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앱 시작 아이콘은 어떤 색깔을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을까?

2010. 7. 25. 15:36UI 가벼운 이야기
위승용 uxdragon

1 | 2 | 3 | 4
5 | 6 | 7 | 8


1.
어느 날 출근 시간에 지하철에서 재미삼아 제가 가진 앱의 시작 아이콘을 색상별로 분류해봤습니다.
1~6 번째 탭은 정보/유틸 관련 앱이고 7~8 번째 탭은 게임 관련 앱입니다.

조사해보니 정보/유틸 관련 앱은 '파랑색'계열이 많고, 게임 관련 앱은 '빨강색' 계열이 많더군요. 과연 이 결과가 우연일지 궁금해졌습니다.





2.
다른 사례로, 500개의 아이폰, 아이패드 App 색상을 조사한 결과도 마찬가지로 '파랑색'이 제일 많았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검정색'이라고 합니다.

http://teqnolog.wordpress.com/2010/05/19/half-of-all-iphone-apps-are-either-blue-or-black/




3.
아래에서도 마찬가지로 아이폰 앱 시작 아이콘의 색상을 사용할 때 '파랑색'만은 피하라고 하더군요. 당연히 파랑색이 흔하기 때문이겠죠.

Question: What color should your iPhone app icon be?
Answer: Not blue.

http://jeremiahlee.com/blog/2009/10/05/picking-an-iphone-app-icon-color/




4.
그런데 모든 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실제로 가장 많이 쓰인 색은 '갈색'이었다고 하네요. 조금 의외의 결과입니다.
http://skinnywhitegirl.com/blog/iconrainbow-is-about-the-purdy-colors/42/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 환경에서는 앱의 시작 아이콘을 어떻게 디자인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앱스토어에서도 맨 처음에는 아이콘밖에 보여지지 않기 때문에, 아이콘이 별로면 눌러보지도 않으니까 말이죠.



아이폰(아이팟터치)의 첫 화면을 캡쳐한 사진입니다. 앱 시작 아이콘만 보면 어떤 앱인지 구별이 가시나요? 내가 필요한 앱인지 아닌지 알 수 있으신가요?


호기심에서 시작한 블로깅이라 결론을 맺기가 쉽지 않네요. 굳이 결론을 내 보았습니다.

1. App 시작 아이콘을 디자인할때 '다른 앱과의 차별화'가 목적이라면 남들이 다 쓰는 색상(파랑색, 검정색, 갈색)은 되도록이면 피하자.
(2010년 11월 6일 추가 - 이 결론은 App 시작 아이콘의 차별화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그 전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나 앱의 Look & Feel 등의 고려를 먼저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2. App 시작 아이콘을 공을 들여서 잘 디자인하자.
- 잘 만든 아이콘 하나가 열 앱 안부럽다.


+ 추가 고민 1 : 왜 대부분의 게임 아이콘은 테두리를 그린 다음에 오브젝트가 살짝 걸치게 디자인 한 걸까요?

이와 관련한 흥미로운 논의는 아래 링크 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http://me2.do/GQX1Ctii (뉴상준님 페이스북에서 글 / 이미지 인용)


+ 추가 고민 2 : 왜 대부분의 채팅 서비스들 아이콘의 말풍선 끝이 왼쪽으로 가 있을까요?
(김선기님 Path에서 글 / 이미지 인용)



*본 블로깅은 pxd 사내메일의 내용을 일부 포함하고 있으며, 2010년 7월에 작성된 글이므로 현재 상황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UI 디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