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xd talks 76]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을 위한 비폭력대화(NVC교육)

2017. 10. 16. 07:50pxd talks
위승용 uxdragon

2017년 9월 21일 비폭력대화 세미나가 3시간 동안 pxd 대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강의는 한국 비폭력대화 센터의 이윤정 부대표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해당 교육 진행 배경은 pxd 내/외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문제가 발생하는데, 비폭력 대화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향상하기 위해서 해당 교육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원형으로 둘러앉아 공을 주고받으며, 공을 받은 사람이 내 현재 ‘느낌’에 대해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해당 실습을 통해 사람마다 다른 느낌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으며 의외로 현재 느낌에 대해서 잘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해당 액티비티는 회의 전이나 오전에 팀원들끼리 Check-in 방식으로 느낌을 공유하는 방식으로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폭력대화는 ‘마샬 B 로젠버그’에 의해서 처음 전파되었습니다. '비폭력'이란  단어의 의미는 단지 폭력의 반대 의미가 아니고 상대와 나의 차이를 뛰어넘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화를 할 때 상대방에게 연민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민을 갖게 되면 상대의 상처도 품어줄 수 있고, 연민을 갖게 될 때 상대방을 공격하지 않고 비난없는 비폭력 대화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두 동물에 대한 비유가 나옵니다. ‘기린’과 ‘자칼’인데요. 기린은 심장이 크고 강합니다, 자기 보호를 잘 합니다. 자칼은 폭력적이고 야비합니다. 
회사에서의 상황, 가정에서 부모와 자식 간의 상황을 ‘자칼’에 대입해 대응하는 실습을 하였습니다. 자칼은 공격적이고 상대방의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이때 자칼과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기린처럼 강심장을 가져 자칼의 공격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더 나아가 자칼의 마음을 이해해주는 ‘연민’의 감정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비폭력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나’ 자신을 알아야 합니다. 나 자신의 장점과 현재 상황, 그리고 상대방과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나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명상 같은 방식도 도움이 된다고 배웠습니다.

비폭력 대화의 모델(단계)은 4종류로 구성됩니다.


1 관찰 (Observation) 상대의 말과 행동을 있는 그대로 ‘관찰’합니다. ‘평가’와 구별되는 방식입니다. 보통 대화를 할 때 평가의 방식으로 대화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방식은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관찰) 
김oo씨는 출근시간보다 30분을 지각했다. (평가 
김oo씨는 게으르고 형편없는 사원이다.


2 느낌 (Feeling) 행동을 보았을 때 느껴지는 감정입니다. 느낌은 몸과 마음의 반응으로 욕구 충족 여부의 신호등입니다. 생각과 구별 할 수 있습니다. 

(느낌) 김oo씨는 민망했다. (생각) 김oo씨는 자신이 한심하다.


3 욕구 (Need) 느낌의 근원은 욕구입니다. 그 순간에 필요한 것, 중요한 것, 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수단이나 방법과 구분됩니다.

(욕구) 신뢰가 중요하다, 출근이 여유롭기를 바란다. (수단/방법) 자동차를 가지고 다니지말고 전철을 타야 한다.


4 부탁 (Request)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자신이나 상대방에게 연결부탁이나 행동부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상대방에게 ‘부탁’이 아닌 ‘강요’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상대방에게 화가 났던 경험을 토대로 사전에 준비된 ’느낌’과 ‘욕구’ 카드를 통한 비폭력대화 실습을 해 보았습니다. 해당 실습을 해 보니 처음에 마주하고 싶지 않았던 내 감정상태에 대해서 객관화하여 확인해 볼 수 있었으며, 당시 상대방의 감정에 대해서 이해하고, 더 나아가 비폭력대화를 통해 연민의 감정을 느껴 내 감정이 조금씩 변화 해 감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카드는 비폭력대화 웹사이트에서 구매 가능하다고 합니다.) 느낌과 욕구 카드는 가정뿐 아니라 회사에서 프로젝트 시작 전, 그리고 프로젝트 진행 중간중간에 진행해도 좋다고 합니다. 해당 세미나에서는 아쉽지만 직접적인 프로젝트 상황에 대입해서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이에 프로젝트에 대입하여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모로 유익한 시간이었으며, 회사 내에서 이러한 고민을 하고 있으시다면 해당 세미나를 추천드립니다.


-

추가로 이윤정 부대표님께서 추천해주신 책 두권과 팟캐스트를 소개드립니다.

1. 아이는 사춘기 엄마는 성장기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255530

2. 비폭력 대화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458569

3. 팟캐스트 대화만점  http://www.podbbang.com/ch/11272?e=22386879


마지막으로 비폭력 대화 교육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링크에서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www.krnvc.org:5009/about/about01.aspx 


[참고##pxd tal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