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작성자별 모아보기 (Break-in API )
2011. 6. 10. 14:56ㆍUX 가벼운 이야기
팀블로그를 지원하는 블로그 호스팅 서비스를 찾아보다가 결국 티스토리가 가장 적당한 것 같아서 티스토리로 결정했습니다. 팀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작성자별로 쓴 글을 모아서 보는 기능이 필요해서 찾아봤더니 다른 팀블로그에는 다 있는 기본 기능이 없더라구요.
티스토리 홈페이지에 문의 글을 올려봤지만 대답은 들을 수 없었습니다. 검색해보니 오래 전 부터 비슷한 요청 글들이 올라와 있지만 전혀 대응 없이 방치되어 있더라구요. 티스토리 트위터에 문의해도 대답은 없고요.
Closed API
티스토리 API가 새로 업데이트 되어서 기뻤습니다. 뭐 제공 안해주면 만들어서라도 쓸 수 있겠구나 싶었지요. 하지만 티스토리는 근본적으로 팀블로그같은건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게시물 정보에 작성자 정보 같은건 받을 수 없게 되어 있더라구요.
티스토리 API가 새로 업데이트 되어서 기뻤습니다. 뭐 제공 안해주면 만들어서라도 쓸 수 있겠구나 싶었지요. 하지만 티스토리는 근본적으로 팀블로그같은건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게시물 정보에 작성자 정보 같은건 받을 수 없게 되어 있더라구요.
http://www.tistory.com/developer/apidoc/post.php
네이버 오픈 api를 이용해서 뉴스 검색 서비스를 만들어 보려고 하면 절대 네이버 뉴스 검색만큼도 만들 수가 없습니다. 뉴스 썸네일 이미지 같은 자체 서비스에서는 제공하는 정보를 받을 수가 없거든요.
http://dev.naver.com/openapi/apis/search/news
국내 오픈 api를 가지고 몇가지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보면서, 오픈 api가 개방을 통해 사용자가 참여하여 서비스 환경을 함께 발전시키겠다는 마인드의 접근이 아니라 그냥 외국에서 하니까, 유행이니까 우리도 조금 오픈 해줄까? 하고 선심쓰듯 공개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런 오픈 api라면 필요 없어요.
we don't need a key. we'll break in.
RATM - know your enemy [1:24]
Augmented Browsing
오픈 API를 사용하지 않고 웹에 오픈된 정보를 클라이언트 단에서 사용자에게 보다 유용한 정보로 가공하는 방법이 요즘 모던 브라우저에서 많이 도입하고 있습니다. 파이어폭스의 greasemonkey가 인기를 얻으면서 크롬은 extension으로 더 쉽게 접할 수 있게 하였고 결국 사파리도 도입하게 되었고요. http://en.wikipedia.org/wiki/Augmented_browsing
서비스가 만족스럽지 못할때 클라이언트 단에서 정보를 가공해서 개선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클라이언트를 대신해서 agent가 그일을 해주면 문제가 될까요?(사실 EULA에 따라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의 검색결과를 무단으로 수집하면 안되지요)
암튼 티스토리 팀블로그의 작성자별 글 목록을 보기 위해서 결국 전체 글목록을 다 긁어서 매칭되는 글만 추출해내는 스크립트를 만들었습니다. 상단 제목 아래의 작성자 이름을 누르거나 아래의 작성자가 쓴 다른 글 보기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