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2.09.11 13:28

UX와 UX디자인은 달라요

앞의 이재용님의 UI, UX 차이에 대한 글들과 그 안에 인용된 글들을 보면서 혼동할 여지가 있는 부분이 있어서 글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UX와 UX디자인을 혼용하는게 문제

UI와 UX의 차이가 뭔지 헷갈리게 만드는 이유는 사람들이 UI,UX라는 용어를 사용할때 "UI", "UX" 자체와 "UI 디자인","UX 디자인" 을 혼용하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용어를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하고 있어서 비슷한 말을 하지만 뭔가 조금씩 다른 얘기를 하는 것 같고, 다 맞는말 같기는 한데 그래서 UI,UX가 뭔지 더 애매해지고 명확히 정리가 되지 않습니다. 이들을 구분하여 사용하면 용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이나 일반인이 용어를 이해하는데 좀 더 수월할 것 같습니다 . 논의의 핵심이 어디에 있는지도 이해하기도 쉬워지고요.


UI,UX 개념 차이

의견이 분분한 것 같아도 UI,UX 용어 자체의 정의에 대해서는 큰 의견차가 없습니다. 우선 위키피디아에서 보이는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The user interface, in the industrial design field of human–machine interaction, is the space where interaction between humans and machines occurs.
  • User experience (UX) is the way a person feels about using a product, system or service.

UI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상호작용(입출력) 하게되는 제품의 접점
UX는 제품(또는 시스템,서비스)을 사용하면서 총체적으로 느끼는 사용자의 경험(감정,기억) 

UI는 제품의 접점, UX는 사용자의 경험으로 대상부터 다릅니다.
또 UX는 UI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사용 경험만이 아니라 제품 + 시스템 + 서비스의 총체적인 사용 경험으로 확장된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에서 계기반이나 운전대, 페달은 UI라고 할 수 있지만 엔진은 UI라고 보기 어렵겠지요. 하지만 엔진의 힘이나 소음, 진동도 UX(사용자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UI와 UX는 다릅니다. 이제 같다고 하기 없습니다.


UX 디자인은 도대체 무엇을 디자인 하나?


문제는 "UX"라고 쓰고 "UX 디자인"의 의미로 사용할 때 생깁니다. 여기서 부터 사람들의 생각이 달라지거든요.
UI 디자인은 UI(사용자가 입출력하게되는 제품의 접점)를 디자인하는 것이다라고 해도 이해를 하는데 무리가 없는데 UX 디자인이라고 하면 뭘 디자인하는 건지부터 잘 모르겠거든요. 건축, 제품, 패션 디자인 등 기존의 디자인은 눈에 보이는 유형의 결과물이 있지만 무형의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한다는건 뭔지 바로 머리에 그려지지 않습니다. 

UX 디자인의 결과물(중간의 부수적인 산출물은 논외로 하고)이 무엇인가에 대한 의견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지는 것 같습니다.

1. UX 디자인 결과물 = UI

UX 디자인의 결과물이라는게 결국 UI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 한다.
그러니까 UX=UI 인데 괜히 뭔가 있어보이는 새로운 용어로 고객을 현혹하려는게 아닌가 생각하는 거죠. UI나 UX 관련된 일을 하지 않는 일반인들은 대부분 이렇게 생각하지 않나 싶습니다. (일반인 UI-UX 구분 안함 77.5% UI와 UX 인식 차이에 관한 조사)

2. UX 디자인 결과물 = 사용경험(UX)의 모든 것 = UI + 제품 + 시스템(환경) + 서비스

UX 디자인 결과물은 UX의 정의대로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주는 모든 것을 대상으로 한다. 제품의 포장도 UX, 제품의 팬 소음을 줄이기 위한 공학적 설계도 UX, 사용문의에 대한 응대 서비스도 UX다.
UX 디자인이 뭔지 어려워하는게 이 때문인 것 같습니다. UI 디자인이 UI를 디자인하는 것처럼 대부분 OOO 디자인라고 하면 OOO 자체를 설계하는 일을 말하거든요. 도대체 사용자 경험을 어떻게 만들어낸다는거야? UX가 뭔지 알아도 UX 디자인이 뭔지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사용자경험이라는 결과물은 눈에 바로 보이는 실체가 있는 것도 아니고요. 또 UX가 뭔지 이해했다면, 모든게 UX 같고 UX의 대상이 아닌게 뭔지도 모르겠거든요. 

현실적으로는 이 모든 걸 UX디자인 결과물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자(고객) 경험에 대한 대칭 점으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브랜드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제품이 아닌 브랜드를 판다고 할때의 (좁은 의미의 상표가 아니라 넓은 의미의) 브랜드는 고객 경험과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렇게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거의 모든 활동을 말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굳이 UX 디자인이라고 하기 보다는 기존의 브랜드 경영이라는 용어로 충분해 보입니다.

3. UX 디자인 결과물 = UI +α

절충안으로 UX의 모든 영역을 다루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UI와는 뭔가 좀 다른 무엇을 만든다.
접근이 다르니까 뭔가 다른 무엇이 나오겠지만 그것이 기존 UI의 범주를 벗어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UI 의 범위도 명확히 정해진게 아니니까요. 그런 예가 있다면 UI,UX 결과물 OX 퀴즈라도 한 번 해보면 좋겠습니다. 제보 부탁드립니다.


그러니까 UX 디자인의 결과물은 UI 디자인 결과물과 같다. 그러니 뭐 UX디자인이랑 UI 디자인은 같은게 아닌가라고 생각을 하는것 같습니다.


4. UX 디자인 결과물 = 컨셉모델

저는 사용자 경험을 경험 경제에서 얘기하는 총체적인 상품으로써의 고객 경험을 차용하여 "사용자" 경험으로 제한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눈에는 보이지 않는 사용자 경험을 만들고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이상하지만 그냥 그렇게 생각하면 "되는데요" :). 

우리는 사실 제품만을 독립적으로 구매하지 않습니다. 매장의 접근 환경, 인테리어, 스탭의 응대, 마케팅을 통해 각인시킨 제품의 인상 등을 함께 구매하는 것이지요. 판매를 할 때도 이런 요소들을 통합된 패키지로 생각하면 그것이 "경험" 상품입니다. 하지만 앞에서 얘기했듯이 현실적으로는 이미 각 분야들이 전문화되었기 때문에 UX 디자인이 UX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들을 다 만들 수는 없습니다. 개인이 르네상스맨처럼 모든 분야를 다 섭렵하는 것이 어려워서가 아니라 전문가 집단의 팀으로써도 그 모든 것을 다하는 것을 UX 디자인이라고 부르면 UX 디자인의 성격이 오히려 불명확해지니까요.

UX디자인은 UX(사용자경험) 자체를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나은 사용 경험이라는 지향점을 가지고 디자인하는 관점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토탈리콜도 아니고 사람의 경험이나 기억을 어떻게 만들겠어요. 보다 나은 경험을 제공하려는 관점에서 경험에 영향을 주는 UI,제품,서비스,환경(시스템)을  통합적으로 만드려는거지요. 사용자 경험의 요소들을 전문 영역으로 환원적으로 나누어 각각의 전문가가 설계를 맡는다고 해도 그 앞단에서 사용자 경험이라는 전일적인 관점에서 각 영역을 아울러 디자인의 방향을 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사용자는 요소별로 분석적으로 평가하는게 아니라 그냥 좋다 나쁘다라고 느끼니까요. 디자인을 문제해결 과정으로 봤을때, 사용자와 사용환경, 맥락을 조사하여 그를 바탕으로 사용 모델을 만들고 사용자 경험의 컨셉모델을 만들어 개별 경험 요소들의 디자인 방향을 잡아주는 문제 정의 역할을 UX디자인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컨셉모델을 만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합된 최종 결과물에 대해 사용자 경험의 피드백을 통해 과정을 반복하는 디렉팅 역할도 UX 디자인 에서 필요하겠고요.




UX 디자인은 어떻게 디자인하나? (UX 디자인의 과정,작업,방법론,접근태도)

UX가 UI와 다르다라고 주장할때는(UI,UX는 당연히 다름에도) 주로 UX 디자인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에 대해서 말하는 것 같습니다.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것도 이런 것일 것 같고요. UX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데 도대체 뭘 해서 어떤 스펙을 쌓아야 하지?
하지만 어떻게 디자인 하는가를 가지고 UI 디자인과 UX 디자인을 구분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디자인 방법론은 한 분야의 고유한 것이 있다기 보다는 여기 저기서 차용해오고 또 새로운 것이 생겨나고 서로 접목하여 변형이 되고 있으니까요. 또 UI 디자인은 UI라는 대상을 정의한 것이지 방법이나 접근태도에는 열려있기 때문에 방법의 차이로 이런 것은 UI 디자인이고 이것은 UX디자인이라고 선을 긋기 어렵습니다. 관점이 다른 것을 어떤 한 속성의 차이로 설명하려면 애매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정리하면
1. UIUX는 다른 개념입니다. 정의도 분명합니다. 사람들을 헷갈리게 하는건 UX와 UX 디자인을 혼용해서 사용하지만, UX디자인이 무엇인지 명쾌하게 설명하지 못해서입니다. 

2. 현실적으로 UX 디자인을 한다는 영역에서 대부분 UX 디자인 결과물이라고 하는 것이 UI디자인 결과물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있던 다른 도메인의 것을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도출하였다고 UX디자인 결과물이라고 주장하는 건 무리가 있습니다. 이런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을 뿐이지 다른 분야라고 사용자(고객)의 경험을 고려하지 않는건 아니니까요.

3. 사용자 경험의 개별 요소들을 실제 결과물로 하지 않더라도 사용자 경험이라는 총체적인 관점으로 컨셉을 잡고 개발 방향을 정하고 감독하는 작업을 UX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UX 디자인의 과정이나 방법론은 UI 디자인과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방법론을 공유하지 고유한 무엇이 있지는 않습니다. 



말이 사람들의 쓰임에 따라 여러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가급적 의미를 분명히 하여서 논의를 하는데 혼란을 줄이면 좋겠습니다. UX관련 글을 읽을때도 저자가 UX에 대해 말하는지 UX 디자인에 대해 말하는지를 구분하여 읽으면 글의 흐름을 이해하기 쉬워질 것 같습니다. UX 디자인이라는 말도 그 행위(과정)와 결과물 두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UX란##]


신고

팀블로그 pxd Story 구독 방법  블로그 글은 각 개인의 생각이며 피엑스디와 다를 수 있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6
  1. 無異 2012.09.14 10:5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최근 ux 디자인에 대한 주장은 UI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부분을 빼고 앞단에서 디자인 컨셉을 정하고 다른 경험 요소를 설계 부분을 총괄하여 디렉팅하는 것까지만을 얘기하기도 하고 (재밌으니까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http://www.peterme.com/2012/09/04/reframing-ux-design/
    기존 UI쪽에서 확장
    http://www.uxbooth.com/blog/the-difference-between-ia-and-ux-design/
    동의 하되 앞단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http://www.uxbooth.com/blog/ux-unicorns-and-other-fanciful-creatures/

    앞으로도 UX 디자인이 뭔지는 정리되기는 어차피 힘들 것 같고요.
    UX가 뭔지만 확실히 알고 UX 디자인은 UX랑 다르다는 것만 기억하는게 속 편할 것 같습니다. :)

  2. zinnia 2014.06.02 12:0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글 자체도 머가 먼지 헷갈리네요
    UX란 것을 설계와 디자인으로 나눈다는 발상 자체가 저는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왜 UX를 세분화 해서 무언가 다른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하시는지요 의문이네요.
    정리가 안된글을 보는 것같아서 더 헷갈리네요.
    당연히 설계와 디자인은 다른거죠.
    다만 일반사용자들은 구분을 하지 않다는 것은 다 알고있는 사실 아닌가요

  3. tanker 2014.12.23 14:5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는 간단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 말을 쓰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갈라집니다.
    디자인 전공자는 자신의 할일을 ui디자인이라고 부릅니다. 디자인 전공자는 ui디자인을 제품과 사용자가 만나는 화면과 그 화면에 동반된 경험을 디자인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ux라는 말은 ui라는 단어를 리모델링한 것과 비슷하다고 느낍니다. 디자이너 입장에서는요.
    디자인 비전공자들이 ui디자인에 접근할때, 그들은 자신이 하는 일을 ux디자인이라고 부릅니다. 디자인 전공자가 아니므로 ui디자인에 직접 손을 대기보다는 브랜드, 기획 일을 함께 하는 사람들입니다. 비전공자들이 ui디자인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통칭하는 말이 ux디자인입니다. 이 말이 점점 널리 쓰이기 시작하더니 디자인 전공자들도 ux의 방법론으로 ui에 접근하기 시작한 것이고요.

    • yongah 2016.09.20 00:55 신고 address edit & del

      제작 경험이 오래된 저에게는 충분히 공감이 가는 말씀이네요. 요즘에는 미사어구가 너무 많아서 초보자들에게 오히려 혼란을 가중시키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tori 2017.03.16 11:28 신고 address edit & del

      최근 UX에 관심을 가져 입문하고 싶은 학생인데 그렇다면 글쓴이 분이 쓰신 UX 디자인에 애플스토어같은 것도 사례가 될 수 있나요? 소비자들이 애플스토어에서 제품 즉 아이폰 같은 것을 구매할 때 신경쓸 수 있는 인테리어, 분위기 등도 같이 디자인하는 것이 사례가 될 수 있을까요?

  4. tnstlzl 2017.09.04 16:2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현재 디자이너로 일하는 사람입니다.
    글만 읽고, 순간 제가 난독증인가 싶어서 댓글들을 하나하나 읽어보고 다시 본문을 읽어봤습니다.
    "UX와 UX디자인은 달라요" 라는 대제목과 그 안의 본문이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앞단에 없어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오히려 혼란을 준것 같네요. UX와 UX디자인을 혼용하는게 문제라고 하셨는데, 설명글은 UI와 UX차이를 짚으셨고,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UX 디자인에 대한 의미를 분류하는데 있어 필자의 예상과 분석으로 글을 채우셨네요. 결국 명확하게 UX 디자인은 이거고, UX는 이거다라는 글은 없이, 이런경우 저런경우가 있으니, 주의하라는 말뿐인데- 문제는 이런경우, 저런경우 조차 명시가 되어있지 않네요..
    혼란만 가중된 느낌이고 오히려 zinnia님과 tanker님의 댓글을 보고 용어 정리하고 갑니다.

Ad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