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체크박스 디자인 fail
2010. 11. 17. 12:39ㆍUX 가벼운 이야기
퀴즈. 아래 그림의 두번째 사각형 버튼은 무슨 의미일까요?
제가 아는 한 (기존 pc 사용 경험으로는) 저건 dimmed 체크(체크되었으나 사용자가 수정하지 못하도록 비활성화)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사실 저건 안드로이드에서는 그냥 체크가 안된 상태입니다.
체크 표시가 되어 있는데 왜 안되는거지? 이미 체크되어 있는데 뭘 더 어쩌란거지? 오랫동안 시행 착오를 거치고 나서 저게 언체크된 버튼이란걸 알았을때의 황당함과 그동안의 짜증을 기록에 남기기 위해서 블로깅합니다.
일관성(coherence)은 제품 내에서만 독자적으로 지켜지는것만으로는 부족하고 함께 사용되는 환경도 고려되어 져야 합니다. 안드로이드가 자폐증에 걸린것도 아니고 이미 통용되고 있는 디자인 언어를 자기만 다른 의미로 쓰고 있는건 문제가 있습니다.
맥오에스의 체크,언체크,비활성체크 참고.
그냥 박스만 그렸더니 뭔지 모르겠다고 뺀찌 먹고 살짝 흐리게 체크를 넣었을 것 같긴한데 잘못된 디자인 결정입니다. 더 심각한건 단말제조사마다 이 체크박스 이미지를 조금씩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단말에 따라서는 완전 도를 지나치기도 합니다. 아래를 보세요. 이건 아니잖아요. 초록색쪽 색맹이나 색약인 경우에 구분이 가능할까요? 저도 잘 구분이 안돼요.
혹시 안드로이드쪽 디자인 작업 하시는 분은 좋은 해결책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