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네비게이션 레이블(lable)의 조건
2010. 3. 20. 11:09ㆍ리뷰
UI 기획을 할때 레이블링하는것 만큼이나 어려운 일은 없더군요. 책을 찾아보다가 Designing web navigation 에서 좋은 네비게이션 레이블의 조건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중 '네비게이션 레이블링 챕터' 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네비게이션용 레이블링 뿐 아니라, 용어 레이블링 할때도 적용할 수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웹사이트 기획 뿐 아니라 다른 디지털 디바이스들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 사용자 언어로 말하기
1. 회사 전문 용어를 쓰지 않는다.
회사 전문 용어는 너무 쉽게 웹사이트에 들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용어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기보다는 혼란스럽게 합니다.
2. 기술 용어를 쓰지 않는다.
대부분 방문자들은 사이트를 만든 사람만큼 웹 사이트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플러그인이 무엇인지. 보안 서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사용자들은 궁금할까요? 사이트 타겟 방문자들의 객관적 지식수준을 고려한 용어를 사용하여야 겠습니다.
3. 너무 똑똑하거나 재미있는 용어를 쓰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너무 똑똑하고 영리하게 쓰인 레이블은 의도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사이트를 디자인하는 동안 재치 있는 단어들을 만드는 일은 재미있을지 몰라도, 나중에 사람들이 이러한 단어를 보고 네비게이션하려고 애써야 하는 상황은 전혀 재미있지 않습니다.
4. 약자를 쓰지 않는다.
약자는 공간을 절약하지만 사람들이 올바른 단어를 빠르게 훑어보는 것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어떤 방문자들은 특정 약자는 전혀 이해하지 못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FAQ, PDF, RSS의 의미를 알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5. 적절한 보이스톤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은행 사이트의 라벨은 10대 음악 사이트와는 다른 톤으로 쓰입니다. 전자는 공식적이고 사무적이며, 후자는 젊고 모던하지요. 특정 타겟 청중들이 기대하는 적절한 레이블의 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 설명적인 레이블
레이블을 될 수 있는 한 설명적으로 만들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레이블이 나타내는 콘텐츠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해야 합니다.
넓고 모호한 레이블을 써야 한다면, 어떤 방법으로든 뜻을 한정하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C. 상호 배타적인 레이블
레이블은 메뉴에서 그룹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레이블의 의미는 연속해 있는 다른 레이블의 해석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한 레이블을 구분해야 합니다.
D. 명확한 초점을 나타내는 레이블
초점이 맞추어진 레이블은 보다 예측하기 쉬우며 네비게이션을 하는 동안 사용자들의 자신감을 증가시킵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 강아지, 햄스터에 대한 카테고리를 동물이 아닌 애완동물이라고 씁니다. 반면에 고양이과 & 개과 는 너무 상세해서 햄스터가 들어갈 수 없습니다.)
E. 일관된 레이블
일관된 레이블은 모호성을 없앨 수 있습니다.
1. 정밀도
정밀도는 상세 내용이나 주제의 상대적인 폭을 의미합니다. 사이트 구조에서 동일한 레벨에 있는 네비게이션 옵션들은 동일한 콘텐츠의 폭이 담겨있습니다.
2. 구문론
네비게이션의 레이블은 모두가 비슷한 문법적 구조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언어의 동일한 부분을 사용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표현
서체나 크기, 스타일등을 일관성있게 사용하여 통일감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사용
여러 곳에서 동일한 옵션을 지칭할 때 동일한 레이블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일관성은 인쇄와 같은 다른 미디어 채널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어야 합니다.
F. 레이블의 길이
레이블이 길면 사람들이 찾고 있는 계기가 되는 단서가 포함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레이블의 길이는 제한을 두어야 합니다. 스풀은 13단어 이상의 링크는 성능이 형편없으며, 사람들이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다고 하였습니다. 궁극적으로 레이블에 몇개의 단어가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정해진 규칙이 없습니다. 하지만 화면 영역을 더 많이 사용해서라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편이 낫습니다.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한 한 가지 테크닉은 짧은 레이블을 사용하되 옆에 설명문을 붙이는 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