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 포털사이트들의 로고를 클릭하면 어떤 정보가 보여지나?
2010. 5. 6. 00:28ㆍUX 가벼운 이야기
어린이날을 기점으로 포털사이트들이 약속이나 한듯이 자사의 로고를 어린이날 로고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렇게 포털 사이트의 로고를 바꾸는 것을 구글에서는 두들(doodle, 낙서의 의미)이라고 하며, 대개 24시간 동안 유지한다고 합니다. 구글은 1998년 여름에 처음으로 자사의 로고를 변형하는 디자인을 했다고 합니다. 어린이날을 맞아 포털 사이트들이 어떻게 바꾸었는지, 그리고 어린이날 검색 결과를 어떻게 배치했는지 비교해 보았습니다.
그림1. 구글 어린이날 로고
구글 어린이날 로고는 양치하는 어린이의 일상을 로고로 표현하였습니다.
그림2. 네이버 어린이날 로고
네이버 어린이날 로고는 장난감을 이용하여 로고로 표현하였네요.
그림3. 다음 어린이날 로고
다음 어린이날 로고는 아이들과 풍선을 이용해서 표현하였습니다.
그림4. 파란 어린이날 로고
파란은 로고 자체를 손글씨로 바꾸었으며, 어린이의 필체가 느껴지게 로고를 만들었네요.
그림5. 야후코리아 어린이날 로고
야후코리아는 로고에 플래시를 사용해서 표현했습니다.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어린이를 표현했네요.
그림6. 네이트 어린이날 로고
네이트 어린이날 로고는 웃는 모습을 표현하였습니다.
그림7. 프리챌 어린이날 로고
프리챌 어린이날 로고는 레고를 이용해서 표현하였네요.
그 다음으로, 어린이날 로고를 클릭했을때 어떤 정보가 보여지는지 궁금해서 클릭을 해 보았습니다.
그림8. 구글 어린이날 로고 클릭시 화면
구글은 역시나 '어린이날'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림9. 네이버 어린이날 로고 클릭시 화면
네이버는 주니어 네이버로 화면이 변화되며 '어린이날'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림10. 다음 어린이날 로고 클릭시 화면
다음은 아동 성 보호기금 마련을 위한 희망모금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림11. 야후 어린이날 로고 클릭시 화면
야후코리아도 마찬가지로 '어린이날'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 외에도 Micro SNS 미투데이는 로고에 이스터에그를 숨겨놓았습니다. 어린이날 로고를 드래그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보여지게 됩니다.
그림12. 미투데이 어린이날 로고 드래그시 화면
네이트와, 파란, 프리챌은 검색창에 Prompt 가 위치할 뿐 아무런 변화도 없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어린이날 로고를 클릭하면 보여지는 정보를 모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포털사이트의 어린이날 로고를 클릭하면 보여지는 정보
1. 네이버 : 네이버 주니버로 바뀌면서 '어린이날' 검색결과를 보여줌
2. 네이트 : 검색창에 Prompt 가 위치함 (정보 없음)
3. 다음 : 아동 성 보호기금 마련을 위한 희망모금 페이지로 이동
4. 파란 : 검색창에 Prompt 가 위치함 (정보 없음)
5. 야후코리아 : '어린이날' 검색결과를 보여줌
6. 프리챌 : 검색창에 Prompt 가 위치함 (정보 없음)
7. 구글 : '어린이날' 검색결과를 보여줌
1. 네이버 : 네이버 주니버로 바뀌면서 '어린이날' 검색결과를 보여줌
2. 네이트 : 검색창에 Prompt 가 위치함 (정보 없음)
3. 다음 : 아동 성 보호기금 마련을 위한 희망모금 페이지로 이동
4. 파란 : 검색창에 Prompt 가 위치함 (정보 없음)
5. 야후코리아 : '어린이날' 검색결과를 보여줌
6. 프리챌 : 검색창에 Prompt 가 위치함 (정보 없음)
7. 구글 : '어린이날' 검색결과를 보여줌
기념일에 포털사이트들이 로고를 바꾸는 것은 이제 누구나가 하는 것이 되어버렸습니다. 이제는 단지 로고만 바꿀 것이 아니라, 로고를 클릭하였을때 어떤 정보가 어떻게 보여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사소한 배려가 포털 사이트들의 가치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미지출처 (2010년 5월 5일 기준)
네이버 : http://www.naver.com/
네이트 : http://www.nate.com/
다음 : http://www.daum.net/
야후코리아 : http://kr.yahoo.com/
프리챌 : http://www.freechal.com/
미투데이 : http://me2da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