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2.08.14 15:09

뮤직플레이어에서 '현재 재생목록'이 왜 필요한가?

뮤직 플레이어에서 현재 재생목록은 어떤 방식으로 생성될까요?

지금 한번 뮤직 플레이어 켜보시고 어떻게 생성되는지 간단히 한번 테스트를 해 보시죠.
(로컬 플레이어와 스트리밍 플레이어 둘 다 해보세요.)

Task 1. 페이지에서 원하는 곡을 하나 선택하여 재생합니다. (1Tap or 2Tap)
Task 2. 재생된 화면에서 현재 재생목록으로 진입합니다.

Check List) 처음 페이지 표시되었던 항목과 같은가요? 선택한 곡 정보만 표시하고 있나요?

Task 3. 곡 재생을 유지하고 다른 리스트 페이지로 돌아가서 다시 다른 곡의 항목을 선택합니다.
Task 4. 다시 재생된 화면에서 현재 재생목록을 진입합니다.

Check List) 다른 리스트로 바꿔 표시되었나요? 이전에 선택했던 곡 정보가 유지되고 있나요?


1. 현재 재생목록 생성 방식

A-1. 대체식(Replace) : 1tap 재생- 선택한 곡의 해당 페이지의 목록을 순차적으로 재생한다.
- 다른 곡 선택 시 이전 재생 기록이 사라지고 재생선택 페이지로 바꿔 표시된다.
- 앨범 페이지에서 곡 재생 시, 수록곡이 1곡일 경우 1곡 만 재생 된다.
- 현재 재생목록에 곡을 추가하거나 제거를 할 수가 없다.

A-2. 대체식(Replace) : 2tap재생
- 다른 곡 선택 시 이전 재생기록이 사라지고 재생선택 곡만 바꿔 표시한다.
- 재생상태를 유지하고 현재 재생목록에 곡을 추가하여 이어 듣기가 가능하다. (예약재생지원)

B. 축적식 (History) : 2tap 재생
- 다른 곡 선택 시 이전 재생기록을 유지하고 재생 선택 곡을 계속해서 표시한다.
- 재생상태를 유지하고 현재 재생목록에 곡을 추가하여 이어 듣기가 가능하다. (예약재생지원)
- 현재 재생목록 생성 개수의 제한이 있다. (일정개수를 초과하면 이전 기록이 밀려나며 사라진다.)
- 현재 재생목록을 편집할 수 있다. (추가, 제거, 담기, 순서변경)


2. 음악 재생방식과 현재 재생목록의 관계

음악은 대개 선택된 곡을 기준으로 재생합니다. 리스트에서 원하는 곡을 Tap 하면 곧바로 재생되는 '1Tap 재생' 방식과 곡을 먼저 선택 한 다음 Action button으로 재생하는 '2Tap 재생' 방식이 있는데요. 즉, 선택을 우선으로 하느냐? 재생을 우선으로 하느냐? 에 따라 ‘현재 재생목록’을 생성하는 방식에 차이가 생깁니다.


1Tap 재생은 음악 재생을 간편하게 합니다. 가령, 앨범 수록곡 페이지에서 곡을 선택하면 그 즉시 재생이 되고, 앨범 내 수록곡 모두가 순차적으로 재생됩니다. 곡 선택이 곧 재생 버튼을 의미하는 것이라 볼 수 있는데, 마치 CD플레이어에서 CD를 넣으면 자동으로 모든 트랙이 재생이되는 방식과 닮아 보입니다. 벅스의 경우 처럼 곡을 선택하는 시점의 페이지가 듣고자 하는 음악(CD)이라고 한다면, 진입 시점의 페이지가 곧 재생목록이라 볼 수있는 것이죠.

곡 선택을 우선으로 하는 2Tap 재생은 원하는 곡 만 재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선택한 곡을 별도의 목록으로 생성하여 음악을 듣는 중에도 들을 곡을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등 선택한 곡목록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 음악 플레이어는 마켓에서 음원을 빌려 듣는 방식이라 들으려고 하는 곡을 모아두는 공간(현재 재생목록)이 필요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생을 위해 선택한 '재생될 곡'을 표시하게 되는데 엠넷의 경우는 '재생된 곡' 까지도 함께 표시하고 있습니다.


3. 현재 재생목록은 어떤 방식이 적합할까?

구매(다운로드)한 음원으로 듣는 로컬 플레이어는 별도의 현재 재생목록이 필요한 건 아닐테지만 스트리밍 음악 플레이어는 음원을 빌려 듣는 방식이기 때문에서 선택한 곡을 모아둘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 때문에 현재 재생목록은 선택한 곡을 계속 쌓아두면서 재생기록을 남겨두는 축적식(History)이어야 의미가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원하는 곡만 듣기 위해서 이전 재생기록을 삭제하는 경우도 매우 잦기 때문에 '전체삭제' 기능도 함께 제공되어야 겠네요.

[참고##음악##]



팀블로그 pxd Story 구독 방법  블로그 글은 각 개인의 생각이며 피엑스디와 다를 수 있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2
  1. 이뮤직 2012.08.17 11:0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늘 흥미로운 분석과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엔 A-2방식과 B 방식이 같은 방식으로 보이는데요. A-2 방식도 재생목록 생성 개수에 제한이 있고,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재생 과업을 실행했을 때 이전의 재생목록을 지우느냐 유지하느냐의 셋팅 디폴트값의 차이 정도로 보입니다.
    아, 그리고 '축척'은 '축적'을 의미하신 게 아닐까 합니다.

  2. 장수길 2012.08.19 20:0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네. 말씀하신 부분처럼 재생기록을 유지하느냐 유지하지 않느냐의 관점으로 분류를 하였던 것 이었는데요. 크게는 현재 재생목록이 있는 것과 없는 것 으로 구분되고 현재 재생목록이 있는 것에는 재생기록이 유지하는 것과 유지 하지 않는 것으로 분류가 될수 있을것 같습니다. 좀더 구체적인 케이스를 추가해서 내용을 보강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적하신 축척->축적으로 용어 수정해 두었습니다. 감사합니다.

Ad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