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26. 07:50ㆍBlockchain UX 이야기
요즘 스포츠 NFT의 프로퍼티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 프로퍼티는 NFT를 구성하는 요소라고 막연하게만 이해하고 있었는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프로퍼티에 대해 좀 더 알게 된 점을 공유합니다. (*NFT의 종류는 PFP, 아트, 메타버스, 유틸리티 등이 있지만 본 블로그에서 다루는 프로퍼티는 기능이나 혜택을 제외한 NFT로 한정했습니다.)
NFT는 아직 출시 전이지만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신 분은 위믹스 챔피언십 사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
NFT 프로퍼티란?
Traits와 유사한 용어로도 쓰이는 NFT 프로퍼티는 NFT의 카테고리, 특성을 설명하는 요소입니다. NFT 프로퍼티는 NFT를 설명하기 위함과 동시에 수많은 NFT와 구별되기 위해 존재합니다. 여러분이 자신을 소개할 때 “저는 UX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데(설명 요소) 커피 드리핑을 매우 좋아합니다(구별 요소).”와 같이 설명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형태를 구성하는 요소이다.
알려진 NFT 컬렉션, BAYC(Bored Ape Yacht Club)의 NFT 두 개를 비교해 볼까요? 아래 두 NFT는 시각적으로 단번에 구별되는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왼쪽은 노란색 배경에 파이프를 물고 눈물을 머금은 모양새고 오른쪽은 줄무늬 티셔츠를 입고 있네요. 그 내용은 ‘노란 배경', ‘슬픈 눈'과 같은 프로퍼티로 또는 “국방색 배경", “줄무늬 티셔츠", “졸린 눈"과 같은 프로퍼티로도 제시되고 있습니다.
보시듯 간단한 개념입니다. NFT의 이미지를 프로퍼티로 풀어 제공하는 경우도 있고, Scrappy Squirrel 프로젝트와 같이 프로퍼티의 조합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형태의 NFT도 존재합니다.
제작자가 강조하고 싶은 메시지이다.
그럼 유사한 형태의 NFT는 프로퍼티도 비슷할까요?
BAYC, Azuki, Nagamigos는 모두 PFP(Profile Picture) NFT로 오픈씨의 거래량, 시가총액 상위에 있는 컬렉션입니다. 세 NFT 컬렉션이 모두 인체 및 장식에 기반한 형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형태적으로 유사합니다. 프로퍼티 항목은 얼마나 유사할까요? BAYC 프로퍼티를 기준으로 Azuki는 배경이나 액세서리를 세분화했고, Nakamigos 같은 경우에는 액세서리나 옷의 유형을 세분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프로퍼티는 NFT에서 강조하고 싶은 컨셉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Properties | Bored Ape Yacht Club | Azuki | Nakamigos | |
Background | Background | ● | ● | ● |
Special | ● | |||
Type | ● | ● | ||
Skin | Fur | ● | ||
Face | Earring/Ears | ● | ● | |
Eyes | ● | ● | ||
Mouth | ● | ● | ● | |
Face | ● | |||
Facial hair | ● | |||
Neck | ● | |||
Hair | Hair | ● | ● | |
Headgear/Headband | ● | ● | ||
Head/Face Accessory | Glasses | ● | ||
Headphone | ● | |||
Mask | ● | |||
Hat / Helmet | ● | ● | ||
Clothes/Clothings/ Accessory |
Clothes/Clothings | ● | ● | |
Ninja outfit | ● | |||
Shirt/Jacket | ● | |||
Cape | ● | |||
Tie | ● | |||
Vest/Armor | ● | |||
Chain | ● | |||
Offhand | ● | |||
Smoke | ● |
프로퍼티는 왜 중요할까
희귀성을 직접적으로 보여준다.
NFT를 구매했다면 당연히 그 가치가 상승되기를 바랄 것입니다. 가격 상승을 위해서는 구매한 NFT 컬렉션이 시장에서 활발하게 유통되어 그 가치를 높여가야 할 테고요. 이렇게 시장 경제를 따르기 위해 피라미드 구조의 가치 체계를 설계합니다. 예를 들어 nile.io에서 판매하는 City of Nile 컬렉션의 City of SHU(공기) 컬렉션을 살펴 보면 아래와 같이 전형적인 피라미드 구조를 따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ythical: 1개, 100,000 WEMIX
Legendrary: 1개, 50,000 WEMIX
Epic: 2개, 10,000 WEMIX
Rare: 4개: 5,000 WEMIX
Civic: 80개, 100 WEMIX
또 희귀성을 가진 모델은 그만큼 아무나 가질 수 없는 아이템으로 장식됩니다.
이런 희귀성은 바로 재화적 가치로 치환됩니다. 오픈씨에서는 개별 프로퍼티의 희귀도와 함께 각 프로퍼티의 바닥가를 보여줍니다. 아래 예를 보면 국방색 배경 프로퍼티는 46.5 ETH 가치가 있고, 펑크스타일 가죽 재킷 프로퍼티는 178 ETH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금빛 털을 가진 NFT는 500 ETH로 엄청난 가치가 있네요.
희귀성이 중요한 이유는 수요와 공급의 경제 원리에서 NFT의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희귀한 프로퍼티를 보유한 NFT일수록 수요가 있다면 통계적으로 높은 가치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NFT가 희귀성을 가진 프로퍼티를 보유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어떤 철학으로 NFT를 만들고자 했는지 알 수 있다.
그러나 희귀성이 NFT의 가치를 형성하는 전부는 아닙니다. “프로퍼티 = 제작자의 진심”이 될 수는 없지만, 프로퍼티의 구성을 보고 NFT를 만들 때 어떤 고민을 했는지, 어떤 가치를 전달하려고 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The Association는 경기 기록에 대해 ‘우수' 기준을 부여하고 한 선수가 한 시즌 동안 ‘우수'한 모먼트가 몇 회 있었는지를 보여줍니다. 선수가 우승팀이 아니더라도, 전체 시즌의 기록 평균 수치는 낮더라도 한 번이라도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였다면 프로퍼티가 생성됩니다. 이는 NFT의 제작자가 개별 선수가 가진 우수성을 최대한 존중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NFT 프로퍼티를 어떻게 활용할까
pxd의 블록체인 리서치 패널을 통해 조사한 바에 따르면, NFT를 구매하는 모든 사람이 프로퍼티를 확인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응답자의 68%가 프로퍼티를 확인하고 NFT를 구매했다고 응답했는데요, 그렇다면 프로퍼티를 확인한 사용자들은 어떤 방식으로 프로퍼티를 탐색했을까요?
“프로퍼티는 딱히 중요하지 않았어요.”
어머나 이건 사야돼! 쇼핑을 할 때 오로지 디자인만 보고 홀린 듯이 구매한 적이 있으신가요? 아직은 소장욕구와 시각적인 표현이 구매 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프로퍼티를 하나하나 따져볼 단계는 아닐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속성을 가진 NFT를 찾았어요!"
특정 제품군을 정하고 기능을 비교하는 과정과 유사합니다. 예를 들어 커피머신을 산다고 할 때, 반자동 머신인지, 소음은 어떤지, 우리 집과 잘 어울리는지 비교해 보고 구매하는 것과 같다고 할까요? 이 사용자가 BAYC NFT를 구매할 때는, 컬렉션 페이지에서 전체 프로퍼티를 확인한 뒤 취향에 맞는 프로퍼티를 필터링해 나가면서 NFT를 찾습니다.
“무조건 투자 가치가 중요해요!”
가치 상승이 기대되는 물건을 찾는 과정과 유사합니다. 골동품 도자기를 구매하는 경우, 작가, 제작 연도, 재료…등등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이 사용자가 BAYC를 구매할 때는 어떤 프로퍼티가 희귀성이 있고 프로퍼티에 따라 얼마나 가격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며 탐색을 해 나갈 것입니다.
NFT 구매 시 프로퍼티를 확인했다고 응답한 사용자 중 66%에 해당하는 사용자가 프로퍼티는 “무조건 투자 가치" 중심으로 파악하기를 원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는 NFT가 아직은 소비 상품이 아니라 투자 상품이라는 것을 드러내며, 프로퍼티를 설계할 때에도 투자 가치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어떤 프로퍼티가 중요할까
프로퍼티의 특징을 희귀성, 대중성, 독창성, 활용성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희귀성과 대중성은 투자에 연관된 프로퍼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희귀함은 높은 가격을 만들 수 있고 대중적인 특성은 거래량을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정 아티스트를 예로 들기는 좀 그렇지만 음악으로 치환해서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희귀성과 독창성은 취향을 드러내는데 더 가까워 보입니다.
NFT를 어떤 특수한 목적에 활용하는 유틸리티성을 제외하면 희귀성과 대중성이 합쳐진 투자 목적의 특성이 사용자에게 중요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NFT 거래를 지원하는 플랫폼에서는 이런 희귀성을 잘 확인할 수 있는 장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희귀도에 따른 필터링이 가능하게 한다던지 정렬이 가능하게 하는 방안을 제공하고 앞선 이미지에서 본 것처럼 개별 프로퍼티에 따른 바닥가를 제시하여 프로퍼티에 따른 투자를 할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마치며
설문에 응답한 사용자는 NFT가 프로퍼티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아직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냥 희귀해서 비싸다는 것만 알려주고 있어요."
"수요에 비해 정보가 상당히 부족하다고 느껴져요."
"NFT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게 제공하는 것 같진 않아요."
인터넷 쇼핑이 처음 나왔을 때와 지금은 제공하고 있는 상품의 정보의 양과 질이 확연히 다른데요 앞으로 NFT의 프로퍼티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 갈지 궁금해집니다. 여러분은 NFT를 구매할 때 어떻게 프로퍼티를 활용할 것 같은가요? 반대로 NFT를 만든다면 사용자가 어떻게 프로퍼티를 활용해 주기를 바라게 될까요?
이 글에서 언급된 곳
- BAYC: https://boredapeyachtclub.com
- Generative NFT: https://www.binance.com/en/blog/nft/generative-art-nfts-shining-a-spotlight-on-the-algorithmic-art-movement-1705014170078729777
- Scrappy Squirrels: https://scrappysquirrels.xyz
- Azuki: https://www.azuki.com/
- Nakamigos https://nakamigos.io
- NILE: https://www.nile.io
- City of SHU: https://www.nile.io/ko/life/cone?tab=nfts
- The Association: https://theassociationnft.com/
- Opensea: https://opensea.io
- Blur: https://blur.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