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의 요소와 원리 5 - 반복 (repetition)

2010. 9. 11. 13:53GUI 가벼운 이야기
송충호

조형의 요소들을 서로 '같아' 보이게 하는 원리로 지난 시간까지 통일성(Unity)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 이야기할 '반복(repetition)' 역시 서로 '같아'보이게 하는 원리로 매우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화면 내에 특정한 요소(이미지, 색상, 형태, 텍스처, 방향, 각도 등)를 지속적으로 반복시킴으로써 전체적으로 유사성을 느끼게 하는 원리입니다.


그럼 예제를 살펴 봅시다.

아래 작품은 루이스 네벨슨(Louise Nevelson)의 Royal Tide I 라는 작품입니다.
얼핏보면 다양한 형태들이 복잡해 보이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시각적인 유사성을 주고 있는 것은 바로 18개의 정방형의 형태가 질서 정연하게 반복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유명한 작품인 반 고흐의 해바라기입니다.
해바라기 꽃이 형태적으로 반복되고 있으며 또한 색상도 노란색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꽃 뿐만 아니라 꽃병도 그리고 바닥도 노랑색과 유사한 색상으로 반복되고 있어서 시각적으로 유사성을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 화면에서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컬러를 메인 컬러라고도 합니다)





아래는 삼성카드의 웹사이트 메인화면입니다.(그림을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로 볼 수 있음)
전체적으로 신용카드 모양의 라운딩된 사각형이 반복되고 있고 심지어 화면 최상단의 메뉴도 유사한 형태를 반복시키면서 전체적으로 유사성과 통일성을 이루고 있습니다.
만약 라운딩된 사각형을 다 뺀다면 그 아래 그림처럼 다소 복잡하고 정리 안된 화면으로 되어 버리겠지요.






아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특송회사인 DHL의 로고와 웹사이트 메인화면입니다.
로고가 Yellow와 Red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웹사이트 역시 이 두 가지 컬러를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있습니다.
Yellow는 주로 넓은 영역에, Red는 주로 작은 영역(Bar, Button)과 Text, bullet 등에 반복시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반복은 전체적인 웹사이트의 유사성과 통일성을 주는 것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더 나아가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데도 큰 역할을 합니다. (DHL의 특송 비행기 역시 노랑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