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2.11.13 04:15

스팀펑크(Steampunk)란?

본 내용은 위키피디아의 내용 일부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정의

'증기 기관 시대를 연상시키는 아날로그적 첨단 기계 양식'

1980년대 SF소설의 한 쟝르로서, 기계 미학의 시대 표현 양식이다.
19세기 영국 빅토리아 산업 혁명 시대의 증기 기관 동력을 이용한 기계나 그 시대의 복식과 도구들이, 미래 또는 알 수 없는 연대의 환경으로 등장하는 양식이다.
증기 기관 시대의 메카니즘과 생활 스타일이 (전기, 전자, 디지털 시대로 넘어오지 않고) 현재나 미래에까지 고도로 발달한 상황을 가정한 양식이다.
주로 판타지 세계를 그린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에서 많이 차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아트, 패션, 디자인, 음악 분야에서도 응용하고 있다.

[관련 참고 용어]
Cyberpunk 사이버펑크
- 1980년대에 만들어진 용어로 '전기-전자 미학의 양식'을 의미한다.
- '스팀펑크'는 '사이버펑크'라는 단어의 운에 맞춰 후에 만들어진 용어이다.
- Mechanics는 스팀펑크,  Electronics는 사이버펑크와 연결지을 수 있다.
- 대표적인 영화 작품으로 마이너리티 리포트, 매트릭스, 제5원소, 공각기동대 등이 있다.


역사


- 1927년의 영화 'Metropolis'에 등장하는 도구들과 미쟝센을 보면 '기계 시대의 미래에 대한 상상'을 엿볼 수 있는데, 우리와 같은 후대 사람들은 그 상상의 한계를 느끼면서도 '고도로 발달된 기계 문명'이라는 영감을 받을 수 있었다.
- 이후 몇몇 소설 속에서 고도로 발달된 기계도시에 대한 묘사가 있었다.

- 1985년 영화 Brazil은 스팀펑크 스타일이 부흥하는 계기가 되었고, 1999년 영화 Wild Wild West처럼 완성도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였다.

왼쪽부터  Metropolis, Brazil, Wild Wild West


- 1980년대부터 미야자키 하야오는 많은 애니메이션 작품들에서 스팀펑크 양식을 차용하고 있다.
아날로그 향수를 자극하는 판타지적 요소를 가진 스팀펑크 스타일을 활용하여 자연파괴에 대한 경고, 인간성 회복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왼쪽부터 천공의 성 라퓨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미래소년 코난, 하울의 움직이는 성


전자 제품에 대한 장식적 적용 사례



 최근의 '모던 스팀펑크' 제품 사례


왼쪽 제품:  Philco retro steampunk concept PC    오른쪽 : itypewriter

GUI에 적용된 사례

[참고##트렌드##]
신고

팀블로그 pxd Story 구독 방법  블로그 글은 각 개인의 생각이며 피엑스디와 다를 수 있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0
Ad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