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러스 펜 vs 손가락. 아이패드에서라면?

2010. 7. 26. 23:30리뷰
알 수 없는 사용자


아이패드의 등장으로 기대를 얻었던 기능 중 하나는 넓어진 화면으로 인한 자유로운 필기 또는 스케치 아닐까 싶습니다. 떠오르는 즉시, 편리하게, 자유롭게 기록하여 메일로 전송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등 지금과는 다른 행동 패턴들이 나타날 테니 말이죠.

편리하고 자유로운 기록을 위해 사실 손가락은 조금 부족한 느낌입니다. 그렇다면 스타일러스 펜이 이런 아쉬운 점들을 채워줄 수 있지 않을까요? 이번 주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스타일러스 펜들에 대한 리뷰작성해볼까 합니다.

 

준비물
- 아이패드
- 스타일러스 펜 (pogo, dagi, boxwave 총 3종) 
* 아이패드에는 무광 필름이 부착되어 있음.

  

1. Pogo Sketch

메탈 느낌의 포인트 컬러 바디

Soft tip – 스펀지 재질

 

디자인 ★★★★★

필기감 ★★★☆☆

휴대성 ★★★☆

         


1 | 2
3 | 4

Pogo는 패키지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던 녀석입니다. 일반 펜보다는 조금 얄쌍('얄팍'이 올바른 표현임)한 굵기인데 오히려 스타일러스 펜으로써의 그립감은 더욱 충족되는 듯 합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스펀지 재질의 tip부분입니다. 접촉만으로는 인식이 되지 않으니 자연스레 꾹꾹 눌러쓰게 되고 결국 액정에 닿는 부분이 넓어져 정교한 필기를 하기에는 어려운 편입니다. 오랫동안 필기를 하게 되는 경우, 손이 쉽게 피로해지고 스펀지 모양이 눌려버리기 때문에 매번 손으로 모양을 잡아주어야 합니다. (사진3,4) (물론 원상복귀가 되기는 하지만요…)

    손으로 필기한 글씨


    pogo로 필기한 글씨


필기한 글씨로 비교해 보면,
손가락 보다는 훨씬 안정적으로 빠르게 필기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좀 더 세밀하게 필기되는 덕에 글씨들이 더 작아지는 효과 또한 스타일러스 펜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2. BOXWAVE


무광 블랙 바디
soft tip - rubber 재질

디자인 ★★★★☆

필기감 ★★★★

휴대성 ★★★★☆



1 | 2
3 | 4

Box wave의 외관 디자인에서는 그다지 눈에 띌만한 요소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패키지를 개봉하여 tip을 확인하는 순간, 이거다!!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탄성 있는 rubber재질이라 필기감이 좋고 인식력도 높아 pogo보다는 힘이 훨씬 덜 들었습니다. 다만 계속 필기를 하다보니, pogo의 얄쌍한 굵기가 그리워지기는 했습니다. 펜 끝부분에는 이어잭 부분에 꽂아 휴대할 수 있도록 작은 부속품(?)이 달려있습니다. 이어잭에 연결된 채로 필기를 할 수 있으려면 끈의 길이가 더 길어야 할테지만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세가지 펜 중 가장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손으로 필기한 글씨

    Box wave로 필기한 글씨 


필기 결과는 Box wave도 마찬가지입니다.
pogo 보다도 손에 가해지는 부담이 적었고, 안정적으로 빠른 필기가 가능했습니다. 글씨체가 나아지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비슷한 결과물이라고 해도 들이는 수고가 훨씬 줄어드는 느낌입니다.




 

 

3. DAGI 


무광 블랙 바디
hard tip - plastic 재질

디자인
★★☆☆☆

필기감☆☆☆☆

휴대성 ★★☆☆☆



1 | 2
3 | 4

Dagi는 무언가 전문가스러운(?) 외관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투명 tip이 가장 큰 포인트인데, 보통의 스타일러스 펜들이 tip부분 굵기 때문에 시작점을 짐작으로 해야 한다는 단점을 보완하고자 한 것 같습니다. 반투명한 원판의 중앙에 빨간색 점이 찍혀있고 이 점이 인식되어 필기가 되는데, 문제는 이 점마저도 정확하게 인식하지는 않다는 것이죠. (사진3,4) 게다가 이 빨간색 점이 액정과 닿기 위해서는 펜과 액정의 각도를 90도로 유지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오랜시간 필기를 하기에는 부적합한 각도입니다.

    
손으로 필기한 글씨

     Dagi로 필기한 글씨



필기 결과는 조금 난해합니다. 오히려 손으로 쓴 것보다도 이상한 글씨가 나옵니다. 시간도 오래 걸릴 뿐더러 필기 자체가 어려워지는 느낌입니다.



스타일러스 펜을 사용하다 보니 생각지도 못했던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필기를 하면서 발생하는 손바닥과 액정의 접촉이 문제가 되더군요. 노트 관련 어플 중에는 손바닥과 펜이 동시에 접촉했을 때, 아예 노트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어플 중에는 유일하게 penultimate 만이 손목접촉 방지 기능을 지원하고 있었는데요, 아직은 손바닥 때문에 작은 점이 묻어나는 등, 완벽하게 지원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필기 중 손목 접촉과 펜의 구분이 이루어지지 않는 점은 분명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인 듯 합니다. 조만간 이 과제가 해결된 어플로 빠르게 스타일러스 펜을 이용해 볼 날을 기대해 봅니다.
 

스타일러스 펜 총평
- 스타일러스 펜 사용 시, 손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세밀한 필기가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손가락으로 썼을 때 보다는 글씨가 작아지는 편입니다.)
- 펜의 속도를 100% 따라가며 인식하지는 못합니다. (약 95% 정도)
- 손목과 동시에 접촉하는 경우, 필기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빠르고 안정적인 필기가 목적이라면 스타일러스 펜 사용을 권해드립니다.

 


 

[참고##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