 연결하여 협업, 도전 및 역동적인 환경을 구성하며 최첨단 연구에 집중한다.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통신, 데이터 분석, 컨설팅 및 IT 보안 분야에 중점을 두고, 수학적 기반, 알고리즘적 사고 및 디자인에 대한 집중적인 노출은 컴퓨터가 핵심요소인 솔루션의 까다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NTU;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Wee Kim Wee School of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College of Humanities, Arts, & Social Sciences Director of UX Lab

홈페이지: http://research.ntu.edu.sg/expertise/academicprofile/Pages/StaffProfile.aspx?ST_EMAILID=kwanminlee

담당교수: 이관민

이관민 교수는 스탠포드 박사 후, 남가주대, 삼성전자, 성균관대 등을 거쳐 이 대학에 교수로 부임했다. 이관민 교수는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human machine interaction including human computer interaction (HCI), human robot interaction (HRI), 그리고 human automobile interaction (HAI)분야에서 UX 연구, 디자인, 사회적 및 심리적 효과를 중점으로 두고 있다.



  대만


National Taiw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DICD;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Commercial Design

홈페이지: http://www.dt.ntust.edu.tw/department_introduction_en.php

담당교수: Chien-Hsiung Chen


학과소개

설계 연습 및 이론을 학생의 교육 과정에 통합하기 위해 노력하며 지속해서 자체 프로그램을 새로운 디자인 연구 영역으로 확대한다. 아시아 및 전 세계의 최고 디자인 프로그램 중 하나가 되기 위하여 더 나은 전략을 연구한다.



National Taiwan University, INSIGHT

홈페이지: http://insight.ntu.edu.tw


전공소개

National Taiwan University의 INSIGHT (The center of Innovation and synergy for intelligent home and living technology)는 사용자 중심의 제품 및 서비스 혁신을 위한 세계 최고의 연구 센터이다. INSIGHT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 사고, 비즈니스 전략 및 최첨단 기술을 완벽하게 조율하는 "BEST" 모델 (비즈니스 모델, 사용자 경험, 서비스 설계, 기술)을 확립했다. INSIGHT는 학계 및 산업 파트너 간의 공개 혁신 및 참여 협력을 포용한다. 센터는 산업 파트너가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터뷰


다음은 현지 교수, 유학생 인터뷰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장완석 교수

Prof. Ph.D Wuhan University of Technology School of Art & Design


Q1. 중국 디자인 대학원 과정으로 유학을 가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기본적으로 중국 대학은 일부 대학(칭화대, 베이징대, 인민대, 푸단대, 상해교통대 정도)을 제외하고 대부분 서류전형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대학(Wuhan)도 학부, 석사, 박사 모두 서류전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중국어와 영어, 물론 디자인 전공분야자의 기본적인 능력이 있으면 좋을 텐데요, 제 개인적으로는 중국어든 영어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봅니다.


Q2. 유학 준비를 위해 한국인으로서 가장 명심해야 하거나, 알아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선입관은 버려라.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려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배움의 자세를 갖자.

중국은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보다 수십 배 이상 크고 엄청난 인구가 있습니다. 동서남북 기후도 다양하고 인구도 많고 지역적으로 특색도 매우 큽니다. 많이들 얘기하는 소위 "중국전문가"는 제 생각엔 잘못된 표현이라 생각되고, "중국 특정 지역전문가"(예를 들면 "우한 전문가", "베이징 전문가") 이런 표현이 더 어울릴 것 같습니다. 제가 있는 <후베이성>은 남한보다 훨씬 크고 인구가 무려 6000만 명이고, 우한시 인구는 심지어 유동인구를 포함하면 2000만 명이나 됩니다.

오픈 마인드

아직 중국이 여러모로 한국보다 하드웨어적인 부분에서 떨어질 수도 있는데, 마치 그것이 중국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거나 심지어 낮춰보는 경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는 이해 부족과 소통 부족으로 인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Q3. 중국의 디자인 분야가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 것 같으며, 한국 학생들이 중국으로 유학을 오는 것은 어떤 비전이 있을까요?

아.. 이 문제는 좀 어렵네요..

중국의 디자인 분야가 앞으로 무궁무진하게 발전하리라는 것은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심스럽게 예견해 본다면 당장 몇 년 안(4~5년)에 중국 대학에 디자인 분야로 유학 오는 것은 큰 매리트는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직 중국 디자인 분야 학생들도(심지어 저희 학생들도) 해외 유명대학(디자인 분야에서) 특히 QS나 THE 랭킹에 이름을 올릴만한 대학에서 유학하는 것을 선호하고 또 그런 사람들이 취업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중국 기업이나 대학은 외국인을 고용할 때 당장 그 분야에 투입할 수 있는 인력을 선호하고 신입사원들은 아마 거의 뽑지 않을 겁니다. 뽑더라도 대우가 많이 열악할 것입니다. 그래도 중국에 디자인 전공으로 유학을 오려 한다면 앞으로 4~5년 정도를 예견해 볼 때 앞서 말씀드린 필기시험을 보는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졸업 후 취업에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서도 제 내면은 많은 갈등이 일어나네요... 저도 중국에서 대학원을 다녔던 사람이고….

중국과 교류를 시작한 90년대부터 아직까지 중국 대학 유학을 단순히 학위를 사기 위한 수단으로 하는 사람들이 있었기에 열심히 노력한 사람들마저 함께 낮게 인식되는 경향도 있는게 사실입니다. 저희 디자인 대학에도 외국 유학생들이 있지만, 대부분 제3세계(아프리카, 아랍) 출신들이 대부분이고 아직까지 저희 단대에 선진국에서 유학 온 학우들은 없습니다. (아마 칭화대에는 꽤 있다고 들었습니다) 말씀드리기 좀 그렇긴 한데, 한국 유학생도 있습니다만, 전공이든 외국어든 너무 준비가 안 되어 입학한 경우가 있어 안타까운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도 디자인 분야로 한국 사람들이 알만한 대학은 북경에 칭화대가 거의 유일할 것 같습니다. 베이징대, 푸단대에는 디자인 분야는 없고,(제가 잘못 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중앙미술학원, 중국미술학원, 절강대학, 상해 교통대, 통지대, 쑤저우대, 후난대, 장난대, 광저우미술학원, 우한이공대 이런 대학들이 디자인 분야로(빠진 대학도 있을 겁니다) 유명할 텐데 한국에서는 잘 모를 것 같습니다. 어찌 됐든 본인 스스로가 많은 준비를 하고 노력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리라 생각합니다. 저도 더 고민을 해봐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만, 괜한 선입견이 생길까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제 생각이 기준이 되거나 그럴 수도 없겠거니와 큰 중국에서 제가 있는 우한이라는 지역에 국한된 것임을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중국 Tongji University 재학생


Q1. 지금까지 저희가 언급한 중국 디자인 학교의 UX와 인터랙션 디자인 랩/프로그램을 보고, 이 학교들의 특성에 대해 아시는 것 있으면 간단히 소개 부탁합니다.

Tongji University UXD Research Lab

이곳은 원래 Liu Wei 교수님 연구실인데 작년 7월에 교수님이 Beijing Normal University로 이직하셔서 지금 이 연구실은 연구를 중단하는 상황입니다. Liu 교수님의 학생들이 지금 제 지도 교수님의 지도를 받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UXD Reseach Lab은 자동차에 대한 연구를 많이 했습니다. 제 지도 교수님도 자동차에 관한 프로젝트가 있어서 그 학생들이 지금도 주로 자동차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저의 지도 교수님은 MIT 박사 과정을 졸업하신 Sun Xiaohua 교수님입니다. 현재 Tongji 대학교 디자인 대학에서 유일하게 전문적으로 인터랙션 방향을 지도하는 박사 지도 교수입니다. 저희 랩의 이름은 Center for Digital Innovation Inclusive Design Research Center 입니다. 연구 방향은 인터페이스 디자인, 인공지능 공간 서비스 그리고 인공지능 하드웨어/자동차입니다.


Shanghai Jiao Tong University, School of Media and Design

Tencent에서 인턴 할 때 동료 인턴 중에 SJTU 디자인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친구가 2명이 있었어요. 그들이 말한 이 학교와 지도 교수에 대한 평가는, 프로그램이 조금 적고 수업 부담도 상대적으로 가벼워서 대부분 학생은 밖에서 인턴 하거나 디자인 컴피티션에 참여한다고 합니다.


Jiangnan University

이곳의 인터랙션 디자인은 훌륭한 Xin Xiangyang 교수님 때문에 유명합니다. Xin 교수님이 업계 내의 평이 좋고 학생에 대한 책임감도 강하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이 Alibaba의 인터랙션 디자이너 면접을 봤을 때 그의 지도교수가 Xin Xiangyang 교수님이라고 해서 바로 합격해주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Q2. 대학원 신청과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저는 전국 통일 대학원 시험을 통해 입학했습니다. 디자인 대학원에 가기로 결정한 후에 각 학교 홈페이지에 있는 학생 모집 요강을 읽었고 더 많은 입시 정보를 얻기 위해 디자인 입시 학원에 간 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 정치, 디자인사, 드로잉 등 대학원 시험과목을 준비했습니다. 그때는 인터랙션 디자인 외에 다른 방향을 생각한 적이 없었습니다. 제가 대학원 입시 준비 때(2014년)는 인터랙션 디자인은 아직 새로운 방향이라고 할 수도 있어요. 게다가 그때 중국 인터랙션 디자인 전공이 개설된 대학교가 별로 없어서 이 방향이 아주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제 학부 전공 digital media technology와 인터랙션 디자인이 잘 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Q3. 중국의 석사 프로젝트는 보통 몇년제며 어떤 프로젝트를 하나요?

중국 석사 학생은 2년, 2.5년 그리고 3년제로 나뉘어 있습니다. 보통 학술 유형과 전문형으로 분류됩니다. 예를 들면 Tongji 대학교 디자인과는 2.5년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대부분 학생은 연장하여 3년째에 졸업합니다. Tongji 대학교 연구 방향은 미디어 제품, 환경, 서비스, 인터랙션 디자인 그리고 디자인 이론 연구가 있습니다. 올해 국제 디자인 대학도 새롭게 설립되었습니다.


Q4. 랩실과 지도 교수는 어떻게 정하나요?

본인의 연구 방향에 맞춰 지원하고 교수님에게 승인받는 제도입니다. 쌍방 선택이고 입학 전에 확정됩니다.


Q5. 외국인 학생이 입학할 때도 같은 프로세스로 되나요?

저희 학교 디자인 학과 유학생들은 주로 교환 학생 프로젝트로 입학하는 겁니다. 이는 단기 교환(6개월)과 double degree(1년) 2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학과에 많은 교환 프로젝트들이 있어서 재학생들이 신청하여 외국 학교에 갈 수도 있고, 유학생들도 그 프로그램을 통해 저희 학교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기회가 많습니다. 저희 학교 디자인과에는 regular students는 거의 없고 교환학생은 매년 10~20명의 유학생이 입학합니다.



[참고##진로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