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3.05.31 00:03

[한국 인지과학 학술대회] 사용자 행동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User Modeling workshop 후기

지난 5월 25일 한국 인지과학 학술대회에서 pxd 송영일 선임을 주축으로 '사용자 행동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User Modeling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비교적 적은 인원이었지만 참여자분들의 열정으로 즐겁게 워크샵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 2013/01/30 - 서울여대 학생과 함께한 ‘Persona & Ideation Workshop’ 진행기


워크샵은 크게 세 개의 세션으로 나누어졌습니다.

Session 1에서는 Rapid personas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듣고, Session 2에서는 주제에 따라 주요 척도를 잡은 후 사용자 행동 패턴 차이를 발견하기 위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Session 3에서는 도출된 Data를 바탕으로 실제 사람처럼 구성한 Rapid Personas를 전체 공유 및 피드백하면서 워크샵을 마쳤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성별에 따라 팀을 구성하여 남성팀에서는 Man Style App, 여성팀에서는 Woman Make-up App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Session 1. Rapid personas

Rapid personas란 UX 팀 내부에서 사용자 가치에 대해 논의한 후 우선순위를 매긴 값입니다. Personas가 제품·서비스에 몰입할 수 있게 하는 설득과 혁신의 도구라면 Rapid personas는 기능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Key flow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반나절 정도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만들 수 있습니다.


Session 2. 행동패턴 분석하여 비교하기

남성팀에서는 집에 옷 장에 몇 벌 정도의 외투가 있는지, 여성팀에서는 하루에 화장하고 지우는 데 드는 시간에 따라 번호를 부여받았습니다. 그리고 팀원들간의 토론을 통해 척도를 정하고 각자 부여받은 번호를 배치했습니다.


Session 3. 분할 프로파일링 후 공유

만든 척도 중 주요 척도를 정하고 두 개의 패턴으로 분할한 후 프로파일링 하여 Rapid Personas를 만들었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모두 열심히 참여해주셨고, 완성도 높은 퍼소나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무더운 날씨가 무색할 정도로 열성적인 워크샵이었습니다. 촉박한 시간에도 끝까지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좋은 경험이 되셨길 바랍니다.
[참고##컨퍼런스발표##]

팀블로그 pxd Story 구독 방법  블로그 글은 각 개인의 생각이며 피엑스디와 다를 수 있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0
Ad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