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2.05.11 16:17

[UI 디테일] 퍼소나에 따른 네이버 뮤직 알림 팝업 디자인

저는 요즘 대부분의 음악을 네이버 뮤직앱을 통해 스트리밍으로 듣고 있습니다. (특별히 좋아서라기 보다는 싸서요)


사용자를 배려하는 디자인

네이버 뮤직 앱은 와이파이가 아닌 3G로 접속시 친절하게 아래와 같은 팝업을 띄워줍니다. 실수로 3G로 음악을 들으면 무선 데이터 이용료가 엄청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 심각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친절하게 3G로 실행시마다 팝업을 띄워서 사용자에게 주의를 줍니다. 데이타 요금 폭탄을 맞아본 사용자에게는 최선은 아니지만 고마운 UI 입니다.

근데 난 무제한요금제 인데? 난 항상 3G로 출퇴근 할때만 듣는데? 




나도 배려 받고 싶다

사용자의 불편을 해소해주려는 UI가 매 사용시 마다 나와는 전혀 상관없는 확인 버튼을 누르도록해서 귀찮음과 짜증을 유발합니다.
'나 같은 무제한 데이타 요금제 사용자는 많지 않으니까 primary persona인 비무제한 요금제 사용자를 위해서 저렇게 해놨구나. 나 같은 마이너한 무제한 요금제 사용자는 조금 불편하더라도 참고 써야 하는 구나. 조금만 참으면 곧 설정으로 저런 팝업을 안뜨게 만들어주겠지.' 라는 생각으로 몇달을 참았는데요. 정말 안 고쳐주네요.
별로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인지 컴플레인이 없으니까 신경을 안 쓰는 것 인지 모르겠습니다.
암튼 매번 음악을 들으려고 할때마다 귀찮게 뜨는 저 불필요한 확인 버튼 누를때마나 네이버뮤직앱의 안일한 UI 기획자와 개발자와 서비스 운영진과 임원과 관련된 모두를 욕하고 저주하고 있다는 걸 꼭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

물론 모든 사용자를 위한 디자인은 결국 어떤 사용자도 완전히 만족시키지 못하는 어설픈 디자인이 되기 때문에  대상이 되는 사용자 모델을 만들고 그 사람에 집중하는 퍼소나 방법론이 UI 설계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퍼소나를 만들때도 우선 전략적으로 가장 우선시 되는 프라이머리 퍼소나를 결정하고 나머지는 완전히 배제하는게 아니라 프라이머리 퍼소나를 위한 디자인으로 만족시키지 못하는 세컨더리 퍼소나에 대한 고려를 대부분 하고 있습니다. 저 팝업을 만들면서 무제한 사용자에게는 불필요하고 오히려 더 귀찮다는 걸 생각 안한 건 아니겠지요.

그럼 무제한 사용자는 얼마나 마이너할까요? 10% ? 20% ? 
궁금해서 찾아보니 KISA의 2011년 하반기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결과발표 에 따르면 무제한 데이타 요금제 사용자는 정액요금제 사용자 중 52.3%로 과반 이상이고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 중에서도 49.1% 나 됩니다. 계속 증가 추세이고요. 스트리밍 음악을 듣는 사용자 성향상 모집단보다 무제한 요금제 비율이 더 높을 것 같고요. 뭐야? 그동안 절반이나 되는 고객을 무시하고 있었던 거에요? 정말 아무도 이게 귀찮다고 좀 고쳐달라고 안 했던건가요?

해결 방법 중 하나는 그냥 토글 설정 하나를 추가하면 됩니다. 가급적 설정은 안 만들면 좋다고는 했지만 이렇게 사용자간의 이해가 엇갈리는 모순된 상황에는 설정을 만들어주는게 좋습니다. 설정에 "3G 연결 사용시 알림" 같은 항목을 추가해서 디폴트로 ON으로 제공하고 무제한 사용자는 끌 수 있게요. 

설정 하나 만들어주는게 정말 그렇게 어렵나요? 제발 부탁입니다.


[참고##UI 디테일##]



추가: 
혹시 이 알림 팝업이 iOS에서 제공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이 있었는데요. 
애플에서는 절대 이런 지저분한 팝업을 띄우지 않습니다. 앱에 따라 자체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전 부터 이통사에서는 데이타 요금의 과도한 부과로 고객의 컴플레인이 있을 수 있어서 3G 연결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자 확인 팝업을 띄우도록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두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at&t와 독점 계약시 택한 해결은 깔끔하게 아이폰의 모든 요금제는 데이타 무제한이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요즘은 복수 통신사와 계약하면서 요금제의 자율성이 높아졌습니다) 요금제가 비싸서 초기 진입장벽이 될 수도 있지만 사용량에 따라 과금이 되면 무선인터넷 사용을 주저할 테니까 제대로의 아이폰 사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멋진 선택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출처 - http://www.appleinsider.com/articles/08/07/01/new_and_old_att_iphone_plans_compared_cost_increases_detailed.html


조금 다르긴 하지만 참고로 다른 팝업 알림 사례입니다.


팀블로그 pxd Story 구독 방법  블로그 글은 각 개인의 생각이며 피엑스디와 다를 수 있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9
  1. 2012.05.11 21:4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맞습니다.. 정말 공감되네요.. 분명 설정창이있을거라 생각했는데 어딜찾아봐도 없고... ㅎㅎ

    • 無異 2012.05.15 08:01 신고 address edit & del

      몰라서 안하는게 아니라 우선 순위가 밀리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어요. 불편하다라고 사용자의 목소리를 전달하는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2. jun.ee 2012.05.17 11:3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제가 쓰고 있는 아트릭스(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3G로 전환하면 하단에 잠깐(약 3초) 떴다가 사라지는 알림창이 나타납니다. (다음 링크 참조)
    http://www.iimmgg.com/image/753f02eb1a87ce97a07d86d503af1046

    모달팝업이 아니고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저 알림창이 떠있어도 다른 작업을 하는 데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네이버 뮤직에도 이런 방식의 알림창을 적용하는 게 어떨런지...

    • 無異 2012.05.17 13:11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렇게 알림을 보여줬다가 사라지는 UI를 토스트 라고 하는데요. 빵 튀어나오는 토스터에서 나온 말 맞습니다. :) http://en.wikipedia.org/wiki/Toast_(computing)
      실수 방지를 위한 UI 중에서 중요도에 따라 알림(notification) 이나 경고(alert) 로 나뉠 수 있는데 더 중요한 alert 수준에서는 보통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확인버튼을 누른다든지) 요구하게됩니다. 그냥 알리는 정도로는 인지를 못할 수도 있으니까요.

      설계자나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이런 패턴을 통해 책임을 나누기 위해(책임을 회피하려고) 사용합니다. 더 좋은 방법을 고민하기 귀찮은 경우에도요. :) http://en.wikipedia.org/wiki/Error-tolerant_design

      네이버 뮤직앱은 3G로 음악을 듣는 건 데이타 비용이 많이나오기 때문에 심각한 실수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그런걸 인지하고 굳이 듣겠다고 할때만(확인버튼) 음악을 듣게 해주는거죠.
      다만 3G로 듣는게 전혀 문제가 아닌 무제한 데이타 요금제 사용자가 반이 넘을 거라는거고요 :)

  3. 황야의이리 2012.05.22 16:3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비슷한 사례가 아프리카TV App에 있습니다.
    설정에서 on/off 됩니다.

    • 無異 2012.05.22 19:41 신고 address edit & del

      아 그렇네요. 아프리카TV는 설정에 3g 자동연결이라고 해서 무제한 사용자가 on하면 wi-fi가 안될때 알림 없이 자동으로 3G로 연결하도록 했네요. 음 이렇게 레이블링을 하는게 더 좋겠네요.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http://twitter.com/#!/taekie/status/204883784410214401/photo/1

    • 無異 2012.05.22 19:47 신고 address edit & del

      차이라면 아프리카TV는 데이타사용량이 훨씬 많은 동영상이라서 영상을 볼때 마다 팝업으로 확인을 하네요. 음 설정이 없으면 절대 안되겠네요.
      네이버뮤직은 그나마 한번 알림팝업을 확인하고 닫으면 계속 들을 수 있는 방식이고요.

    • 황야의이리 2012.05.25 14:05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저정도는 설정에 제공해도 좋다고 생각하는데 왜 하지 않을까요? 앱스토어에 제안해볼까요?

  4. 강준하 2012.08.16 11:1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불편하다고 느낀다면 본인이 강력하게 요구를해야할것네요

    왜냐하면 저같은 경우는 저런 팝업 한개 정도는 크게 불편을 못느껴서

    설정에서 끄게 만들수있어도 괜찮을것 같네요

Ad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