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3.01.14 08:20

2012년 pxd Story 인기글 모음

2012년에 pxd Story에 공개된 200 여편의 글 가운데 독자 여러분들의 뜨거운 반응이 있었던 글을 다시 모아 보았습니다.
pxd Story에서는 단순하게 정보를 퍼나르기 보다는 피엑스디 구성원들의 생각을 전하려고 노력하는데요, 계속 글을 받아 보고 싶으시면, 페이스북 좋아요를 하시거나, 트위터 팔로우를 하시면 됩니다 (구독 방법)


[독후감] 적정기술 그리고 하루 1달러 생활에서 벗어나는 법 06/27
이 글 발표 후 예상밖의 뜨거운 관심에 저희들도 놀랐는데요, 2400명이 넘는 분들이 '좋아요'를 눌러 주셨습니다. 아마도 소외된 사람들의 삶에 디자이너의 관심이 모아져야 한다는 우리 사회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고, 또 '적정 기술'에 대한 디자인계의 관심도 높아졌기 때문인 듯 합니다. 이후에 피엑스디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여러 차례의 초청 강연 및 내부 프로젝트를 발족시켰습니다.


피츠를 알려주는 퀴즈 (A Quiz Designed to Give You Fitts) 09/20
어떤 분은 2012년에 읽었던 모든 글 중에 가장 좋았다는 극찬을 주시기도 했습니다. 1200분이 좋아요를 눌러 주셨기도 했지만, 아마 출력해서 퀴즈를 풀어보신 분들도 많았고, 또 많은 교수님들이 수업 자료로 쓰신다는 소문입니다. 자신이 UI 디자이너라고 생각하세요? 그럼 몇 문제나 맞추는지 꼭 해 보세요.1999년 Bruce Tognazzini가 askTog에 쓴 글을 저자의 허락을 받아 번역한 것인데, 10 수 년 전에 작성된 글이지만 여전히 얻는 부분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정보디자인] 컨텍스트가 담긴 이유있는 아름다운 디자인, USA Today 11/14
미국 5대 신문 중 하나인 USA Today의 디자인 개편을 다룬 블로그로, 뉴미디어 시대의 인쇄 디자인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된 소중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도서/출판쪽의 CEO분들을 포함하여1800 분이 넘게 좋아요를 해 주셨어요. 읽는 신문에서 보는 신문으로의 전환을 꾀하면서,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완전한 혁신을 이루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란? 10/08
디자인 혁신 기업 IDEO의 대표적인 방법론인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디자인 씽킹)를 다룬 블로그입니다. 비즈니스 위크, 월스트리트 저널, 뉴욕타임즈 등에서 2009년부터 대대적인 특집으로 다루고 있는 디자인 사고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어떤 글/책을 읽어야 하는지를 소개하는 시리즈의 첫 번째 글입니다. 3300분이 좋아요 해 주셨습니다.


디자이너의 월급이 낮은 이유 07/09
다음 뷰 글로 선정되어 45000명 이상이 읽고, 100개 이상의 댓글이나 리트윗으로 논쟁을 불러 일으켰던 글입니다. 지식경제부 R&D 전략기획단이 2011년말에 공개한 보고서를 리뷰한 글인데, 디자이너의 공급과 수요에 문제가 있는데 이를 해결할 연구 개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답답한 현실이지만, 올해부터 디자인 R&D 예산이 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pxd Process Manual 제작기 04/18
피엑스디의 프로세스를 정리하여 책자를 만들었는데, 그 제작 과정을 담은 블로그입니다. 정작 프로세스 매뉴얼을 대외로 공유해달라는 많은 요구에 곤혹스러웠는데요, 생생한 프로젝트 사례를 예시로 사용하다보니 클라이언트에게 일일이 허락을 받아야 하는 등, 저희 마음대로 공개할 수 없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대신 HCI 학회에서 관련 워크샵을 준비 중입니다.


[정보디자인] adjacent in space 07/03
앞에 소개한 피츠의 법칙처럼, 들어본 사람은 많은데, 제대로 적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는 법칙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내용만 알면, 아주 쉽게 수많은 UI를 개선할 수 있는 황금같은 법칙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해 보았습니다. 일명 '시간에 쌓지 말고, 공간에 펼쳐라!' 70건 이상의 공유와 리트윗이 유용성을 보여줍니다.


[행동경제학과 UX] 4. 스위치_손쉽게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설계의 힘 02/22
사람들이 대체로 합리적인 판단과 선택을 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데 고전 경제학의 함정이 있습니다. UI / UX도 늘 그렇게 합리적인 인간만 생각하죠. 하지만 실제로 사람들은 정말 다르게 판단하고 선택합니다. UX를 하신다면 이 시리즈를 꼭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HCI 학회에서 관련 강의를 준비중입니다.


[2012 pxd talks 02] 서비스 디자인 워크샵 후기 02/15
피엑스디에서는 내부 구성원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초청 강연, 코칭, 스터디, 내부 워크샵을 진행합니다. 그 중 하나를 소개합니다. 2012년 2월 2일부터 4일까지 대명 비발디파크에서 스키도 타면서 스키장 서비스 디자인을 고민해 보았습니다. 조를 나누어 과정을 진행하고, 결과를 공유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pxd Flat Bag (서류봉투 디자인) 04/09
내부 사용을 위한 서류 봉투 제작 과정을 담은 블로그입니다. 글이 인기가 있었던 건, 성공보다는 실패 이야기가 더 많이 들어있어서일 듯 합니다. 결국은 매우 깔끔한 봉투를 만들게 되었지만, 쉽지 않았던 과정을 읽으면서 많은 디자이너들이 공감해 주셨어요.


이렇게 10개의 글입니다.

많은 분들이 호응해 주셨던 만큼 올해에도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음... 아쉽게 순위에 들지 못 하는 몇 개의 글들입니다.

대한민국 HCI-UI-UX의 역사 06/07
가장 쉬운 수평적 사고법 - 무작위 단어∙이미지 연상 기법 10/12
[UI 디테일] 퍼소나에 따른 네이버 뮤직 알림 팝업 디자인 05/11
두 디자인 대륙의 충돌 - 메타포냐 메트로냐? 09/24
모바일용 웹 브라우저의 'Tab 전환 방식'에 대한 사례 분석 07/31
[참고##인기글##]
신고

팀블로그 pxd Story 구독 방법  블로그 글은 각 개인의 생각이며 피엑스디와 다를 수 있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0
Ad Test...