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pxd talks 23-44

2014.01.08 00:51pxd talks
by pxd UX Lab.

2013년 한 해 동안 진행된 pxd talks - Talk, Workshop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난해는 총 22회의 pxd talks가 진행되었습니다. 거의 한달에 두 번 꼴로 진행된 셈인데요, 그만큼 배운 것도 많고 얻은 것도 많은 것 같습니다. 매번 진행된 내용들을 잘 정리하려고 꼼꼼히 작성하였으니,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은 관심가는 것을 한번 읽어보시고, 올해도 진행될 pxd talks에 관심을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xd talks 44] 헬스케어-IT 컨버전스로 인한 파괴적 의료혁신 사례
By Your beloved ,2013/12/30

지난 12월 18일에는 KT 종합기술원 헬스케어 그룹의 최윤섭 팀장님을 모시고 "헬스케어- IT 컨버전스로 인한 파괴적 의료혁신 사례 연구"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Digital Healthcare & Personalized Medicine에 대한 부분을 중심으로 주로 국외의 기술혁신을 바탕으로 한 의료 서비스, 제품에 대한 다양한 사례 소개를 해주셨는데요, 본 포스팅에서는 크게 4가지 분야의 몇 가지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43] 디자인 바깥에서 바라보는 디자인
By 임 혜진 ,2013/12/18

지난 12월 11일 pxd talks는 국민대학교 경영학부에 계신 Prof. Jaewoo Joo님과 ‘Design outside design'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교수님은 토론토의 로트만 경영 대학에서 마케팅 전공 박사과정을 밟으셨습니다. 소비자 행동분야에 속하는 행동적 의사결정(Behavioral Decision Theory)과 행동경제학(Behavioral Economics)을 연구하시면서 ‘디자인’을 접하였습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42] 파타피직스 입문 (비공개)


[2013 pxd talks 41] Smart TV - TV를 둘러싼 변화와 시도들
By 김 선오 ,2013/12/18

Smart TV 시장은 스마트 미디어 시장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누적 판매량이 2016년에 이르면 무려 4억 8000만대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니 그럴 만합니다. 하지만 Smart TV의 이런 성장 속에서도 그만큼의 고민거리가 있습니다. 바로 뜨겁게 달아올랐다가 언제 그랬냐는 듯 조용히 자취를 감춘 3D TV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는 적절한 컨텐츠의 개발과 UI의 연구가 뒷받침해주지 못한 것으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겠습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40] 애플과 삼성의 특허쟁점과 이해
By 정민하 ,2013/12/11

지난 11월 22일, pxd talks에서는 대신국제특허법률사무소 공동대표이신 김웅변리사님을 모시고 'IP strategy : Design patent to management', 즉 디자인에 관한 특허 전략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디자이너에겐 생소한 특허분야였지만, 최근 특허 소송이 이뤄졌던 삼성과 애플의 사례들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변리사님이 직접 특허재판에 참여하셨던 소송인만큼 생생한 경험담까지 들을 수 있어 즐거웠던 강연이었습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39] B2B스타트업에서의 Lean UX
By 김 명선 ,2013/12/06

지난 11월 22일에는 미국의 스타트업 Strevus에서 UX디렉터로 일하고 있는 김희선 씨께서 B2B 스타트업에서의 Lean UX에 대한 대담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김희선 씨는 카이스트(KAIST)에서 산업디자인을, 카네기 멜론 대학교(CMU)에서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을 공부한 뒤 Motorola, AOL Mobile, Microsoft 등의 대기업에서 모바일/웹 관련 UX 디자인과 프로덕트 매니징을 10년 이상 계속해 온 UX디자이너입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38] Lean UX와 Agile UX - UX디자이너 김수영씨와의 대담
By 김 명선 ,2013/11/28

10월 초에 한빛미디어에서 Lean UX를 한국어로 번역해 펴냈습니다. 번역자는 현직 UX디자이너인 김수영 씨인데요. 현재 엔씨소프트에서 실제로 Lean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김수영 씨와 함께 Lean UX에 대한 대담을 가져 보았습니다. 참고로 Cooper에서는 5월에 Lean UX의 저자인 제프 고델프(Jeff Gothelf), 조시 세이던(Josh Seiden)과 대담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37] 전략적 UX디자인으로 성장하라
By kahyun. ,2013/11/22

지난 10월 18일, pxd talks에서는 '전략적 UX 디자인으로 성장하라' 책의 저자이신 SK 플래닛 UX 센터 이동석팀장님을 초청하여 진행했습니다. 이동석 팀장님은 삼성전자, LG전자 그리고 SK 플래닛에서 10년 동안 UX 디자이너로써 느꼈던 경험과 지혜, adaptive path, IDEO, Frog design 등 외국회사와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을 토대로 ‘전략적 UX 디자인을 하는 법’에 대해 솔직한 시선으로 강의해 주셨습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36] Creative practice for social innovation
By Your beloved ,2013/11/20

pxd 사내 구성원들 중에 '사회 혁신'까지는 아니어도 개개인이 익힌 전문성으로 사회에 도움을 주고 싶다는 분위기는 오래전부터 있어왔고 프로보노나 소셜이노베이션 캠프 참여 등의 작고 다양한 시도도 소소히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지난 9월에 좋은 기회로 Commonground People이라는 유럽의 창조적인 사회혁신가들의 네트워크에서 서비스 디자인 &사회문제 개선을 하시는 디자이너 두 분과 함께 사회혁신에 대한 워크숍을 할 귀중한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35] Emerging New Rule of Game in Design : Prospect of Future Design Methods for Innovation
By Your beloved ,2013/10/17

지난 9월 5일, pxd에서 카이스트 HCI Design Lab의 이건표 교수님을 모셔 지금까지의 디자인이 변해온 패러다임을 디자인과 사용자 관점에서 보고, 새로 떠오르는 디자인 패러다임에 대해서 논의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눠 주셨던 많은 이야기 중 몇 가지를 간략하게 공유합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34] 왜 게임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가
By eunju06 ,2013/09/24

무더위가 한풀 꺾였던 8월 마지막 주에 놀공발전소와 pxd의 두 번째 만남이 있었습니다. 지난 번 '몰입놀이 경험'을 주제로 워크샵 형태의 pxd talks를 진행해 주셨는데, 이번에는 강의 형태로 놀공 발전소의 소장님이신 피터공*께서 '왜 게임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가'에 대해 강연해 주셨습니다. 게임 설계를 통해 얻은 경험들, 그리고 지난 워크샵의 이론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33]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디자인 활용기술
By eunyoung LEE ,2013/07/22

지난 7월 11일, pxd talks 33번째 시간에서는 서울여대 UX Design Lab 박남춘 교수님을 모시고 'UX관점의 서비스디자인과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디자인 활용기술'이라는 주제로 서비스디자인 툴킷과 Service Experience Modeling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아울러 얼마 전 pxd 블로그에도 소개되었던 [수요자를 위한 서비스디자인 툴킷(Customer Centered Service Design Toolkit)]과 관련하여 연사님께 툴킷 제작에 얽힌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세부적인 제작 과정과 함께 UX 관점의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강연까지 들을 수 있어 더욱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32] The Designers - 놀공발전소가 디자인한 몰입의 놀이 경험
By darammee,2013/07/08

pxd는 정기적으로 명사 분들을 초대하여 좋은 생각과 지식을 공유하는 pxd talks가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pxd talks의 주제를 UX/UI로만 한정하지 않고 좀 더 다양한 분야의 경험으로 열어두고 있는데요. 기본적으로는 강의형태로 진행 되지만 좀 더 다양한 경험을 위해 워크샵 형태의 pxd talks를 하기도합니다.올해 첫 번째 pxd talks 워크샵은 놀공 발전소와 함께 하였습니다. 놀공발전소는 게임으로 일상을 바꾸는 새로운 경험을 디자인하는 Creative Artist Group입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31] 우분투 디자인 경험
By 홍현지,2013/07/04

지난 6월 14일,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NEXT : 혁신과 미래 컨퍼런스 참가를 위해 우분투 (Ubuntu) 디자인 팀장 Ivo Weevers가 한국을 방문했는데요. 컨퍼런스 전 날, 좋은 기회를 얻어 이번 pxd talks에 연사로 모시게 되었습니다. 강연은 우분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특징들, 그리고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영어로 진행된 강의였음에도 불구하고 pxd인들과 외부에서 초청된 분들의 적극적으로 참여로, UI/UX에 관한 다양한 시각을 경험해보고 그에 대한 여러 의견들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30] 미디어 아트와 융합적 사고
By Hyunwoo Kim,2013/06/21

지난 6월 5일, pxd talks에서는 미디어 아티스트 문준용 작가님을 초청하여 '미디어 아트의 특성과 현재'를 주제로 강연과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문준용 작가님은 학사 시절에 모션그래픽 위주의 작업을 하다가 석사 과정을 거치면서 영상에 관한 기술(3D, 특수효과 등등)을 공부하고 그것을 활용한 작업을 하다보니 미디어 아티스트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29] 음악 기획자의 마음
By kahyun.,2013/06/10

지난 5월 23일에는 작곡가이자 연주자이신 조현일 교수님께서 '음악 기획자의 마음'을 주제로 pxd talks를 진행해 주셨습니다.조현일 교수님은 어렸을 때 꿈 꾸던 ‘뮤지션’에 대한 꿈을 잊지 못하고 대학 졸업 후 다시 미국의 버클리 음대에서 음악을 전공했습니다. 미국에서의 공부를 마치고 故 임택수 작곡가님의 인연으로 KBS의 각종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다수의 영상 음악을 기획하고 현재는 숭의여자대학교에서 후배 양성에 힘쓰고 계십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28] 진화 심리학을 통해 알아보는 아름다움과 귀여움
By 홍현지,2013/05/29

산책하는 사람들의 옷차림을 보며 어느덧 여름이 가까워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던 5월의 pxd talks에서는 '오래된 연장통'의 저자로 유명하신 전중환 교수님께서 '진화심리학으로 보는 아름다움과 귀여움' 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27] 행동경제학의 기원 그리고(경제학을 전공한 사람이 하고픈) 몇가지
By 이 채민,2013/05/08

지난 4월 26일 pxd에서는 허준석 박사님께서 '행동경제학의 기원 그리고(경제학을 전공한 사람이 하고픈) 몇 가지'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해 주셨습니다.2013 HCI 학술 대회에서 박기혁 선임이 진행했던 '행동경제학과 UX : 사용자 행동변화 유인하기'의 연장선상에서 경제학 관점에서 보는 이번 강의를 통해 행동경제학에 대한 견해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26] 몰입과 창의력의 근원 '나'
By 김 선오,2013/04/25

2013년의 pxd talks도 어느덧 4번째 시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요즘 일교차가 큰 변덕스러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가로수길에 만개한 벚꽃이 이제 완연한 봄이 왔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봄에 찾아온 pxd talks를 맞아 항상 진행해왔던 대회의실이 아닌, (그래도 사내에서 벗어나지는 않았습니다만^-^;) pxd인들의 휴식처 센트럴파크에 옹기종기 모여 특별한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더보기...


[2013 pxd talks 25] 인지과학 맛보기:체화된 UX와 인터렉션
By cloud 09,2013/04/18

5월 25일에 열리는 한국인지과학회 학술대회를 한달 여 앞두고, pxd talks 세 번째 시간에는 성균관대학교 인터랙션 사이언스 연구소의 조광수 교수님을 모시고 인지과학에 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 내용은 크게 스마트 시대의 성공과 실패, 사용자 경험의 근원 인지과학으로 나누어졌습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24] 산업 혁명과 물질:관념의 이분법
By 이 재용,2013/03/19

올해 피엑스디 톡은 기존 UX/디자인/IT를 넘어 심리학,경제학,철학 등 사회과학이나 인문학까지 범위를 확장하려고 합니다. 이번 회에는, MBC 라디오 "홍기빈의 손에 잡히는 경제" 인기 진행자이기도 하셨던 홍기빈 박사(글로벌 정치경제 연구소 소장)를 모시고, '산업 혁명과 물질 관념의 이분법'이라는 주제로 경제학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토론하였습니다.
더보기...


[2013 pxd talks 23] Phoster 앱 개발 이야기
By 김 선오,2013/03/14

2013년의 첫 번째 pxd talks 시간은 새해를 맞아 처음 진행된 강의라는 것과 함께 특히 참여 열기가 뜨거웠는데요. 바로 국산 토종 앱으로는 드물에 미국 앱스토어 메인에 소개되며 뜨거운 반응으로 큰 화제를 몰고 온 Phoster 앱 개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더보기...


[참고##pxd talks##]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