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함의 법칙 (The laws of simplicity)

2010. 5. 17. 02:10리뷰
위승용 uxdragon

그림1. 단순함의 법칙 표지

MIT의 존마에다 교수님이 쓰신 '단순함의 법칙'(The laws of simplicity)을 읽었습니다.
이 책을 읽을때만 하더라도 간결한 내용과 짧은 분량이라 쉽게 읽혔지만, 막상 정리를 해보려니 쉽게 되지 않네요.

이 책은 단순함의 10가지 법칙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8가지 법칙 (축소, 조직, 시간, 학습, 차이, 문맥, 감성, 신뢰)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며, 단순하게 만들 수 없는 것들을 '실패'의 법칙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8가지 법칙을 축약하여 3가지 비법으로 압축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림2. 단순함의 10가지 법칙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10가지 법칙과 3가지 비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0가지 법칙
1. 축소 : 신중하게 생각하여 축소시키는 것은 단순함을 추구하는데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2. 조직 : 조직해서 많은 것도 적게 보이도록 만들자.
3. 시간 : 시간을 절약하면 단순함이 보인다.
4. 학습 : 알면 모든것이 더 간단해진다.
5. 차이 : 단순함과 복잡함은 뗄레야 뗄 수 없는 사이.
6. 문맥 : 주변에 흩어져 있는 것들도 결코 하찮게 볼 수 없다.
7. 감성 : 감성은 풍부할수록 좋다.
8. 신뢰 : 단순함의 이름으로.
9. 실패 : 단순하게 만들 수 없는 것들도 있다.
10. 하나 : 단순함은 명백한 것을 제거하고 의미 있는 것만을 더하는 것이다.

3가지 비법
1. 멀리보내기 : 단순하게 멀리, 멀리 보내면 많은 것이 적게 보인다.
2. 개방 : 개방해서 복잡함을 단순화하기.
3.  : 덜 쓰고 많이 얻기.



또한 이 책을 읽으면서 인상깊었던 구절 몇개를 적어보았습니다.

1. 애플은 아이팟을 통해 모든 버튼을 이음새 없는 하나의 컨트롤러로 통합했다. (2.조직)

다음 이미지는 존 마에다 교수님의 단순함의 법칙 웹사이트에서 조사된 iPod 인터페이스 선호도 조사 결과입니다. 존 마에다 교수님의 웹사이트에 방문할 정도면 다음 결과가 나온것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림3. 2006년 11월에 진행된 iPod 인터페이스 선호도
이미지 출처  http://jinustudio.com/blog/archives/669

2. 동일한 시간이 걸리는 프로그래스 바라도 '작업이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것처럼 보이는 프로그래스 바' 보다 '한번에 막대가 빠르게 채워지는 프로그래스 바'가 빠르게 느껴진다. (3.시간)  

3. 차는 매우 크고 디지털카메라는 매우 작은데 설명서는 디지털카메라가 더 두껍다. (4.학습)

4. 단순함은 보다 많은 즐거움과 적은 고통을 가진 살아있는 보상에 관한 것이다. (TED 동영상)

5. 자신의 인생 전체를 선반 하나로 압축한다면 어떤 추억을 그곳에 소중히 간직하고 싶은가? (인생)



관련 자료

1. 존 마에다 교수님이 TED에서 발표한 내용도 위와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제목은 simple life 입니다.



2. 네이버 오늘의 디자인에서도 '존 마에다' 교수님을 소개한 글이 있습니다.

3. 존 마에다 교수님의 저서 'law of simplicity' 블로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