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5.01.27 07:30

UX 포트폴리오: UX, UI, 시각 디자이너들을 위한 10가지 주요 질문

원제 - The UX Portfolio: Top 10 Questions for UX, UI & Visual Designers

이 글은 트로이 파크(Troy Parke)가 2013년 8월 UX HOW에 게재한 글입니다. 피엑스디에서 저자의 서면 허락을 받고 번역, 게시하였으며, 저자의 허락 없이 복사하여 사용하는 것은 절대 안됩니다.
원문링크 : http://uxhow.com/ux-portfolio-top-10-questions/



UX 포트폴리오는 사용자 경험(UX)과 관련된 분야의 일을 하기 위한 핵심 도구다. 채용 담당자와 알고 지내는 사이가 아니라면 취업면접을 따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포트폴리오에는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이력서는 그 사람이 걸어온 길을 보여 준다. 마치 세계지도가 마젤란이 지구를 일주했던 길을 보여 주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지도는 마젤란이 어떻게 모험에 맞서고 장애물들을 극복했는지의 방법을 보여 주진 않는다. 훌륭한 포트폴리오는 그러한 것들을 보여 준다.
- UIE.com



이러한 포트폴리오 작성을 추천하는 직종


이 글은 Behance Portfolio Week Review 에서 발표한 자료를 기초로 했다. Filter(태평양 연안에서 가장 큰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의 유능한 관리자들, 크리에이티브 인사담당자들 및 헤드헌터들에게 자문을 구해 이 10가지 질문들을 뽑았다. 이 질문들은 입문자부터 숙련자까지 UX 직업군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반복적으로 가장 많이 듣는 것들로부터 뽑았다.
이 글에 제시된 의견들은 몇몇 디자이너들, 관리자들 및 임원들이 수십 년의 경험을 통해 말한 것들을 추린 것이다.
이것들은 절대적인 답이 아니며, 채용담당자들은 당신의 기술과 경험을 그들만의 기준으로 평가하고 싶어할 것임을 미리 알려둔다.


이 포트폴리오 작성법은 다음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 UX, UI, 혹은 시각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
  • UX, UI, Interaction 디자이너들 혹은 제품 디자이너
  • 시각 디자이너(마케팅 및 그래픽 디자이너)
  • 프리랜서, 재택근무, 혹은 에이전시 소속 디자이너
  • 정보 설계가 및 컨텐츠 전략가
  • UX 직군으로의 직종 변경을 원하는 사람
  • 개발자 및 카피라이터


다음과 같은 사람들에게는 권하지 않는다:

일러스트레이터들과 사진작가들은 자신들만의 견고한 브랜드 이미지를 고수할 필요가 있고 그들의 작품 자체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랙티브 마케팅이나 크리에이티브 서비스 대행을 하는 사람들은 자본을 가진 사람들을 타겟으로 해야 한다.

포트폴리오는 몇 개의 작업물로 구성되어야 하는가?


하나의 질문이지만, 가장 많은 답변이 나올 수 있는 질문이다. 이에 대한 제대로 된 답변은 "선택하기 나름"이라고 해야겠다. 하나의 포트폴리오는 어떤 것들, 혹은 모든 것들을 막 섞은 것이 아니다. 포트폴리오는 당신이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것이어야 한다. 채용담당자는 당신의 가장 나쁜 작업물만을 기억할 것이다. 포트폴리오 속의 작업물들은 연관성이 있으며 실제적이고 언제든 정밀한 검증에 준비된 상태로 만들어져야 한다. 조금이라도 의구심이 드는 것이 있다면 제외해라.
집중해야할 부분은 당신의 UX 포트폴리오가 스토리를 갖게끔 해야 한다는 것이다. UX 직군의 입문자라면 포트폴리오에서 보여주는 작품은 5개에서 7개 정도면 충분하다. 3개의 그저 그런 작품들을 보여 주는 것보다 당신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하는 하나의 확실한 프로젝트를 보여 주는 것이 훨씬 낫다. Troy Parke  포트폴리오 보기 >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보여줘야 하는가? (얼마나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해야 하는가?)


스토리를 만들어라. 작품 자체만을 보여 주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디자이너들이 UX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데 있어 가장 크게 저지르는 실수가 바로 그것이다.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보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해야 하고, 본 것에 대해 요약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좋은 스토리들이 그렇듯, 읽은 사람들이 뒷이야기를 더 기대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가장 단순한 프로젝트 설명 방식은 1) 문제 제기, 2)당신이 어떻게 해결하고자 했는지, 3) 결과물 의 순서이다. 그 외 고려할 만한 다른 정보들은 대상 고객, 프로젝트 기간, 그리고 당신이 디자인 및 리서치에 얼마나 관여했는지와, 언론 보도, 수상 내역, 그리고 수치로 표현이 가능하다면 평가지표 정도를 넣을 수 있다.


과정 설명에 있어서 유의할 점

스케치나 와이어프레임, 그리고 과정반복(Iteration)도 좋지만 너무 많이 넣지 않는 것이 좋다. 완성된 작품을 보여 주는 것으로 시작하고 나서 어떻게 그것을 완성했는지에 대한 과정을 보여 줘라. 사고 과정은 영화의 뒷이야기 정도라 생각하고, 최종 결과물을 영화로 보여준다고 생각해야 한다. 안 좋은 영화의 제작과정은 누구도 보고 싶어 하지 않는다. LaiYee Lori  포트폴리오 보기 >

팀원으로 참여했던 프로젝트는 어떻게 소개해야 하는가? (다른 동료들이 작업한 것들 사이에서 어떻게 당신이 기여한 부분을 강조할 것인가?)


우선 프로젝트 진행 당시에 당신이 담당한 업무가 무엇이었는지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영화의 크레딧과 같이 간단하게 당신이 프로젝트에서 했던 일들의 내역을 열거해라. 그 프로젝트가 그룹작업이었는지, 콜라보레이션이었는지, 혹은 특정 단계에만 참여한 작업이었는지를 명확히 해라. 채용담당자들은 팀으로 일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팀원으로 일했다는 사실은 팀작업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기도 하다.
당신이 무엇을 했는지를 보여 주기 위해 과정의 스크린샷을 주욱 늘어 놓는 것은 피하라. 면접 때 충분히 그 정도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당신이 기여한 부분들이 프로젝트 전체에 얼마나 필수적인 요소였는지를 보여 줘라. Emi Matsumoto  포트폴리오 보기 >

학생 시절의 프로젝트를 포함해도 되는가?


실제 업무상으로 진행한 프로젝트가 하나도 없을 때만 학생 시절의 프로젝트를 소개해야 한다. 자원봉사 혹은 무료로 참여한 작업이라고 하든지, 어떤 콘셉트를 개발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콜라보레이션을 하기 위한 프로젝트였다고 그 프로젝트들에 대한 소개를 최대한 빨리 수정해 두어야 한다. 그 모든 게 안 된다면, 학생 시절의 프로젝트들을 (학교 과제가 아닌) 당신의 개인적인 프로젝트로 잘 포장하는 것이 좋다.
현실적으로 누구든 초보단계가 있었다. 다 시간이 걸리는 것이다. 모든 고용담당자들과 UX전문가들도 다 그렇게 시작했다. 그래서 더욱 쉽게 학생 시절의 작업물도 눈여겨 볼 수 있는 것이다. 당신만의 사이트를 디자인하고 사고의 흐름을 시작부터 끝까지 보여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Ashlimarie Dong  포트폴리오 보기 >

비밀유지협약(NDA)이 체결되어 있는 프로젝트는 어떻게 다뤄야 하나?


비밀유지협약이나 법적으로 비공개된 문서는 꼭 존중해야 한다. 모든 기술분야 혹은 엔터테인먼트사, 신생회사들은 공개할 수 없는 프로젝트들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비공개 프로젝트들은 당신의 평판을 지키기 위해서 꼭 비공개로 지켜야 한다. 당신을 현재 고용하고 있는 고용주와의 협약을 지키지 않는다면 어떤 채용담당자가 당신을 신뢰하겠는가?
면접은 당신의 경력들을 보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신뢰도를 판단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실제 작업내역을 보여주는 대신, 그 프로젝트들을 했던 고객들의 리스트만 보여 주는 것이 좋다. Lui Lui  포트폴리오 보기 >

무엇을 포함할지 어떻게 결정해야 하는가?


UX 포트폴리오를 검토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경계하고 있는 것들을 그 안에서 찾아내려고 한다.: 너무 많은 그렇고그런 작업들,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 부실, 마무리되지 않은 작업, 앞뒤가 맞지 않는 이력서 등. 천생연분을 찾는 게임을 한다고 상상해 보자. 당신이 가장 마음에 드는 상대들에게 장미를 주고 그 상대들이 당신과 다른 사람들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운 좋은 몇 명만이 남게 되는 그런 게임 말이다.
이상적으로는, 각각의 포트폴리오 작품들은 대표성이 있어야 하고, 비교적 최근의 것이어야 하며, 즉각적으로 주목을 끌만한 작품들인 것이 좋다. 당신만이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있는 것이 아님을 기억하자. 채용담당자들은 다른 후보들도 함께 보고 있고 그 중에서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다. Jake Rae  포트폴리오 보기 >

잘 알려진 회사를 위한 작업물이었다면 그것이 내 스타일을 반영하지 않는 것이라 할지라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은가?


디자이너나 작가, 연구자들이 다재다능한 것은 매우 좋은 장점이다. 기업가들은 그런 것을 기대하며, UX 포트폴리오에서 다른 성격이지만 각기 다른 경쟁력 있는 스타일이 공존한다면 좋은 인상을 받는다. 진짜 재능은 그 회사의 상품부터 브랜드 전체를 통해, 대상고객 및 미디어까지 경계 없이 감동을 불러 일으킨다.
유명한 브랜드의 작업을 한 것은 당신을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인사담당자, 검토자, 그리고 평가담당자들은 당신의 포트폴리오 속에서 자기들이 아는 작업물을 보고 싶어 한다. 단, 그 프로젝트가 확실히 훌륭한 것이어야 하고, 그 프로젝트를 통해 당신이 알려지는 걸 꺼리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는 것이다. Robby Leonardi  포트폴리오 보기 >

고용인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포트폴리오에서 반드시 빼야 할 것과 반드시 포함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의도했든지 아니면 내용을 생략하는 과정에서 일어났든지 간에, 관리자들과 평가담당자들에게 거짓말은 가장 보편적으로 증오의 대상이 되는 행위다. 자신이 하지도 않은 작업을 제출하고 나면, 그 포트폴리오에 있는 다른 모든 작덥들이 의심의 대상이 된다. 안타깝게도 이런 일은 흔하게 일어난다.
당신의 작품들은 늘 독자적이어야 하지만, 검토자가 공공장소 혹은 공식적인 자리에서 검토하기 어려운 NSFW(Not Safe For Work, 금기시되는, 주로 과도한 성적 표현을 한) 컨텐츠는 제외하라. 그것은 예술적인 표현도 아닐 뿐더러, 프로답지도 않고 당신의 유치한 면을 보여줄 뿐이다. 직업을 얻기 위해 지원한 것인만큼 당신의 포트폴리오는 무해한 것이어야 한다. 금지된 포트폴리오의 예

온라인 포트폴리오의 링크는 필수요소이다. 첨부파일들은 잃어 버리거나, 접근이 안되거나, 변경되어 버리거나, 혹은 간과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평가자들은 DVD나 USB메모리나 다른 실물 매체에 있는 것들을 검토할 시간이 없다. 당신의 연락처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아닌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를 표기하라.

채용담당자는 포트폴리오를 검토하는데 얼마나 긴 시간을 할애하는가? 어떻게 해야 더 오래 자세히 검토하도록 할 수 있는가?


초기의 '거르기 검토 과정'을 통과했다면, 10~15초 정도의 시간을 벌었다고 할 수 있다. 이력서를 보는데 6초 정도의 시간만 할애하는 인사담당자들에게 이것은 두 배의 시간이다. 어떻게 좋은 첫인상을 줄 것인가? 당신의 작품에 '5초 테스트법'을 적용해 보라. ('사용성 측정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에 대한 글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강한 첫인상을 남긴 포트폴리오는 정밀한 검토의 대상이 되며 UX팀, 제품팀, 혹은 면접팀에게 재검토된다. 이 시점에서 이들은 당신의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검토할 것이며, 당신의 배경을 조사하고 고용담당자에게 의견을 전달할 것이다. Nick Berry  포트폴리오 보기 >

채용담당자는 포트폴리오에서 무엇을 찾으려 하는가?


당신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이겠지만, 꿈의 직장이 그 포트폴리오 하나만을 보고 주어질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말아라. 현실적으로 UX 포트폴리오는 당신이 그 직장으로 향하는 문에 발을 들여 놓을 수 있게 해줄 수는 있으나 그 이상은 못한다. 채용담당자에게 포트폴리오는 "내가 면접을 보고 싶은 사람인가?" 라는 것에 대한 대답을 해 줄 수 있는 것일 뿐이다.
많은 조직들은 최소한 한번의 전화 검토와 몇 차례의 1대1 면접을 이어서 하는 면접 과정을 시행한다. 모든 그룹 혹은 조직들은 면접 방식이 각각 다르고, 전적으로 그들만의 방식이 있다.

UX, UI, 시각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위한 추가 자료들


UX 포트폴리오 사이트 리소스 및 프레임워크:

온라인 포트폴리오는 필수다. 입문 단계에서든 전문가 단계에서든 활용할 수 있는 몇몇의 유명한 프레임워크 제공처 및 서비스 회사들은 다음과 같다.
WordPress
Behance
Cargo
Tumblr
Carbonmade
Flickr
Dropbox

UX 포트폴리오 작성을 위한 추천 방법들


Lynn Teo, CXO of McCann Erickson, "왜 UX 포트폴리오가 중요한가":



Jobvite 사의 전 UX 디렉터 Patrick Neeman 의 Usability Counts UX Career Guide 중, "당신의 UX 포트폴리오 스토리 만들기"



Quora.com 중: "고객들과 고용주들은 UX 포트폴리오에서 무엇을 보고자 하는가?"

무료 다운로드 : ​UX 포트폴리오 검토를 위한 체크리스트

Get Checklist

About Troy Parke

Troy Parke is the Director of User Experience for UX How: Your Resource to Product User Experience Design from a UX Design Manager. A designer who loves comic books, Hello Kitty charms, brush pens and doughnuts, Troy creates compelling, usable and high performing product experiences. [ Read More... ]



[참고##진로교육##]



팀블로그 pxd Story 구독 방법  블로그 글은 각 개인의 생각이며 피엑스디와 다를 수 있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0
Ad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