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is how it works.

2013. 5. 30. 00:12GUI 가벼운 이야기
이 재용

Most people make the mistake of thinking design is what it looks like… People think it's this veneer- that the designers are handed this box and told, "Make it look good!"
That's not what we think design is. It's not just what it looks like and feels like.

Design is how it works.
- Steve Jobs, 2003 New York Times Interview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자인에 대해 잘못 알고 있다. 디자인을 눈으로 보이는 겉치장 쯤으로 생각하니까, 디자이너에게 완성된 상자를 주면서, "좀 예쁘게 만들어 봐"라고 말한다. 이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디자인이 아니다. 디자인은 단지 어떻게 보이느냐도 아니고 어떻게 느껴지느냐도 아니다.

디자인은, 어떻게 작동하느냐에 관한 것이다.
- 스티브 잡스

디자인은 제품의 영혼
이 글은 Rob Walker가 2003년 New York Times에 실은 iPod 탄생 과정에 대한 스티브 잡스와의 인터뷰("The Guts of a New Machine.")에 처음 등장한 것이다. How it works는 우리말로 번역하기가 꽤 까다로운데, "어떻게 효과적으로 역할을 잘 발휘하여 동작하느냐" 정도로 길게 바꾸어 볼 수 있다. 스티브 잡스가 발표하면서 "It works!"하고 소리치는 장면을 연상해보면, 조금 더 감이 올 듯. 스티브 잡스는 이외에도 디자인에 관한 말을 꽤 많이 했는데, 일반인에게 들려 주고 싶은 것은 물론 디자이너 스스로에게도 다시 한 번 되묻고 싶은 말들이 많다.


Isaacson이 쓴 스티브 잡스 전기에 위의 말은 나오지 않는데, 대신 저 말보다 조금 더 오래전에 한 인용구가 나온다. 스티브 잡스와 조너던 아이브가 공유했던 기본적인 원칙이 있었다. 디자인은 제품 껍데기가 어떻게 보이느냐에 관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디자인은 제품의 본질을 반영해야만 한다.(It had to reflect the product’s essence.) 스티브 잡스는 애플에 복귀한 직후에 포춘지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In most people’s vocabularies, design means veneer. It's interior decorating. It's the fabric of the curtains and/of the sofa. But to me, nothing could be further from the meaning of design. Design is the fundamental soul of a man-made creation that ends up expressing itself in successive outer layers.
- Steve Jobs, Fortune Interview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자인이 겉치장이라고 생각한다. 실내 장식이나 소파/커튼의 천과 같은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런 것이 디자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디자인은 인간이 만든 창조물의 본질적 영혼이며, 결국 겹겹의 외피를 통해 창조물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다.
- 스티브 잡스


제대로 이해해야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다.
디자인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디자인이 겉치장이 아니라 제품의 본질적 영혼이며, 어떻게 작동하는가에 관한 것이라고 믿고 있는 스티브 잡스의 대답은 "정말 그것을 제대로 이해해야만"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다고 말했다.
To design something really well, you have to get it. You have to really grok what it’s all about. It takes a passionate commitment to really thoroughly understand something, chew it up, not just quickly swallow it. Most people don’t take the time to do that.
- Steve Jobs, 1993 Wired Interview
정말 잘 디자인하려면, 그 대상을 알아야 한다. 그것이 정말 무엇인지 완전히 이해해야 한다. 그 대상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려면 열정적으로 그것에 전념해야 한다. 빨리 삼켜버리지 말고, 잘근잘근 씹어 먹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스티브 잡스
스티브 잡스는 1993년 와이어드지와의 인터뷰에서, 대상을 완전히 이해하려는 집요한 노력을 강조했다. 그리고 그는 이렇게 완전하게 이해하고 디자인을 하게 되면 생각 자체가 단순해지는 경지에 이르게 되고, 그리고 나면 아무리 복잡한 문제, 복잡한 대상이라도 아름답고 단순하게 디자인할 수 있게 된다고 주장했다. 산을 옮길 수 있을 정도로.
That’s been one of my mantras – focus and simplicity. Simple can be harder than complex: You have to work hard to get your thinking clean to make it simple. But it’s worth it in the end because once you get there, you can move mountains.
- Steve Jobs, 1998 BusinessWeek Interview
진정으로 디자인을 이해하는 리더와 함께 일한다는 것도 큰 행운이요, 그의 조직이 만든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된 것도 큰 행운이다. 그런데 나는, 얼마나 디자인을 이해하고 있는지 반성해본다.


7 Inspirational Steve Jobs Quotes for Designers
[참고##스티브 잡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