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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9.03 01:00

[pxd talks 52] 창의적으로 살아가기 – 류재현 감독

지난 8월 21일, 한국을 대표하는 댄스 음악 축제 ‘월드 DJ페스티벌’ 의 류재현 감독님이 ‘창의적으로 살아가기’ 라는 주제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강연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수수하고 자연스러운 몸짓에 부드러운 목소리를 가지고 계신 감독님은 알고보니 클러버(Clubber?)였다는군요. 감독님은 살아가면서 자주 받는 질문 중 하나가 ‘도대체 무슨 일을 하세요?’라고 합니다. 그에 대한 감독님의 대답은 ‘놀아요~’라고...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학과에서 공업디자인을 전공했고, 학창시절 운동을 좋아해서 축구부에 입단해 최초의 미대생 축구 선수로 활동했다고 합니다. 타 학과 학생들이 모인 집단 내에서 감독님은 '디자인의 신'이 되었고, 축구부 활동을 하면서 아주 큰 깨달음이 있었는데 ‘디자이너는 디자이너를 만나지 말아야 한다.’는 것과 ‘나를 어디에 팔아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라고 해 큰 웃음이 나왔습니다.


클럽과 춤에 빠지다

우연히 후배가 데려다준 홍대클럽의 매력에 빠져 주말마다 클럽에 가서 3시간 이상 날뛰며 춤을 추었고, 결국 홍대앞 3대 막춤댄서로 등극했다네요. 북적이고 화려한 대학가에서 젊음을 보내면서 홍대 클럽의 트렌드세터라고 불리게 될 정도였는데, 그러면서 클럽 문화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고 새로운 것에 대해 고민하며 '재미로부터 상상된 기획이 실행될 수 있도록' 시도했다고 합니다.

공생공존(共生共存), 상부상조(相扶相助)
해외 파티문화가 한국에도 본격적으로 들어오고 해외 아티스트들이 공연하는 큰 공연장에 사람들이 가기 시작하면서, 수용인원이 작은 홍대의 클럽들에 대한 불만은 커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감독님이 먼저 클럽 업주 모임을 만들고, 클럽 마케팅을 구상해 처음으로 ‘클럽 데이’라는 개념을 만들었답니다.
클럽데이의 마케팅 비결은 클럽 간의 공생공존, 상부상조하는 비지니스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티켓 한장으로 행사에 참여하는 모든 클럽을 갈 수 있게 하고, 발행되는 티켓 수와 상관없이 클럽들은 수익을 똑같이 나누는 구조입니다. 클럽들 간 서로 협력하여 윈윈(win-win)하고 사람들에게는 시간대별로 이동 구간을 넓혀줌으로써 새로운 공간을 창출하며 경험의 가치를 높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순하지만 기발한 아이디어로 클럽 문화의 부흥기를 만든 류감독님의 아이디어는 지금까지도 많은 클럽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류감독님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세운 삶의 철학은
무슨 일이든 하루에 3시간은 집중해라.
그것을 3년은 해야 한다.
그리고 10년을 버텨라.
그러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이 항목들을 지키기는 힘들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바로 이 세가지 포인트를 실행하고 있다는 것이랍니다.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좋아하는 분야에서 이 포인트들을 지키려고 노력한다면 어느 분야에서든지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얘기에 조금은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류감독님은 광고대행사 피디로 일하면서, 그리고 서울시 정책개발 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사람들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 기획을 구상하고 공공의 이익이 되는 문화 컨텐츠 디자인 전문가를 꿈꾸었다고 합니다.


류감독님의 기획 특징은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찾는다.
다른 시각으로 다른 실행을 한다.


문화와 예술의 도시를 꿈꾸다

많은 문화 예술 축제와 행사를 기획하면서 쌓은 노하우로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를 문화적이고 새로운 공간으로 바꾸는 기획을 계속 시도하고 있다합니다. 명동 한가운데에서 무선이어폰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범위에 한해) 자신의 집마당에서 마음껏 뛰놀듯 테크노를 즐기는 사일런스 디스코 파티, 서울에 숨어 있는 문화를 만나는 날로서의 서울사랑 컬쳐 퍼레이드, 하이 서울 락(Rock, 樂) 페스티벌 등 남들이 시도하지 않았던 것들을 실행하여 나름의 성공을 이루었다고 하네요. 또한 물길을 따라 걷는 안양천의 물길 걷기대회, 부천 시장 살리기 프로젝트, 나이 없는 날, 돌예공 등 지역기반으로 세대를 넘어 시민들에게 행복과 즐거움을 선사하고, 사회 이슈를 문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사람, 환경, 지역이 어우러진 사회적 분위기가 환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생활공간으로서의 도시를 만든 인간들이 도시의 문화나 환경을 새롭게 창조하려는 것은, 곧 인류가 문화와 예술의 도시를 꿈꿔왔기 때문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글을 마치며

창의적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은 자신의 삶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두려움을 갖는다고 합니다. 류감독님의 강의를 듣고나니 일상의 익숙함에서 조금 벗어나보는 시도를 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지, 그저 세상의 트렌드에 따라가면서 사회와 적당히 절충하며 살고 있진 않은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창의적으로 산다는 것은 (일반적인 통념을 기준으로 본다면) 황당하게 사는 것이다.’ 라고 류감독님은 말합니다. 남의 시선, 남들과 나와의 생각차이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야 창의적으로 살 수 있다는 뜻일겁니다.
사람을 사랑하고 공동체를 배려하며 자유를 꿈꾸는 류감독님. 혁신적인 생각의 원천과 성공하는 상상을 꿈꾸게 해주는 유쾌한 강연이었습니다.
아이디어의 장인을 꿈꾸는 문화기획가, 끊임없이 새롭고 창의적인 발상을 위해 도전하는 남자, 류재현 감독님께 감사드립니다.


월드 DJ 페스티벌: http://www.worlddjfest.com
관련 영상: http://youtu.be/LBm0isXDRCw

[참고##pxd tal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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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back 0 Comment 1
  1. 無異 2014.09.02 17:3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류재현 감독님 강연이 경험과 사례 위주로 말씀해 주셔서 재밌게 들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세가지가 기억에 남았습니다.

    1. 제약을 최초의 기회로 활용하기

    클럽데이, 안양천 물길 걷기 퍼레이드, 사일런스 디스코 파티, 부천 시장 살리기 프로젝트 등 성공적인 기획 사례들의 공통점은 제약이 되는 상황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오히려 기회로써 역이용하는 유연한 상상력에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약을 회피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걸 유도처럼 바로 걸어 넘겨서 “최초”라는 수식어를 많이 얻을 수 있었던 것 같고요.
    항상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꼭 좋은 디자인의 실행을 가로막는 제약이 있는데, 그걸 슬쩍 돌아가는 길을 찾을게 아니라 기회로 바라보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2. "해봐라. 직접 해봐라."

    안양천 물길 걷기 대회 기획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혹시 안양천에 가본 사람이 있는지, 첫 인상이 어떤지 물어보았는데요. 뒤에서 바로 대답이 나왔습니다.
    "더러워요."
    구로구청에서 행사를 의뢰받고 안양천 둔치에 멍하니 앉아서 도대체 이런 좁은 하천 둔치에서 무슨 행사를 할 수 있지 고민하다가, 문득 생각이 나서 개천에 한번 들어가봤다고 해요. 근데 막상 들어가보니 걸어볼만 했다고 합니다. 담당 공무원도 물이 그렇게 깨끗하진 않다고 했는데 사실 아침 시간에는 깨끗했다고 합니다. 그때 직접 들어가보지 않았다면 이런 행사 기획은 나오지 않았을거라고요.


    3. 실패에 대한 관용. 실패로 부터 학습하고 성장한다.

    강연이 끝나고 질문 답변 시간에 협업을 하거나 하면서 어려운 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답을 해주셨는데요. "항상 기획이 완벽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부분이 있다. 실패를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다만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라는 취지의 얘기를 해주셨습니다. 앞의 강연에서는 대외적으로 성공적인 사례만을 얘기해 주셔서 의외였는데요. 이런 접근 태도 덕분에 "최초"이면서 "성공"적인 기획을 할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2,3은 저희 LeanUX 랩의 접근과 비슷한데요. 역시 듣고 싶은 것만 들어서 그런것 같아요. :)
    암튼 실제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를 들으니 다시금 자극이 되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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